개신교와 가톨릭
많은 분들이 도대체 둘의 차이가 무엇이냐고 묻곤 합니다.
개신교 분들로서는 할 말이 많습니다.
'마리아 숭배'에 대한 가톨릭 교회의 그릇된 모습부터 시작해서,
'고해성사'라는 것에 대한 이해의 부족(한 마디로 어떻게 사람에게 죄를 고백하는가?)
그리고 '결혼하지 않는 사제'에 대한 나름 심도있는 성찰까지도...
하지만 그런 것들은 표면적인 것들이고
본 줄기를 살펴볼까 합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개신교'라는 말의 근본으로 돌아가면
한편으로는 '복음주의자'라는 말과
다른 한 편으로는 '프로테스탄트(protestant)'라는 말이 나옵니다.
'이의를 제기하는, 항의하는'이라는 말인데 일리있는 말입니다.
인정할 건 인정하고 넘어가야지요.
당시 가톨릭 교회 내의 부패상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그 부패상이 싫다고, 가톨릭은 이미 옆길로 새어나가 버려서 긿을 완전히 잃었다고,
자신들이 보다 신앙적인 본 흐름, 복음을 중심으로 하는 보다 근원적인 줄기에 편승한다고 하면서
(가톨릭에서는 개신교가 떨어져 나갔다고 표현을 하지요. 저마다 자신의 교회의 입장에서 하는 말들입니다.)
가톨릭과는 다른 새로운 교회상을 제시하면서 교회를 이루었습니다.
그들이 내세운 것은
'오직 성경, 오직 그리스도, 오직 은총, 오직 믿음, 오직 주님만 영광 받으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신교측에서 강조하는 이 교리들은 한편으로는 같은 내용을 다른 면에서 바라보는 것으로
그 가장 본질적인 의미는 참으로 소중한 것이지만,
각각의 종파마다 그 강조점을 달리하고 그 의미를 달리해서 사실 문제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자, 그럼 여기에서 저의 개인적인 소견을 잠시 들어보자면,
이런 비유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가 몸을 지니고 살아가는데,
그만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 바이러스가 머리부터 발끝까지 번졌는데,
다만 오른팔이 자신은 아직 그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헌데 이 오른팔이 그만 '결별'을 선언하고 나섭니다.
자신들만의 맑고 순수한 몸을 새로이 만들겠다고 하면서 말이죠.
그렇게 아픔을 겪고 떨어져나간 오른팔은
얼마간 잘 지내는 듯 보였으나, 결국 그 오른팔에도 감염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육신이 아프지 않을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이치인데 말이지요.
그래서 그 오른팔에서 또 분열이 일어납니다.
그렇게 서로 갈라선 지체들이 또 나뉘어지고,
또 나뉘어집니다.
결국 오늘날 개신교 종파들은 수백개를 헤아립니다.
그리고 저마다 자신이 복음의 순수성을 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형편이지요.
오히려, 그 첫 갈림에서 오른팔이 제 기능을 다 해서,
아파하고 있는 그 몸뚱아리 전체를 살리려고 노력했다면,
다른 몸이 다 몸져 누웠는데도 오른팔만은 살아서 바닥을 기어서라도 그 온 몸뚱아리를
병원으로 옮겨 갔다면,
아마도 지금의 갈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렇게 오른팔이 떨어져 나간 본 몸뚱아리는
지금도 이런 저런 질병들에 시달리고 있지만,
그 한가운데의 '심장'과 그 몸을 움직이는 '머리'는 여전히 원래의 목적대로 움직이고 있어서
그 수많은 지체들을 여전히 하나의 몸뚱아리로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비유는 전적으로 제 개인적인 소견(가톨릭 교회에 몸담은 사제의 소견)이며,
가톨릭 교회는 자신의 입장 안에서 '개신교'를 본류에서 떨어져 나간 교회로 매도하기 쉽상이고,
개신교 교회는 자신의 입장 안에서 '가톨릭'을 본질을 잃고 죽어버린 교회로 매도하기 쉽상입니다.
그래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어디까지나 한 몸에서 나온 자식들이고,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일부러 '하나님'이라고 적어 보았습니다. 이런 말마디들이 중요한 게 아니라는 걸 말하고 싶어서 입니다. 스페인어로는 Dios이고 영어로는 God입니다. 한국에서만 치졸하게 다투는 중입니다.)
우리는 예수님께로 돌아가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다고 서로 비난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지금 나의 자리에서 하느님께로 나가야 하는지를 찾아야 합니다.
서로를 향한 비난과 추궁의 화살을 돌려,
지금 나 스스로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에 주목하십시오.
우리가 진정 하느님의 뜻을 찾을 때에,
우리는 아무런 문제없이 온전히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