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사람도 나에게 합당하지 않다. (마태 10,38)
십자가는 고통이고 거부하고 싶은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십자가가 아닙니다. 일단 자신이 하고 싶어서 하는 것이면 십자가가 아닙니다.
많은 의인들은 마치 십자가를 좋아하는 것처럼 보여집니다. 나서서 괴롭힘을 당하고 수난을 당하는 모습을 전기에서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닙니다. 그들은 그렇게 당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할 수만 있다면 더 나은 방법으로 사건들이 이루어지기를 바랬습니다. 그러나 그 방법 외에는 달리 수가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십자가를 선택한 것이지요.
그들은 십자가 그 자체를 사랑한 것이 아니라 십자가를 통해서 얻어지는 영광과 상급을 사랑한 것입니다. 그 십자가를 주시는 분을 사랑한 것이고, 그 십자가를 먼저 지고 가신 분을 사랑한 것이며 십자가를 지고 갈 수 있게 도와주시는 분을 사랑한 것이지요. 그래서 그들은 십자가를 기꺼이 지고 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십자가는 하느님의 자녀와 자녀가 아닌 이들을 구분하는 훌륭한 척도가 됩니다. 그들이 진정으로 십자가를 지고 있나 아닌가를 통해서 두 부류가 나뉘어지는 셈이지요. 아무도 모르게 이웃을 돕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지만 하느님을 위해서 그렇게 하는 사람은 십자가를 지는 것이고, 반대로 자신이 가진 것 중에서 다 쓰고 남은 것을 전해 주면서 그런 행위가 다른 이들에게 전해져서 그들이 자신의 행동을 찬양하게 하는 사람은 전혀 십자가를 지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자신이 이미 그것을 즐기고 있다면 그것은 진정한 의미의 희생이 아닙니다. 십자가는 본인의 의지를 하느님에게 봉헌할 때에 우리에게 가장 적합한 시련거리를 선물받는 것입니다. 제 아무리 회사의 가장 어려운 과업을 달성하는 부장이라도 집에서 아내의 설겆이를 한 번 도와주는 것이 그의 십자가일 수 있습니다.
십자가는 고통이고 거부하고 싶은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십자가가 아닙니다. 일단 자신이 하고 싶어서 하는 것이면 십자가가 아닙니다.
많은 의인들은 마치 십자가를 좋아하는 것처럼 보여집니다. 나서서 괴롭힘을 당하고 수난을 당하는 모습을 전기에서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닙니다. 그들은 그렇게 당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할 수만 있다면 더 나은 방법으로 사건들이 이루어지기를 바랬습니다. 그러나 그 방법 외에는 달리 수가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십자가를 선택한 것이지요.
그들은 십자가 그 자체를 사랑한 것이 아니라 십자가를 통해서 얻어지는 영광과 상급을 사랑한 것입니다. 그 십자가를 주시는 분을 사랑한 것이고, 그 십자가를 먼저 지고 가신 분을 사랑한 것이며 십자가를 지고 갈 수 있게 도와주시는 분을 사랑한 것이지요. 그래서 그들은 십자가를 기꺼이 지고 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십자가는 하느님의 자녀와 자녀가 아닌 이들을 구분하는 훌륭한 척도가 됩니다. 그들이 진정으로 십자가를 지고 있나 아닌가를 통해서 두 부류가 나뉘어지는 셈이지요. 아무도 모르게 이웃을 돕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지만 하느님을 위해서 그렇게 하는 사람은 십자가를 지는 것이고, 반대로 자신이 가진 것 중에서 다 쓰고 남은 것을 전해 주면서 그런 행위가 다른 이들에게 전해져서 그들이 자신의 행동을 찬양하게 하는 사람은 전혀 십자가를 지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자신이 이미 그것을 즐기고 있다면 그것은 진정한 의미의 희생이 아닙니다. 십자가는 본인의 의지를 하느님에게 봉헌할 때에 우리에게 가장 적합한 시련거리를 선물받는 것입니다. 제 아무리 회사의 가장 어려운 과업을 달성하는 부장이라도 집에서 아내의 설겆이를 한 번 도와주는 것이 그의 십자가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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