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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자동차




자동차를 처음 사면 잘 나갑니다. 시트에서 새 차 냄새도 나고 아주 기분이 좋지요. 하지만 머지 않아 차는 여러가지 돌봄을 필요로 합니다. 기름도 넣고 세차도 해야 하고 윤활유도 갈아야 하며 타이어도 바꾸어야 하겠지요. 또 거기에서 더 나아가 어떤 경우에는 고장나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손을 보아야 하겠지요. 그건 차를 소유한 이가 겪게 되는 지극히 정상적인 순환고리입니다.

어떤 목적에 의해서 단체가 처음 출범하면 처음에는 비교적 잘 나가는 편입니다. 사람들이 처음 목적도 잘 기억하고 있고 의욕있게 공동체를 이끌어나가지요. 하지만 머지 않아 공동체는 삐걱거리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건 당연한 일입니다.

중요한 건 ‘완벽한’ 공동체가 아닙니다. 중요한 건 삐걱거리는 부분을 수정해 나갈 수 있는 구성원들이 있는가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완벽한 것이라고 시간이 경과해 가면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부족함을 누군가는 채워야 하기 때문이지요.

사실 제일 위험한 건… 삐걱 거리는 데도 점검을 하지 않고 무리하게 달릴 때입니다. 왜냐하면 너트 몇 번 조이면 될 일로 막을 수 있었던 것을 큰 사고로 마무리하게 될 테니까요. 그리고 그때에는 인명에 손상을 입기도 할 것입니다.

새차를 타고 모는 건 기분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어딘가 고장나서 신경을 써야 하고 수리를 해야 하는 것은 힘든 일이지요. 그래서 적지 않은 사람들은 힘든 일은 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냥 현실을 무시하고 달리던지 아니면 남들이 그 일을 대신 해 주기만을 바랄 뿐이지요.

그리고 그 가운데 돌보려는 사람들이 있고 고치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성질 급한 사람들의 원성을 듣기도 합니다. 차를 타고 놀러를 가고 싶은데 생명이 중요하다고 차를 고치고 있는 모습을 견디기 힘든 것이지요. 하지만 훗날 그들은 차를 고치는 이에게 감사하게 될 것입니다. 아니면 차를 고치는 것을 가로막은 걸 후회하기도 하겠지요.

이런 일들은 역사 안에서 늘 있어왔던 일입니다. 새삼스러울 것도 없고 놀랄 일도 아닙니다. 하느님을 아는 이들은 그 특유의 끈기와 성실성으로 묵묵히 제 할일을 해 나갈 것이고 공동체를 돌보고 상처를 치유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그에 반해서 제 성질을 참지 못하는 이들은 그들 곁에 서서 끊임없이 갈대처럼 이리 흔들리고 저리 흔들리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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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진보의 도식

선한 사람이 늘 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지요. 선하니까 그 선한 성정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선하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하느님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이지 무턱대고 모든 것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선한 사람은 바르고 그른 것을 가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선한 사람은 기본 성정이 선하긴 하지만 모든 것을 수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모든 것을 수용하지만 아닌 것에는 과감하게 아니라고도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나 선한 사람은 하느님을 따라가면서 '십자가'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래서 그의 내적 영역이 확장되고 넓어지면서 사랑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악한 이도 받아들이는 여유를 지니게 됩니다. 그의 악한 성정과 악한 의도를 알면서도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이기 위해서 그 악을 수용하는 것이지요. 헌데 이 모습이 외부 사람들이 보면 정말 멍청해 보이고 어리석어 보이는 모습이 됩니다.

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

십자가의 원수

십자가는 단순한 고통이 아닙니다. 십자가는 분명 고통이지만 그 고통은 자신의 영혼을 살리는 고통이자 다른 이들의 현실적 고통을 감소하는 고통입니다. 그런 구체적인 면이 있을 때에 비로소 '십자가'가 될 수 있습니다.

십자가의 원수가 된다고 하는 것은 바로 그러한 고통에서 도망치려고 할 때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우리가 성당에서 외적 활동을 얼마나 많이 하느냐 아니냐가 이 십자가와의 연계성을 결정짓는 것이 아닙니다. 십자가의 원수가 된다는 것은 보다 내밀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아무리 쉬워 보이는 일이라도 그것이 나의 의지와는 정반대되고, 그러면서도 하느님께서는 내가 그 일을 하기를 원하실 때에 그 일이 바로 '십자가'가 됩니다. 반대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그 일을 내가 간절히 원하고, 그러면서도 하느님은 그 일에서 내가 손을 떼기를 바라실 때에 바로 그 '멀어짐'이 십자가가 되기도 합니다.

즉 십자가인가 아닌가를 살펴보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요소가 중점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니 하나는 바로 나의 의지이고 다른 하나는 바로 하느님의 의지입니다. 즉 '십자가'가 되려면 하느님께서 간절히 원하시는 어떤 일이어야 하고 또 그것이 나의 의지와는 오히려 상반되는 것이라 수용하기 힘들 때에 십자가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이런 도전들에 직면하게 되고 우리는 가장 일반적인 반응으로 '회피'를 드러내게 됩니다. 그 십자가에서 도망치고 싶은 것이지요. 베드로 사도가 예수님께 욕을 먹은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베드로 사도는 하느님의 뜻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십자가의 친구가 되십시오. 우리의 의지를 하느님 가까이 이끌어 가도록 매사에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선과 악을 올바로 이해하고 선에 가까워지고 악에서 멀어지십시오. 외적으로 아무리 화려해도 그 안에 하느님의 뜻이 깃들지 않으면 포기할 줄도 알고, 반대로 외적으로 아무리 초라해 보이는 무언가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

관계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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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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