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조언



여러분 내면에 추상화되어 있는 사랑을 구체적으로 실천하십시오.

여러분에게 주어져 있는 시간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주어진 시간, 허락된 시간을 어떻게 운용하는지는 우리가 하기에 달려 있지요.

헌데 그 대부분의 시간을 ‘누구나 다 하는 활동’으로 채워 버린다면 그것은 내가 얼마든지 자유롭게 스스로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소중한 자원을 남들이 다 해 놓은 어떤 일의 복제품을 만드는 데에 쓰는 것과 같은 일을 하는 것입니다. 제가 말하려는 활동이라는 것은 남들이 다 추구하고 남들이 다 거기에서 덕을 보려는 활동들을 말합니다. 돈을 벌고 명예를 얻고 권력을 누리고 하는 식의 활동들이지요. 그리고 그에게서 파생된 세속적 활동들도 존재합니다. 같은 드라마를 보고 그 드라마에 대해서 몇시간을 떠들어대고, 같은 제품을 쓰면서 그 제품에 대해서 계속 이야기하는 식의 활동들이지요. 우리는 누구나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그런 활동들에서 마음을 떼어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저마다의 카리스마가 있고 유일함이 존재합니다. 나 말고는 절대로 할 수 없는 몫을 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지요. 그리고 우리는 그 일을 해 내어야 합니다. 

그럼 그 일은 어떻게 찾아 나가는 것일까요? 나는 도대체 이 세상에서 무슨 일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

아무리 좋은 전자제품이라도 ‘전기’가 들어오지 않으면 소용이 없듯이 여러분은 여러분 안에 최고의 자질을 갖추고 있지만 그것을 작동시키기 시작하는 ‘전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실 기계가 아무리 훌륭한 발전기를 가지고 있어도 누군가가 시동을 걸지 않고서는 전기를 만들지 않는 것처럼 우리는 누군가에게 자극을 받아서 그 일을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영혼은 다른 질료와는 달리 세상의 것으로 자극받지 않습니다. 영혼은 오직 영적인 재료로 자극을 받습니다. 그리고 그 영혼을 움직이는 자극은 아래로부터 오는 어둠의 자극과 위로부터 오는 빛의 자극이 있지요. 어둠의 자극을 받으면 사람은 증오, 원한, 시기, 분노와 같은 것들을 쏟아냅니다. 그리고 빛의 자극을 받으면 사람은 사랑, 인내, 겸손, 절제와 같은 좋은 것들을 쏟아냅니다. 

그리고 어떤 자극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이든 저든 자극을 피해서 무미건조한 상태로 나의 영혼이라는 소중한 자원을 육신의 욕구에 내어 맡기고 살 것인가 하는 것은 바로 스스로 선택하는 영역이지요.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은 채로 그냥 육신의 흐름만을 좇는 사람들을 성경은 ‘짐승’이라고 부릅니다. 그들은 딱히 악이라고 부를 만한 일은 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선이라고 부를 만한 일도 하지 않습니다. 그냥 호숫가에 흔들리는 갈대와 같은 존재들이지요. 위대한 누군가를 만나면 거기에 찬사를 던지다가 수가 틀리면 언제라도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부르짖을 수 있는 이들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영적 혼수상태를 벗어나야 합니다. 그리고 주체적으로 우리의 삶을 꾸려 나가야 합니다. 우리는 위로부터 오는 빛의 자극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서 우리의 영혼이 올바른 일을 할 수 있도록 힘을 내어야 합니다. 사실 그것을 위해서 우리는 교회에서 우리에게 권하는 수많은 활동들에 구체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교회의 모든 활동들이 정말 빛의 자극을 위해서 방향지워져 있는 것인가 하는 문제가 대두되지요. 왜냐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어마어마하게 많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활동 보고를 하기 위해서 울며 겨자먹기로 채우는 기도와 미사 참례와 같은 일들이 교회 안에는 실제로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분별력을 높이고 여러분 앞에 주어져 있는 수많은 도전거리들을 합당하게 골라내십시오. 본인 스스로 전혀 동의하지 않는데 무턱대고 좋은 것이라고 받아들이는 일은 없기를 바랍니다. 바로 거기에서부터 분별력이 없는 맹목적인 신앙이 생겨나게 되고 그 신앙은 결국 전혀 동의할 수 없는 영역에 이르러 길을 벗어나기 시작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자연스럽게 신앙에 대한 거부감이 시작되는 것이고 그로 인해서 결국 참된 영양분을 주는 나무에서 멀어지는 사람들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교리교사들이 부모의 권유로 교리교사를 하면서 성당 활동을 하지만 결국 신앙에 동의하지 못하고 멀어지는 경우를 우리는 어렵지 않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그 소위 교리교사는 애시당초부터 신앙을 형성시키지 않은 것입니다. 그저 교회의 범주 안에서 ‘교리교사회’라는 이름의 취미생활을 한 것일 뿐입니다.

우리는 위로부터 오는 참된 빛의 자극을 올바로 선별해서 받아들이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바로 이 실행의 영역에서 실패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찌보면 지극히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된 실행은 수십, 수백번의 실패를 통해서 결국 완성되어 가는 것이니까요. 수많은 성인들은 자신의 부족함으로 인해 좌절하고 고뇌하면서 결국 스스로를 서서히 완성시켜 갔고 그렇게 완성된 이에게는 그 어떤 어려움도 더이상 어려움이 될 수 없었습니다.

우리는 힘 닿는 대로 가능한 일을 실행해야 합니다. 선을 베풀어 보기도 하고 충고나 조언이 필요한 이에게 다가가 필요한 것을 줄 수도 있어야 합니다. 또 나 자신의 부족함과 오류를 채우고 멈추기 위해서 노력하기도 해야 합니다. 술을 많이 마셔서 필름이 끊겨본 사람은 자신의 그런 헛된 행동의 결과물을 끌어안아 다음부터는 그런 행동을 줄일 수 있어야 하고 멈출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주변에서 목격하다시피 세상에는 그러지 않는 사람들, 즉 그냥 자신이 늘 살던 삶의 범주를 편안하게 유지하려고만 하는 사람들로 넘쳐납니다. 그것을 두고 바오로 사도는 이 타락한 세상 속에서 자신을 구원하는 사람이 되라고 부탁한 것이지요. 육체적 편안함과 쾌락은 늘 영적 자극을 무시하는 결과를 낳고, 여러분은 그렇게 무미건조함에 젖어 있다가 결국 어둠의 초대를 수용하게 되는 것이 지극히 일반적인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깨어나야 합니다. 빛을 받아들이고 몸을 일으켜야 합니다. 그래서 사랑을 실천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여러분이 그렇게 변해 나갈 때에 여러분 주변의 사람들도 변할 수 있게 되고 여러분은 결국 세상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교회는 이를 ‘원죄’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느님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우리 인간의 태초의 상태를 말하지요. 첫 인간의 범죄로 인해서 …

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적 지도자인 사제는 스스로 ‘분별’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합당한 분별이 형성되지 않았을 때에는 고해소 외에 따로 다른 면담을 시도하는 것에 극도로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분별력이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고해소 밖을 벗어나 무언가를 시도한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