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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 앞에서 부유하지 못한 자


자신을 위해서는 재화를 모으면서 하느님 앞에서는 부유하지 못한 사람 (루카 12,21)

지혜로움은 하느님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래서 지혜를 지닌 사람은 하느님을 잘 아는 사람이 됩니다. 앞뒤를 바꾸어 말해도 됩니다. 하느님을 잘 아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하느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그가 대학 교수라도, 아무리 유명한 사람이나 권력가라도 하느님을 알지 못하면 그는 어리석은 사람이 됩니다. 그리고 그의 어리석음은 재물을 대하는 그의 태도에서 드러납니다.

그는 모으고 쌓을 줄 알지만 나눌 줄을 모릅니다. 그것 자체가 바로 그가 하느님을 전혀 알지 못한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성당에 나와서 아무리 중요한 직분을 맡고, 거룩한 전례에 자주 참여한다고 해도 상관 없습니다. 그가 탐욕스러운 사람이라면 그는 하느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하느님은 당신의 자녀들을 예외없이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즉, 하느님은 가난한 이도 부유한 이도 똑같이 사랑하십니다. 그리고 모두가 행복하기를 바라시지요. 헌데 부유한 이들이 자신들을 위해서 축재를 하고 가난한 이들을 무시한다면 그들은 자신들을 돌보는 하느님을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부유한 이가 부유하게 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하느님의 도우심 덕분이었기 때문이지요.

하느님이 그들에게 능력을 주지 않았다면 그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하느님이 행여 그들을 지구상에서 가장 외떨어진 곳에 두었다면 그들은 지금의 부를 누리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이 부를 누리는 것은 하느님께서 그들에게 기회를 주었고, 그렇게 얻은 것을 보다 가난한 이들과 나누기를 바라셨기 때문이라는 것을 그들은 잊고 사는 것이지요.

그들은 지독한 구두쇠입니다. 사실이 그러하니 있는 이들이 돈을 섬기는 것은 가난한 이들이 필요한 것을 구하는 것보다 더 철저하고 명확합니다. 그들은 얻는 것이 없으면 절대로 주지 않습니다. 그들이 순수한 마음으로 하는 자선은 거의 찾아보기 힘이 듭니다.

때가 이르러 하느님은 주셨던 것을 거두어 갈 것입니다. 그리고 그때에 그들은 후회를 하겠지요. 자신들의 손에 쥐고 있던 것들이 자신의 몫이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작 자신들의 영혼이 텅텅 비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왜냐면 그들은 하느님 앞에 드러낼 만한 일을 하나도 하지 않았으니까요.

우리는 하느님 앞에 부유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에 언제라도 움직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뚱뚱한 사람이 날렵하게 몸을 움직이기가 힘이 드는 것처럼 부유한 이들은 자신들이 이미 소유한 것들에 대한 집착 때문에 쉽게 하느님의 뜻에 자신의 뜻을 내어맡기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어리석은 자야, 오늘 밤에 네 목숨을 되찾아 갈 것이다. 그러면 네가 마련해 둔 것은 누구 차지가 되겠느냐?’ (루카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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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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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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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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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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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하느님을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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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교회는 이를 ‘원죄’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느님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우리 인간의 태초의 상태를 말하지요. 첫 인간의 범죄로 인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