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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 앞에서 부유하지 못한 자


자신을 위해서는 재화를 모으면서 하느님 앞에서는 부유하지 못한 사람 (루카 12,21)

지혜로움은 하느님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래서 지혜를 지닌 사람은 하느님을 잘 아는 사람이 됩니다. 앞뒤를 바꾸어 말해도 됩니다. 하느님을 잘 아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하느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그가 대학 교수라도, 아무리 유명한 사람이나 권력가라도 하느님을 알지 못하면 그는 어리석은 사람이 됩니다. 그리고 그의 어리석음은 재물을 대하는 그의 태도에서 드러납니다.

그는 모으고 쌓을 줄 알지만 나눌 줄을 모릅니다. 그것 자체가 바로 그가 하느님을 전혀 알지 못한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성당에 나와서 아무리 중요한 직분을 맡고, 거룩한 전례에 자주 참여한다고 해도 상관 없습니다. 그가 탐욕스러운 사람이라면 그는 하느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하느님은 당신의 자녀들을 예외없이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즉, 하느님은 가난한 이도 부유한 이도 똑같이 사랑하십니다. 그리고 모두가 행복하기를 바라시지요. 헌데 부유한 이들이 자신들을 위해서 축재를 하고 가난한 이들을 무시한다면 그들은 자신들을 돌보는 하느님을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부유한 이가 부유하게 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하느님의 도우심 덕분이었기 때문이지요.

하느님이 그들에게 능력을 주지 않았다면 그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하느님이 행여 그들을 지구상에서 가장 외떨어진 곳에 두었다면 그들은 지금의 부를 누리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이 부를 누리는 것은 하느님께서 그들에게 기회를 주었고, 그렇게 얻은 것을 보다 가난한 이들과 나누기를 바라셨기 때문이라는 것을 그들은 잊고 사는 것이지요.

그들은 지독한 구두쇠입니다. 사실이 그러하니 있는 이들이 돈을 섬기는 것은 가난한 이들이 필요한 것을 구하는 것보다 더 철저하고 명확합니다. 그들은 얻는 것이 없으면 절대로 주지 않습니다. 그들이 순수한 마음으로 하는 자선은 거의 찾아보기 힘이 듭니다.

때가 이르러 하느님은 주셨던 것을 거두어 갈 것입니다. 그리고 그때에 그들은 후회를 하겠지요. 자신들의 손에 쥐고 있던 것들이 자신의 몫이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작 자신들의 영혼이 텅텅 비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왜냐면 그들은 하느님 앞에 드러낼 만한 일을 하나도 하지 않았으니까요.

우리는 하느님 앞에 부유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에 언제라도 움직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뚱뚱한 사람이 날렵하게 몸을 움직이기가 힘이 드는 것처럼 부유한 이들은 자신들이 이미 소유한 것들에 대한 집착 때문에 쉽게 하느님의 뜻에 자신의 뜻을 내어맡기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어리석은 자야, 오늘 밤에 네 목숨을 되찾아 갈 것이다. 그러면 네가 마련해 둔 것은 누구 차지가 되겠느냐?’ (루카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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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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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을 들여다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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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교회는 이를 ‘원죄’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느님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우리 인간의 태초의 상태를 말하지요. 첫 인간의 범죄로 인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