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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인이 당하는 박해



행복하여라, 지금 우는 사람들! 너희는 웃게 될 것이다. 사람들이 너희를 미워하면, 그리고 사람의 아들 때문에 너희를 쫓아내고 모욕하고 중상하면, 너희는 행복하다! 그날에 기뻐하고 뛰놀아라. 보라, 너희가 하늘에서 받을 상이 크다. 사실 그들의 조상들도 예언자들을 그렇게 대하였다. (루카 6,21-23)

행복과 우는 것, 그리고 웃게 될 것이라는 약속… 어찌보면 서로 참으로 어울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이어서 그런 이들은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는 이들이고 쫓아냄을 당하고 모욕을 당하고 중상을 당한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그들은 행복하다고 하지요. 이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인간이 행복할 수 있는 것은 원하는 것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행복 추구의 방향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게 되는 것이지요. 하나는 이기적인 욕구입니다. 즉 하느님을 알지 못하는 이들이 추구하는 것이지요. 그들은 저마다의 욕구를 신으로 섬기고 그것을 채우기 위해서 노력하게 됩니다. 심지어는 겉으로는 선해 보이는 행동도 실제로는 자신의 이기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하는 것일 뿐입니다. 밖으로 드러내기 위해서 기도를 하고 거짓 신심을 찾고, 복지활동을 하지만 실제로는 그들을 돕거나 사랑하기보다는 자신에게 유익이 되니까 하는 것일 뿐입니다. 회사에서 1년에 일정량 책정된 복지기금을 어떻게든 써야 하니 쓸 뿐이지 정작 누군가가 진정으로 무언가가 필요해서 자신이 써야 할 것을 내어주며 돕는 것이 아닌 셈이지요.

다른 하나는 참된 선을 향해서 나아가는 것, 즉 하느님의 뜻을 찾고 그것을 이루어 나가면서 느끼는 행복입니다. 앞서 복음에서 말하는 행복이지요. 이들은 선하고 진실되고 의로운 이들입니다. 바로 하느님의 자녀들이지요. 헌데 문제는 자신의 욕구를 추구하는 세상에서 그런 선과 진실과 의로움은 필요치 않다는 데에 있지요.

자신의 욕구를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들, 거짓도 불사하는 이들 앞에서 누군가가 ‘진실’을 들고 나선다고 합시다. 사람들이 그를 곱게 보아줄 리가 만무합니다. 자신들이 꽁꽁 숨긴 거짓을 드러내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그를 박해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래서 하느님의 자녀들, 선과 진리와 의로움의 자녀들은 자연스레 세상 사람들의 박해를 당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그를 미워하고 쫓아내고 모욕하고 중상하게 될 것입니다.

어찌보면 아주 당연한 결과이지요. 컴컴한 동굴 속에서 축축하고 더럽게 살아가는 데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 누군가 빛을 들고 찾아와서 세수를 하고 자신의 옷을 세탁하는 법을 가르친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들이 마음을 돌이키고 빛을 받아들이고 세수를 하고 옷을 세탁할 수도 있겠지만 이미 지저분한 삶에 익숙해진 이들은 그러한 일들이 필요없다고 그냥 예전처럼 일하지 않고 편하게 살겠노라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니, 어쩌면 빛을 들고 들어오는 순간 자신의 눈을 아프게 한다고 대뜸 화를 낼지도 모르지요.

빛의 자녀에게 박해는 예정된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일은 세상 곳곳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세상의 자녀들은 자신의 어둠을 성가시게 하지 않을 정도로만 허락을 할 뿐, 언제라도 자신을 성가시게 하면 모든 것을 내던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아주 작은 시련에도 그들은 견디지 못하고 신앙이라는 것을 헌신짝처럼 내던지곤 하지요. 그리고 신앙을 ‘쉰다’고 표현합니다. 착각입니다. 만일 조금이라도 참된 신앙을 지니고 있었다면 육신이 쉬거나 정신이 쉴 수는 있어도 신앙을 쉴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하느님의 자녀들은 그런 괴로움과 슬픔 속에서도 기뻐할 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기쁨은 ‘희망’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미 모든 것을 이 지상에서부터 채워 버린다면 앞으로 다가오게 될 것은 아무런 의미도 지니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하느님의 자녀들은 지상에서 무언가를 기다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지상의 것들이 사라져 가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의 형체가 사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1코린 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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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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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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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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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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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하느님을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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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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