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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의 분열


하기야 여러분 가운데에 분파도 있어야 참된 이들이 드러날 것입니다. (1코린 11,19)

모든 사람이 하나된다는 것은 이 지상에서 그렇게 하고 싶다는 표현이지 그렇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지상의 어떤 공동체든 분열이 일어나게 마련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내면에 든 것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공이 두 개 있는데 하나의 공은 밀납으로 되어 있고 다른 하나는 쇠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겉을 똑같은 색깔의 페인트로 칠해 두었다고 합시다. 강한 열을 쪼이면 쇠로 된 공은 멀쩡한데 밀납으로 된 공이 녹아 내려가기 시작할 것입니다. 밀납은 열을 견디지 못하니까요. 이처럼 공동체에 여러 사람이 섞여 있지만 강한 시련이 다가올 때에 속에 든 것이 드러나게 마련인 셈입니다.

본당이 시작되면서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신부님, 아마 적지 않은 이들이 성당에 나오지 않을 겁니다. 그들은 눈치를 보다가 새로운 본당이 들어서고 나면 나오기 시작하겠지요.”
한편으로는 이해가 가면서도 다른 한 편으로는 안타깝기도 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얼마나 많은 본당의 신축에 재정적으로 시달렸으면 그럴까 하는 생각도 들고 다른 한 편으로는 신자들을 겁먹게 하는 교회의 현실과 또 신자들의 부족한 신앙이 안타깝기도 했습니다.

이든 저든 일은 시작될 것이고 본당은 꾸려져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도 수많은 갈등 상황이 일어나게 되겠지요. 하지만 그것은 마땅히 겪어야 하는 시련인 것입니다. 모든 이가 같은 내면을 지니고 있지는 않으니까요.

우리는 이 땅에서 걸러지게 될 것입니다. 마치 채로 모래를 거르듯이 우리는 고운 모래와 거친 모래로 갈라지게 될 것입니다. 성경에는 그물질로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좋은 물고기는 배에 담기고 나쁜 물고기는 바다에 버려지게 됩니다. 열매를 맺는 가지와 그렇지 못한 가지로도 구분하곤 합니다.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보듬어져 더 많은 열매를 맺게 될 것이고 그렇지 않은 가지는 모아져 불에 태워질 것입니다.

분파는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분파가 생기기를 원해서가 아닙니다. 어쩔 수 없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가운데에서 참된 신앙인들은 더욱 하느님에게 다가설 것이고 그렇지 못한 이들은 더욱 하느님에게서 멀어져 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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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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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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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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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하느님을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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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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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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