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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의 분열


하기야 여러분 가운데에 분파도 있어야 참된 이들이 드러날 것입니다. (1코린 11,19)

모든 사람이 하나된다는 것은 이 지상에서 그렇게 하고 싶다는 표현이지 그렇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지상의 어떤 공동체든 분열이 일어나게 마련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내면에 든 것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공이 두 개 있는데 하나의 공은 밀납으로 되어 있고 다른 하나는 쇠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겉을 똑같은 색깔의 페인트로 칠해 두었다고 합시다. 강한 열을 쪼이면 쇠로 된 공은 멀쩡한데 밀납으로 된 공이 녹아 내려가기 시작할 것입니다. 밀납은 열을 견디지 못하니까요. 이처럼 공동체에 여러 사람이 섞여 있지만 강한 시련이 다가올 때에 속에 든 것이 드러나게 마련인 셈입니다.

본당이 시작되면서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신부님, 아마 적지 않은 이들이 성당에 나오지 않을 겁니다. 그들은 눈치를 보다가 새로운 본당이 들어서고 나면 나오기 시작하겠지요.”
한편으로는 이해가 가면서도 다른 한 편으로는 안타깝기도 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얼마나 많은 본당의 신축에 재정적으로 시달렸으면 그럴까 하는 생각도 들고 다른 한 편으로는 신자들을 겁먹게 하는 교회의 현실과 또 신자들의 부족한 신앙이 안타깝기도 했습니다.

이든 저든 일은 시작될 것이고 본당은 꾸려져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도 수많은 갈등 상황이 일어나게 되겠지요. 하지만 그것은 마땅히 겪어야 하는 시련인 것입니다. 모든 이가 같은 내면을 지니고 있지는 않으니까요.

우리는 이 땅에서 걸러지게 될 것입니다. 마치 채로 모래를 거르듯이 우리는 고운 모래와 거친 모래로 갈라지게 될 것입니다. 성경에는 그물질로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좋은 물고기는 배에 담기고 나쁜 물고기는 바다에 버려지게 됩니다. 열매를 맺는 가지와 그렇지 못한 가지로도 구분하곤 합니다.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보듬어져 더 많은 열매를 맺게 될 것이고 그렇지 않은 가지는 모아져 불에 태워질 것입니다.

분파는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분파가 생기기를 원해서가 아닙니다. 어쩔 수 없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가운데에서 참된 신앙인들은 더욱 하느님에게 다가설 것이고 그렇지 못한 이들은 더욱 하느님에게서 멀어져 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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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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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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