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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끄럽게 여기지 마라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부끄럽게 여기면, 사람의 아들도 자기의 영광과 아버지와 거룩한 천사들의 영광에 싸여 올 때에 그를 부끄럽게 여길 것이다. (루카 9,26)

주님, 무슨 말씀이십니까? 당신 같이 자랑스러운 분을 우리가 어떻게 부끄러워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냐? 그래서 너는 지난 번에 외인들과 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홀로 성호 긋기를 잠시나마 주저한 것이더냐? 아, 그리고 지난 휴일 동안 네 친척들과 모인 자리에서 성당에 갈 시간이 충분했음에도 불구하고 넌 가족과 함께라는 미명 하에 너의 신앙을 드러내는 것을 주저했었지. 그리고 네 아내가 하는 속된 생각을 앞에 두고 충분히 올바른 길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그것을 입밖으로 꺼내기를 주저하고 있었다. 과연 너는 나를 부끄럽게 여긴 적이 없단 말이더냐?

우리는 일상 안에서 수많은 도전들과 맞닥뜨리게 됩니다. 그리고 선택을 하게 되지요.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고백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세상에 발을 담그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세상 안에서는 세상의 방식대로 살아야 한다고 생각을 하지요. 우리의 삶은 두 방향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입니다.

세상 안에서 세상의 방식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당연히 ‘불이익’을 겪게 됩니다. 남들이 다 뇌물을 받고 사정을 봐주며 일하는데 홀로 그러지 않겠노라고 한다면 당연히 그렇게 하는 이들의 눈총을 받게 됩니다.

우리가 아직 복음에 온전히 눈뜨지 않은 미숙한 상태라면 그 미숙함 때문에 용서 받을지도 모릅니다. 어린 아이가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지 못한다고 질책 당하지는 않습니다. 아이는 아직 배워야 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우리가 스스로 ‘안다’라고 한다면 그것은 문제가 됩니다. 알면서도 하지 않는 것은 분명한 우리의 탓이기 때문이지요.

신앙은 단순히 우리의 여가시간을 투자하는 활동이 아닙니다. 신앙은 우리의 삶을 보다 깊은 차원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중요한 선택입니다. 우리는 단순히 눈에 보이는 차원을 넘어서서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수용하고 그 안에서 올바른 길을 선택해 나가는 것이지요. 우리는 보이지 않는 하느님과 그분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물론 그 보이지 않는 하느님은 보이는 분으로 드러나셨지요.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과학과 문명의 시대에 종교는 일종의 과거의 유산으로 취급을 당합니다. 예수는 단순히 과거의 위인일 뿐이고 지금은 미이라가 된 듯이 생각을 하지요. 그래서 그분의 가르침도 우리에게는 별다른 감흥을 주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신앙을 ‘실천’해 본 사람은 신앙이라는 것이 얼마나 더 실제적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오히려 세상의 허황됨을 잘 알고 있지요. 세상은 눈을 자극하고 귀를 자극하고 촉감을 자극해 보이는 것들을 현실처럼 느끼게 하지만 결국 그 안에는 독소를 감추고 있어 우리를 속이기 쉽습니다. 반면 신앙은 외적으로는 초라해 보이지만 그 안에 실제적인 힘을 지니고 있지요.

우리는 예수님을 실제로 곁에 두고 살아야 합니다. 그분은 생생하게 살아계시는 분이십니다. 우리는 그분과 그분의 말씀을 자랑스럽게 여길 줄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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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진보의 도식

선한 사람이 늘 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지요. 선하니까 그 선한 성정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선하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하느님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이지 무턱대고 모든 것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선한 사람은 바르고 그른 것을 가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선한 사람은 기본 성정이 선하긴 하지만 모든 것을 수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모든 것을 수용하지만 아닌 것에는 과감하게 아니라고도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나 선한 사람은 하느님을 따라가면서 '십자가'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래서 그의 내적 영역이 확장되고 넓어지면서 사랑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악한 이도 받아들이는 여유를 지니게 됩니다. 그의 악한 성정과 악한 의도를 알면서도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이기 위해서 그 악을 수용하는 것이지요. 헌데 이 모습이 외부 사람들이 보면 정말 멍청해 보이고 어리석어 보이는 모습이 됩니다.

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

십자가의 원수

십자가는 단순한 고통이 아닙니다. 십자가는 분명 고통이지만 그 고통은 자신의 영혼을 살리는 고통이자 다른 이들의 현실적 고통을 감소하는 고통입니다. 그런 구체적인 면이 있을 때에 비로소 '십자가'가 될 수 있습니다.

십자가의 원수가 된다고 하는 것은 바로 그러한 고통에서 도망치려고 할 때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우리가 성당에서 외적 활동을 얼마나 많이 하느냐 아니냐가 이 십자가와의 연계성을 결정짓는 것이 아닙니다. 십자가의 원수가 된다는 것은 보다 내밀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아무리 쉬워 보이는 일이라도 그것이 나의 의지와는 정반대되고, 그러면서도 하느님께서는 내가 그 일을 하기를 원하실 때에 그 일이 바로 '십자가'가 됩니다. 반대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그 일을 내가 간절히 원하고, 그러면서도 하느님은 그 일에서 내가 손을 떼기를 바라실 때에 바로 그 '멀어짐'이 십자가가 되기도 합니다.

즉 십자가인가 아닌가를 살펴보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요소가 중점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니 하나는 바로 나의 의지이고 다른 하나는 바로 하느님의 의지입니다. 즉 '십자가'가 되려면 하느님께서 간절히 원하시는 어떤 일이어야 하고 또 그것이 나의 의지와는 오히려 상반되는 것이라 수용하기 힘들 때에 십자가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이런 도전들에 직면하게 되고 우리는 가장 일반적인 반응으로 '회피'를 드러내게 됩니다. 그 십자가에서 도망치고 싶은 것이지요. 베드로 사도가 예수님께 욕을 먹은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베드로 사도는 하느님의 뜻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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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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