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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의 말씀을 실행하는 이


너희는 어찌하여 나를 ‘주님, 주님!’ 하고 부르면서, 내가 말하는 것은 실행하지 않느냐? (루카 6,46)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과 예수님의 가르침을 실행하는 것을 분리시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성당에 가서 미사를 참례합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하느님의 명을 실행한다고 생각하지요. 그 말은 맞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미사를 그냥 영화 보듯이 혹은 학교 출석하듯이 갈 수도 있고, 또 다른 한 편으로 진심으로 하느님에게 감사를 드리고 찬미를 드리기 위해서 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전자는 그저 하느님의 이름을 불렀을 뿐이고 후자는 진정으로 하느님의 말씀을 실행하는 사람들입니다.

부모님을 양로원에 모시는 것으로 부모에게 효도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그들 역시도 같은 행위 속에서 두 가지 면모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자신이 모시기 성가시고 귀찮아서 떼어 내고 갖다 버리듯이 거기에 맡겨 스스로 안도하기 위한 이기적인 행위일 수 있고, 다른 하나는 본인이 집에서 모실 상황이 정말 되지 않고 무엇보다도 부모님께서 다른 이들과 어울려 지내는 걸 좋아하셔서 그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10계명 조목 하나하나마다 서로 양분되는 속내를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것을 바라보시는 분이십니다. 우리가 외적으로 어떤 모습을 지니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볼리비아의 극심한 가난 속에서도 인간의 존엄을 지니고 서로 사랑하는 이가 있는가 하면, 부유한 나라에 살면서도 서로 다가서지 못하고 시기하고 질투하고 탐욕에 가득 찬 이기적인 인간이 있기도 합니다.

예수님을 주님 주님하고 부르는 것이 하늘나라를 보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를 하느님께로 이끄는 것은 구체적인 실천입니다. 가난한 이에게 엄청난 돈을 준다고 자동으로 선행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의 고통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함께 나누려는 마음이 없다면 그 엄청난 돈은 나의 양심의 불을 끄기 위한 가식의 행위일 뿐일지도 모릅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실행하는 이, 그분의 가르침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이는 내적으로 점점 준비가 되어 갑니다. 그는 십자가를 일상 안에서 받아들이고 자신의 내적 힘을 길러 나가는 사람입니다. 그가 성장의 마무리에 이르게 될 때에 그 어떤 시련도 그를 넘어뜨리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그는 튼튼한 두 다리로 서서 다른 수많은 이들에게 손을 내밀게 될 것입니다. 그는 반석 위에 지은 집처럼 무너지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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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진보의 도식

선한 사람이 늘 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지요. 선하니까 그 선한 성정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선하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하느님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이지 무턱대고 모든 것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선한 사람은 바르고 그른 것을 가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선한 사람은 기본 성정이 선하긴 하지만 모든 것을 수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모든 것을 수용하지만 아닌 것에는 과감하게 아니라고도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나 선한 사람은 하느님을 따라가면서 '십자가'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래서 그의 내적 영역이 확장되고 넓어지면서 사랑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악한 이도 받아들이는 여유를 지니게 됩니다. 그의 악한 성정과 악한 의도를 알면서도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이기 위해서 그 악을 수용하는 것이지요. 헌데 이 모습이 외부 사람들이 보면 정말 멍청해 보이고 어리석어 보이는 모습이 됩니다.

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

십자가의 원수

십자가는 단순한 고통이 아닙니다. 십자가는 분명 고통이지만 그 고통은 자신의 영혼을 살리는 고통이자 다른 이들의 현실적 고통을 감소하는 고통입니다. 그런 구체적인 면이 있을 때에 비로소 '십자가'가 될 수 있습니다.

십자가의 원수가 된다고 하는 것은 바로 그러한 고통에서 도망치려고 할 때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우리가 성당에서 외적 활동을 얼마나 많이 하느냐 아니냐가 이 십자가와의 연계성을 결정짓는 것이 아닙니다. 십자가의 원수가 된다는 것은 보다 내밀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아무리 쉬워 보이는 일이라도 그것이 나의 의지와는 정반대되고, 그러면서도 하느님께서는 내가 그 일을 하기를 원하실 때에 그 일이 바로 '십자가'가 됩니다. 반대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그 일을 내가 간절히 원하고, 그러면서도 하느님은 그 일에서 내가 손을 떼기를 바라실 때에 바로 그 '멀어짐'이 십자가가 되기도 합니다.

즉 십자가인가 아닌가를 살펴보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요소가 중점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니 하나는 바로 나의 의지이고 다른 하나는 바로 하느님의 의지입니다. 즉 '십자가'가 되려면 하느님께서 간절히 원하시는 어떤 일이어야 하고 또 그것이 나의 의지와는 오히려 상반되는 것이라 수용하기 힘들 때에 십자가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이런 도전들에 직면하게 되고 우리는 가장 일반적인 반응으로 '회피'를 드러내게 됩니다. 그 십자가에서 도망치고 싶은 것이지요. 베드로 사도가 예수님께 욕을 먹은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베드로 사도는 하느님의 뜻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십자가의 친구가 되십시오. 우리의 의지를 하느님 가까이 이끌어 가도록 매사에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선과 악을 올바로 이해하고 선에 가까워지고 악에서 멀어지십시오. 외적으로 아무리 화려해도 그 안에 하느님의 뜻이 깃들지 않으면 포기할 줄도 알고, 반대로 외적으로 아무리 초라해 보이는 무언가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

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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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언제나 쉬운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냥 피곤한 관계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