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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적 성장에 대한 설명


사람은 외적으로만 성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적으로도 성장을 이룹니다. 그래서 사람이 외적으로만 크고 안으로 자라지 못하면 미숙한 사람이 됩니다. 하지만 이 ‘내적 인간’이라는 것은 학식을 의미하는 게 아닙니다.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 ‘영혼의 강도’라고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단단하게 훈련된 영혼이 있는가 하면 나약한 영혼이 있습니다. 단단한 영혼은 마치 갑옷에 둘러싸인 몸처럼 주변의 공격을 잘 막아냅니다. 따라서 영적인 공격에 강합니다. 누군가가 싫은 소리를 해도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고 크게 영향을 받지도 않습니다.

반대로 나약한 영혼은 넝마를 입은 비쩍 마른 몸을 떠올려보면 됩니다. 거기에 며칠을 굶어서 힘도 없는 몸과도 비슷합니다. 그런 몸은 아주 미약한 세균에도 쉽게 병에 걸리고 아파서 며칠을 누워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런 영혼은 주변의 유혹에 약하고 전적으로 수동적일 뿐 자신의 자유 의지가 필요한 일에 취약합니다.

사실 우리 주변에는 겉은 멀쩡하나 속이 텅 빈 강정 같은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가 국회 의원이든, 의사든, 변호사든 상관이 없습니다. 영혼이 나약한 사람은 그저 수동적으로 자신의 육신을 숭배하며 살아갈 뿐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선’을 이루지 못합니다. 무엇이 선인지 올바로 분별하지도 못합니다. 세상이 좋다는 것이 좋은 것인줄 알고 처세술 책에 적힌 것이 좋은 것인 줄 압니다.

반대로 영혼이 강한 사람은 목표를 뚜렷이 설정하고 살아갑니다. 그 목표는 바로 하느님이고 그분이 허락하시는 영원한 생명입니다. 그는 자신이 아는 그 방향을 향해서 하루하루 쉬지 않고 나아갑니다. 그는 해야 할 일을 하는 사람이고 진정 자유로운 사람이며 쓸데 없는 것에 정신을 팔지 않는 사람입니다. 그가 해야 하는 일은 ‘사랑’ 뿐입니다. 그래서 다른 이들이 보기에 그는 세상적으로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도 있습니다.

내적으로 강한 사람, 영혼이 튼튼한 사람을 만나면 기쁘고 편안하고 행복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겸손하고 온유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 주변에 모여든 아이들을 떠올려보면 됩니다.

물론 반대로 느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자신의 행실이 올바르지 않거나 생각이 비뚤어진 사람은 영혼이 튼튼한 사람 앞에서 불편함을 느낍니다. 왜냐면 그런 이들에게 영혼이 튼튼한 사람은 성가심이기 때문입니다. 세례자 요한을 가두고 있던 빌라도를 떠올려 보면 됩니다.

우리는 어떤 사람일까요? 겉으로 보이는 우리의 외모나 우리가 지닌 직위나 학식이 아니라 우리의 내면은 과연 어떤 상태에 있을까요? 우리는 하느님 앞에서 솔직하게 자신을 드러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분에게 우리를 맡겨야 합니다. 그러면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일을 시작하실 것이고 우리의 영혼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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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쉬운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냥 피곤한 관계는 …

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만일 오늘날 로봇에게 최신의 센서를 달아준다면 그 로봇은 수만가지의 색상을 분별하고 세밀한 모습을 분별하는 센서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카메라 기술이 그때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우리가 집중하다보면 상대의 관심사가 드러나게 되고 그의 내면이 분별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선한 사람인지 선을 흉내내는 사람인지가 드러나게 되고, 또 기본적으로 선하긴 하지만 어떤 나약함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지도 드러납니다.

지혜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고 예수님이 하신 일을 기꺼이 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서 내면이 변해가게 되고 영적인 정밀도도 더해가게 됩니다. 그래서 유혹을 더 쉽게 피하게 되고 반대로 참되고 진실한 요소들은 그 …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교회는 이를 ‘원죄’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느님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우리 인간의 태초의 상태를 말하지요. 첫 인간의 범죄로 인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