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집착에서 벗어나기


너희 가운데 누가 탑을 세우려고 하면, 공사를 마칠 만한 경비가 있는지 먼저 앉아서 계산해 보지 않느냐? (루카 14,28)

탑을 세우려면 공사 경비를 계산해야 합니다. 하지만 복음에서 말하고 있는 것이 정말 탑일까요? 아닙니다. 복음은 비유로 점철되어 있습니다. 복음은 예수님의 제자가 되려면 과연 무엇이 필요하겠는가 하는 것을 묻고 있지요.

하지만 먼저 탑의 비유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이해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비유의 요소를 원하는 것으로 바꾸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려면? 원하는 직장을 구하려면? 원하는 부동산을 매입하려면? 우리는 그 답을 알고 있지요.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거기에 소요되는 것들 잘 따져 보아야 하고 그것을 모두 헌신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비유가 말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복음이 우리에게 건네는 원래의 질문으로 돌아와 봅시다. 과연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 것일까요?

예수님은 이미 여러가지 요소를 말하고 있습니다. 

누구든지 나에게 오면서 자기 아버지와 어머니, 아내와 자녀, 형제와 자매, 심지어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않으면, 내 제자가 될 수 없다. 누구든지 제 십자가를 짊어지고 내 뒤를 따라오지 않는 사람은 내 제자가 될 수 없다. (루카 14,26-27)

너희 가운데에서 누구든지 자기 소유를 다 버리지 않는 사람은 내 제자가 될 수 없다. (루카 14,33)

복음은 우리에게 ‘도전’을 제시합니다. 우리가 세상 안에서 살아가면서 마땅히 아끼고 가꾸어야 할 것 같아 보이는 것을 복음은 미워하라고 하고 버리라고 합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것은 오직 이런 버림과 내어바침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이제 우리는 앉아서 곰곰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정말 나는 예수님의 제자가 되고 싶은가?’ 하는 것이지요. 왜냐하면 바로 거기에서부터 내가 해야 할 일들이 뚜렷해 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예수님의 가짜 제자들이 많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사랑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신들의 필요에 의해서 예수님의 제자인 척 할 뿐이지요. 그들은 사실 세상을 더 사랑합니다. 결정적으로 그들을 분별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그들에게 도전이 주어질 때입니다.

도전 앞에서 그들은 너무나도 쉽게 무너집니다. 세속적인 그들이 가장 먼저 버리는 것은 바로 신앙이 될 것입니다. 사실 신앙은 얻고 버릴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피를 나누어 줄 수는 있어도 생명을 뽑아 버릴 수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신앙은 우리 안에서 조금씩 형성되어 가는 것이며 단숨에 상실할 수 있는 성격의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말하는 이들, 즉 신앙을 잃었다고 말하는 이들은 애시당초 올바른 신앙을 지니고 있지 않았고 그것을 스스로 깨닫게 된 것 뿐입니다.

예수님을 사랑하지 않으니 예수님의 제자가 될 리는 만무합니다. 그들은 신앙에 호기심을 갖고 다가서지만 세상이 둘러친 안전선을 절대로 벗어나는 일은 없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복음이 자신에게 도전으로 다가올 때 그들은 복음을 버리고 세상을 선택합니다. ‘일단 먹고 살아야 할 것 아닌가?’ 라는 것이 흔히 하는 표현입니다. 하지만 정말 복음에 헌신하는 사람은 먹고 살 걱정을 크게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의 자녀들을 먹이시는 하느님에 대해서 굳은 신뢰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지요.

우리가 내적 회개를 통해서 예수님에게 다가서기 시작하면 비로소 위의 성경 말씀들이 현실로 다가오기 시작합니다. 그때부터 우리에게는 버려야 할 것들이 생기기 시작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버린다는 의미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소유한다는 것과 버린다는 것을 올바로 이해하도록 합시다. 소유는 단순히 손에 쥐고 있다고 소유한다는 의미가 되지 않습니다. 소유는 나의 마음의 문제입니다. 우리는 물건을 쥐고도 소유하지 않을 수 있고, 반대로 물건을 지니지 않고도 소유할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소유의 의미는 ‘집착’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마음으로 집착하는 것들이야말로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것들입니다.

우리는 수많은 것들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즉 수많은 것들에 집착하는 것이지요. 그것은 가족이 될 수도, 재산이 될 수도, 나의 목숨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사실이 그러하니 우리는 가족에 집착하고, 재물에 집착하고, 건강에 집착하곤 합니다. 우리가 맡은 것을 책임감 있고 성실히 가꾸는 것과 집착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의미이지요.

가족들에게 또 자녀들에게 집착하는 이들이 있으니 그런 이들은 주변 사람들을 못살게 굽니다. 왜냐하면 주변 사람들이 자신의 소유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어머니가 자녀들에게 집착하면 자녀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는 상관이 없습니다. 오직 어머니의 위신이 중요할 뿐이지요. 자녀들은 축구를 좋아하는데 어머니 주변 사람들이 모두 대학에 가려면 운동 따윈 해서 안된다고 하면 그 어머니는 자녀의 축구를 가로막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집착의 일종입니다.

재물에 집착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필요하지도 않은 것을 꼭 쥐고 있습니다. 정말 필요한 이에게 필요한 것을 주지 못하는 것이지요. 왜냐하면 그것은 자신의 소유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실 모든 재물은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것일 뿐입니다. 그 증거는 우리가 죽을 때에 드러납니다. 우리는 십원 한 푼 들고가지 못합니다. 하지만 탐욕스런 사람들은 어떻게든 자신의 소유를 만들고 그것을 자신의 생애 동안 누리고 살려고 하지요. 하지만 결국 그렇게 탐욕스럽게 모은 돈은 자식들이 유산 문제로 다투게 하는 등 문제를 야기할 뿐입니다.

스스로의 생명에 집착하는 것도 비슷합니다. 우리는 건강을 돌보아야 하지만 건강에 집착해서는 안됩니다. 젊음은 젊은 시절에 주어지는 선물입니다. 헌데 나이가 들어서도 어떻게든 젊고 이쁘게 보이려는 것은 일종의 집착일 뿐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머리가 희어지는 것은 자연스런 인생의 과정인데 그것을 견디지 못하고, 주름이 느는 것도 견디지 못하고, 어떻게든 생명을 연장해 보려고 안간힘을 쓰곤 하지요. 그러나 생명의 진정한 주인이 하느님이시라는 사실은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많은 것을 소유하고 있고 그로 인해서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 하느님을 지니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방법은 이러한 소유에서, 이러한 집착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우리가 마음으로 처절하게 붙들고 있는 것들을 내려놓을 때에 우리는 비로소 예수님의 제자가 될 수 있습니다. 곰곰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적 지도자인 사제는 스스로 ‘분별’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합당한 분별이 형성되지 않았을 때에는 고해소 외에 따로 다른 면담을 시도하는 것에 극도로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분별력이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고해소 밖을 벗어나 무언가를 시도한다는 …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교회는 이를 ‘원죄’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느님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우리 인간의 태초의 상태를 말하지요. 첫 인간의 범죄로 인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