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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면의 원리와 십자가


우리는 현상을 보면서 원리를 찾아냅니다. 중력, 원심력, 부력 등등의 모든 원리들을 찾아내어 그것을 다시 적용해서 여러가지 일들을 구체적으로 해내곤 하지요. 하느님은 인간에게 그럴 수 있는 지혜를 주신 것입니다. 그리고 인간은 그것을 통해서 온갖 편의시설을 만들어 냈지요.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문명이라고 부릅니다.

같은 지혜를 이용하면 우리 인간은 내면의 원리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인내란 무엇이며 탐욕이란 무엇인지, 신앙이란 무엇이며, 교만이란 어떤 것인지 그 내면에 흐르는 원리를 알 수 있게 되지요. 그리고 그 알아낸 것들을 이용해서 내 안에 그릇된 것을 막고 좋은 덕을 쌓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상계의 법칙과는 달리 내면의 법칙들은 그것을 알아내고 수정하는 데에 있어서 결정적으로 본인의 의지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마디로 힘이 쓰인다는 말이지요. 세상의 원리를 발견하면 우리 인간은 더욱 편해지는데 내면의 원리를 발견하고 적용하려면 힘이 쓰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누군가 박사의 학위는 가질 수 있지만 그렇다고 그 자체로 성인군자가 되지는 않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사실이 그러하지 학위와 직위가 높아질수록 사람이 겸손해지기보다는 오히려 반대로 교만해지는 경우를 적지 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내면을 건드리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그냥 하던 일을 하기를 바랄 뿐이지요. 누군가 가장 높은 산을 정복할 수는 있겠지만, 실제로 그에게 더욱 힘든 것은 가족을 사랑하는 것이기에 거기에서 도피하는 수단으로 전혀 다른 힘든 일을 고른 것일지도 모릅니다. 가족과 함께 희생하는 것은 자신에게 아무런 외적 명예도 가져오지 않지만 외적 도전을 겪어내면 사람들의 찬사가 터져 나오기 때문에 그는 그 일을 스스로 도맡아 하는 것이지요.

세상은 이런 저런 처세술 및 성공체험담을 쏟아내어 놓지만 그것이 메뉴얼이 될 수 없는 것은 그것을 그대로 실천하는 이가 적기 때문입니다. 사실 모든 인간의 지혜는 하느님의 말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말씀이 이루어지지 않는 까닭은 바로 ‘십자가’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십자가를 지기 싫어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영원한 생명은 십작가라는 길을 거치지 않고는 얻을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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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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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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