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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이 있었지만 아무것도 없었다.



사람들은 답을 찾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찾는 그 답에는 안타깝게도 ‘자신의 의지’가 전혀 섞여 있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뭔가 변하지 않은 채로 주변이 갑자기 뒤바뀌어 자신이 고민하는 부분을 해소하는 그런 식의 답을 찾고 있지요. 내 자녀의 행동이 이상하고 그것이 나에게 스트레스가 되는데 어떻게 하면 내 자녀를 뒤바꿔 놓을 수 있을까 하면서 이런 저런 교육법, 심리상담 심지어는 약물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그 자녀를 스트레스로 받아들이는 본인 스스로를 바라보지는 못하는 것이지요.

뭐든 인터넷으로 찾으면 메뉴얼과 레시피가 있는 시대인지라 사람들은 뭐든 ‘기술 정보’로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살을 빼는 방법은 그렇게나 많은데 정작 살을 빼는 사람은 없지요. 즉 방법은 넘쳐 흐르지만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사람이 없는 것입니다.

특히나 이런 문제는 ‘내면의 자리’에 이르면 더욱 심각해집니다. 외적인 문제는 그야말로 다른 외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공동체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공동체 전체 구성원을 바꾸어 버리면 되지요. 즉, 우리나라가 싫으면 이민을 가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내적인 ‘싫음’, 내적인 ‘기피’는 도망할 곳이 없게 됩니다.

그래서 때로 사람들은 ‘중독’이라는 것에 빠져들게 됩니다. 내적인 거부감과 공허함을 상쇄하기 위해서 술, 담배, 심지어는 마약, 그리고 미친듯한 여가생활, 과도한 인간관계, 세상 것에 대한 집착과 소유, 그리고 무분별한 정보의 습득과 같은 여러가지 것들에 중독되어 가는 것이지요.

한국이라는 사회, 즉 첨단 기술을 자랑하며 거의 모든 이가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는 이 사회는 모든 것이 갖춰져 있는 듯 보이지만, 정반대로 오히려 그 안에는 아무것도 없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어디선가 빌려온 지혜로 자신의 SNS를 열심히 꾸미지만 결국 그것은 한 때의 유행에 불과한 문구가 되고 정작 본인은 다시 공허해지고 실제의 삶에서는 또다시 충돌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것이지요.

외부에서 주어져서 우리가 단숨에 뒤바뀔 수 있는 마법과 같은 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길’은 존재합니다. 길이라는 것은 그 특성상 우리가 한걸음씩 걸어 나가야 하는 것이지요. 걷지 않는 다음에는 길은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올바른 길’을 알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걸어’ 나가야 합니다. 세상에는 온갖 길이 저마다 자신을 걸어야 한다고 우리에게 우겨댑니다. 따라서 우리에게는 분별이 필요합니다. 즉 그 길의 끝에 무엇이 기다리고 있는지를 알고 걸어야 하지요. 그 길이 지금 당장 나에게 어떠한 것을 드러내는가에 속아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모두 대학에 들어가려고 하는 이유는 그 길이 당장 ‘대학 = 세상적 성공’이라는 구도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실이 그렇지 않다는 것은 대학을 나와서 취업조차 하지 못하는 수많은 젊은이들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그 공식의 신조를 함부로 무시하지 못하지요. 우리는 우리가 스스로 그 길의 결과를 올바르게 생각하기조차 싫은 것입니다. 왜냐면 아주 어릴 때부터 ‘너는 이래야 한다’고 지침을 주는 다른 이들의 생각에 길들여져 왔으니까요.

우리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길’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 마지막에 진정한 기쁨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길, 그리고 꾸준히 걸어 나가면서도 결코 희망을 잃지 않을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하지요. 대학을 목표로 하다가 대학에 들어가 버리고 나면 목표를 상실하는 것은 진정한 길이 아닙니다. 우리의 길은 끊임없이 걸어나갈 수 있는 길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공허 한가운데에 하느님께서 인간을 초대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참된 길인지 배워 알고 올바로 바라보라고 말이지요. 그리고 우리에게 진리와 선과 사랑과 정의와 온유와 친절과 인내와 겸손과 희망과 믿음의 길을 보여주십니다. 그 길을 따라오라고 말이지요. 과연 그 길은 무엇일까요? 우리의 공허를 진정으로 벗어나게 도와줄 그 길은 과연 무엇일까요?

비록 부족한 우리들이지만 ‘분별’은 존재합니다. 그 길은 꾸준히 이어지는 길, 즉 영원으로 이어지는 길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길은 참된 가치들이 존재하는 길이어야 합니다. 세상의 일시적인 가치들, 그리고 우리를 잠시 흥겹게 했다가 사라져버리는 가치들이 아니라 꾸준하고 영속적인 가치들이 가득한 길이어야 합니다. 그 길의 난이도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길의 방향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길이라면 조금 험하더라도 그 길로 가는 것이 맞습니다. 아무리 아스팔트가 깔려 있고 쉬운 길이라도 그 길의 마지막이 우리를 낭떠러지로 인도한다면 그 길은 절대로 걸어서는 안되는 길입니다.

이런 분별을 바탕으로 제가 찾은 길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는 길이었습니다. 당신이 먼저 걸어갔고 우리를 초대하고 계시는 길이지요. 그 길은 세상 안에서는 매력적이지 못한 길이 틀림 없습니다. 오히려 세상이 기피하는 길이지요. 하지만 그 길의 참된 매력은 길의 형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최종 목적지에 존재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가려는 목적지에 합당한 길을 선택해야 합니다. 길의 매력 때문에 목적지가 뒤바뀌어서는 안되는 것이지요.

여러분은 선택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선택이라는 것은 단순한 선택지에 도장을 찍고 나서는 잊어버리는 선택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나에게 다가오는 선택이며 우리가 구체적으로 살아 나가야 하는 선택입니다. 사실 우리는 이미 선택을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가 일상 안에서 늘 공허한 것들을 추구하는데 입으로 아무리 참된 길을 선택하고 싶다고 우겨봐야 소용이 없는 것이지요. 몸은 피둥피둥 살이 쪄 가는데 입으로야 아무리 살을 빼고 싶다고 고함을 질러도 소용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길을 이미 걷고 있습니다. 일상 안에서 친구들과의 대화 속에서 그 길은 이미 드러나고 있으며, 내가 관심을 두고 신경을 쏟는 것 안에서 그 길은 이미 들러나고 있습니다. 우리가 참된 길의 제자가 되던지, 아니면 세상이 내미는 헛된 길의 노예가 되던지 하는 것에 대한 대답은 이미 우리 삶 안에서 드러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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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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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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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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