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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를 흘리지 마라



땅의 모든 짐승과, 하늘의 모든 새와, 땅바닥을 기어 다니는 모든 것과, 바다의 모든 물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고 무서워할 것이다. 이것들이 너희의 손에 주어졌다. 살아 움직이는 모든 것이 너희의 양식이 될 것이다. 내가 전에 푸른 풀을 주었듯이, 이제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준다. 다만 생명 곧 피가 들어 있는 살코기를 먹어서는 안 된다. 나는 너희 각자의 피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다. 나는 어떤 짐승에게나 그 책임을 물을 것이다. 남의 피를 흘린 사람에게 나는 사람의 생명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다. 사람의 피를 흘린 자, 그자도 사람에 의해서 피를 흘려야 하리라. 하느님께서 당신 모습으로 사람을 만드셨기 때문이다. (창세 9,2-6)

하느님은 먼저 모든 것을 우리의 음식으로 허락하십니다. 그리고 이어서 ‘피가 들어 있는 살코기’를 먹어서는 안된다고 하십니다. 과연 이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 것일까요?

이를 문자 그대로 받아들인 이들은 피가 있을 법한 고기를 아예 끊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나오는 말대로 ‘피를 흘린 자’가 되는 것을 기피하기 위해서 수혈도 하지 않고 또 수술도 받지 않으려고 하지요. 헌데 참으로 웃기는 일입니다. 고기는 먹고 싶은데 피는 끊어야 하니 피를 직접적으로 먹지만 않겠다고 말을 바꿉니다. 즉 피를 충분히 빼낸 고기는 먹어도 된다고 하는 것이지요. 그에 상응하는 온갖 세부규정도 마땅히 필요하게 될 것이구요.

우리는 이에 대한 분명한 답변을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너희도 그토록 깨닫지 못하느냐? 밖에서 사람 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무엇이든 그를 더럽힐 수 없다는 것을 알아듣지 못하느냐? 그것이 마음속으로 들어가지 않고 배 속으로 들어갔다가 뒷간으로 나가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모든 음식이 깨끗하다고 밝히신 것이다. (마르 7,18-19)

사실 모든 음식, 사람이 섭취가 가능하도록 만든 모든 음식은 사람을 더럽힐 수가 없습니다. 대신에 그 음식을 어떻게 마련하고 준비하는가, 즉 우리가 그런 음식을 만들 때에 어떤 목적으로 만들며, 어떤 목적으로 섭취하는가 하는 것이 오히려 더 중요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우리의 내면에서 나오는 것이고 음식을 깨끗이 할 수도, 또 더럽힐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말도 안되는 이유로 공연한 생명을 해친다면 우리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합니다. 우리는 적지 않은 경우에 배가 고파서가 아니라 우리의 허영심이 가득한 탐욕을 채우기 위해서 먹거리를 찾고 공연한 생명을 해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나아가서 하느님은 인간의 생명을 참으로 소중히 여깁니다. 그 어떤 형태이든 인간의 생명을 빼앗는 것을 하느님은 허락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인간은 하느님께서 살라고 보내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그 생명을 가진 본인이라도 생명을 끊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바로 이런 이유로 교회의 자살과 안락사에 관한 입장이 드러나는 것이지요. 그러나 아무리 규범이 있고 법이 있고 규율이 있어도 사람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해내고야 말 것입니다. 그리고 저마다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하겠지요.

우리는 그런 내밀한 것까지 모두 싸잡아 안고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살아있는 존재들을 바라보아야 하고 그들을 도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죽은 이들의 운명은 하느님의 손에 맡기고 우리는 우리 자신의 생명과 타인의 생명을 위해서 하느님의 뜻대로 살아갈 수 있는 것들을 마련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죽은 이들을 동정하지 말자는 것이 아니라 그런 이들의 죽음을 발판으로 살아있는 이들의 생명을 수호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하느님은 당신의 말씀 마지막에 분명히 말씀을 하십니다. 누군가의 피를 흘린 자는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결과를 얻게 된다고 말이지요. 그리고 그 일은 실제로 일어나게 됩니다. 증오는 증오를 낳고 복수는 복수를 낳게 되니까요.

우리가 세상의 일에 흥분하기 시작할 때에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우리는 그 대상이 누구이더라도 살아있는 이의 죽음을 주장할 권리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한 인간이 살아있다는 것은 아직 하느님께서 그의 생명을 허락 하신다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말씀의 영적인 의미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누군가의 피를 흘린다는 것, 그리고 누군가의 생명을 빼앗는다는 것이 단순히 그에게 육체적인 고통과 죽임을 가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우리는 한 사람의 육신의 피와 생명을 빼앗을 수도 있지만 또 전혀 다른 의미로 그의 내적인 피와 생명을 빼앗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피라는 것은 인간의 내면에서 생명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물리적 존재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영적인 의미로 바뀌면 그의 내면에 흐르는 맑은 영적인 바탕을 의미하기도 하는 것이지요. 즉 성령의 움직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린 아이에게 이유없이 고함을 지를 때, 우리가 근거없이 누군가를 험담하고 비난하고 수근대기 시작할 때에 우리는 그의 내적인 피를, 내적인 생명을 빼앗아가는 것이 됩니다. 우리는 이런 부분도 조심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선을 향해서 나아가도록 우리의 생을 잘 보살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선의 정점에 있는 하느님께서 바라시는 대로 모든 생명을 수호하기 위해서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생명, 즉 육신의 생명과 더불어 영혼의 생명을 수호해야 하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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