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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 뒤에 삶에 대한 호기심


죽은 뒤의 삶을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자세하게 안다고 해서 우리의 현재의 삶의 순식간에 뒤바뀌는 일은 없습니다. 우리는 이미 현세를 살아갈 충분한 영적 지혜와 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을 다 습득하고 실천하기만 해도 시간이 모자랄 지경이지요. 헌데 우리는 우리의 능력을 벗어나는 일들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위해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기도 합니다.

영원의 나라에 대해서 우리가 알아두어야 하는 것은 그들은 영원한 기쁨과 행복을 누린다는 것입니다. 그 최소한의 정보만으로 우리는 그 나라를 염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 영원의 행복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고 그것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설령 누군가가 영적으로 더 뛰어난 이가 있어서 그것을 설명해 준다고 해도 그것을 이전보다 더 원하게 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오히려 중요한 건 지금의 내가 과연 무엇을 원하는가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의 예를 통해 이해를 가다듬어 봅시다.

할머니가 집에 아주 좋은 선물, 어린이로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좋은 것을 두고 손자에게 전화를 해서 초대를 합니다.
“진우야, 이번 명절에 할머니 집에 오면 아주 좋은 걸 주마.”
“그게 뭔데요?”
“좋은 거란다.”
“설명해 주세요.”
“글쎄. 지금 우리 손주가 너무 어려서 할머니가 딱히 마땅히 설명할 수 있는 게 없구나. 손주가 좋아하는 사탕보다 훨씬 좋은 거란다.”
“무슨 사탕인데요? 뽀로로 사탕인가요?”
“아니 그보다 더 좋은 것이지.”
“에이, 안가지고 있는거죠? 못믿겠어요. 나 할머니 집에 안갈래요.”

여기서 부족한 것은 아이의 상상력이거나 할머니의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아닙니다. 여기서 부족한 것은 아이가 할머니를 향해 가지는 신뢰와 내적인 염원입니다. 바로 이런 일이 우리에게도 일어나고 있는 것이지요.

우리는 우리의 하찮은 지혜로 하느님의 모든 선물을 파악하려고 듭니다. 그리고 몇가지 알아낸 정보를 바탕으로 조합해 내기도 하지요. 그러나 실체는 우리의 상상을 훨씬 뛰어넘는 것이고 우리가 아무리 상상을 하고 설명을 듣는다 하더라도 우리의 제한된 정신은 그것을 결코 온전히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우리가 현세를 살아가는 목적은 영원에 대한 우리의 ‘수용력’을 늘리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그 수용력을 늘리기 이전에 내 안에서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치워 버려야 합니다. 이 작업이 시급합니다. 내 안에 어둠의 요소들을 간직하고 있으면서 특정한 행위를 반복한다고 상이 주어지는 법은 없기 때문입니다. 내가 녹차를 싫어하는데 녹차 찻잔을 자주 끌어안는다고 녹차를 좋아하게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지금을 충실히 살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수많은 것들을 올바로 적용하고 지금을 충실히 살 때에 우리는 다가오는 삶을 만끽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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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교회는 이를 ‘원죄’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느님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우리 인간의 태초의 상태를 말하지요. 첫 인간의 범죄로 인해서 …

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적 지도자인 사제는 스스로 ‘분별’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합당한 분별이 형성되지 않았을 때에는 고해소 외에 따로 다른 면담을 시도하는 것에 극도로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분별력이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고해소 밖을 벗어나 무언가를 시도한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