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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을 찾는 이에게…


한 사람이 탄생에서 죽음까지 거치는 시간을 ‘세대’라고 표현을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저마다 각자에게 주어진 한 세대를 살고 가지요. 그러는 가운데 온갖 것들을 체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이전 세대를 살 수 없고, 우리의 다음 세대도 살 수 없습니다. 태어나기 이전을 살 수 없고 죽음 이후를 살 수 없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니까요. 우리는 오직 우리의 세대를 살아갈 뿐입니다.

그 한 세대 안에서 인간은 태어나고 성장하고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안에 우리가 소위 ‘자의식’이 생기고 ‘철’이라는 것이 들기 시작 하면서 부터 온갖 내적인 갈등과 고뇌와 기쁨과 환희를 체험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자신의 세대를 벗어나지 못하는 운명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세대 안에서 벌어지는 온갖 사건들을 진지하게 받아들입니다. 비록 ‘역사’라는 것이 있어서 과거의 일들을 배우고 그것을 타산지석으로 삼기 위해서 노력하긴 하지만 아무리 그렇게 한다고 해도 우리가 그 시대를 다시 살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세대를 충실히 살고 남은 것을 후대에 물려줄 뿐이지요.

우리는 우리의 세대가 참으로 불안하다고 생각합니다. 뭔가 안정이 없고 참으로 부족한 것이 많다고 느끼지요. 우리의 현실 안에서 우리의 불안을 조장하고 두려움을 가중시키는 것에서 온전히 자유로워지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현실의 압박감은 저마다의 세대를 살아온 과거의 누구라도 느꼈을 것이 틀림 없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이 불안감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요? 정치를 뒤바꾸고 사회 변혁을 이루고 나면 우리의 불안감이 말끔히 해소되는 것일까요? 아니면 그 어떤 변화에도 불구하고 불안감은 늘 지니고 살아야 하는 것일까요?

바로 이 시점에서 우리의 해결책 모색 방향이 서로 달라지게 됩니다. 사람들은 저마다의 해결책을 찾아서 길을 떠납니다. 정치가 그 방법이라고, 처세술이 그 방법이라고, 경제가 그 방법이라고 하면서 저마다의 해결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어쩌면 저 역시도 그 중 하나일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어쩌면 가장 ‘낡은’ 방법을 제시하는 사람 가운데 하나일지도 모르지요. 저는 ‘예수 그리스도’를 제시하고 그분의 ‘사랑’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이건 낡아도 아주 완전히 낡아버린 방법일지 모르지요.

그러나 저는 달리 생각합니다. 이 방법은 여전히 ‘새로운 방법’이라고 말이지요. 예수님이 당신 스스로 ‘새로운 계명’이라고 표현한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사람들이 단 한 번도 써보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이 되는 것입니다.

세상은 우리에게 투쟁을 종용하고 서로를 향한 증오와 싸움을 불러 일으킵니다. 무찔러야 할 적을 만들고 그것을 위해서 연합해서 공격하도록 하지요. 헌데 예수님은 자신을 십자가에 못박도록 내어 놓으십니다. 세상이 보기에는 정말 어리석고 말도 안되는 방법이지요. 세력을 규합하고 연합해서 공격을 쳐들어가도 모자랄 판에 너무나도 나약한 방법, 자기 스스로를 상대의 손에 내어 맡기는 방법을 쓰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오해는 ‘부활’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그들은 부활을 도저히 인정할 수 없기에 그들의 시선에서 예수는 그저 실패한 한 종교의 예언자에 불과한 것이지요. 세상의 자녀들에게는 ‘영원’이라는 단어는 아무짝에도 소용이 없는 단어가 됩니다.

사람들은 여전히 답을 찾아 헤메고 다닙니다. 그리고 저마다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겠지요. 자신의 현명함을 최대한 동원헤서 수많은 사람들이 내세우는 이론 가운데 최고의 것을 고를 것입니다. 그러는 동안 신앙인들은 하느님이 제시하는 답을 믿음으로 받아 들입니다. 하느님은 당신의 외아들을 답으로 내미셨고 누구든지 그 길을 따르는 사람이라면 진리요 생명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저는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는 ‘심각한 천주교 광신도’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나 적어도 저는 제가 믿는 것을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저는 제가 믿는 사랑과 인내와 겸손과 온유를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말씀을 전하고 그리고 사람들이 그 말씀 안에서 변화되도록 노력하는 사람이지요. 그리고 이 모든 일을 저 자신의 의지가 아니라 하느님께서 이끄시는 의지를 따라서 그분의 도움으로 하고 있습니다. 만일 저 혼자의 노력으로 제가 원하는 무언가로 이 일을 했더라면 이미 포기하고 말았겠지요.

저는 예수 그리스도를 ‘길’로 제시합니다. 그리고 저부터 그 길을 걸어가기 시작합니다. 이 작은 변화의 움직임은 참으로 미약하고 나약한 것이지만 반드시 그 결실이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우리에게 ‘희망’을 가르쳐 주시니까요. 세상의 모든 것이 무너지더라도 우리에게는 희망이 있을 것입니다. 왜냐면 우리의 희망은 무너지고 말 것에서 비롯하는 것이 아니라 영원한 바탕에서 기인하는 것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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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교회는 이를 ‘원죄’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느님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우리 인간의 태초의 상태를 말하지요. 첫 인간의 범죄로 인해서 …

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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