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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을 찾는 이에게…


한 사람이 탄생에서 죽음까지 거치는 시간을 ‘세대’라고 표현을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저마다 각자에게 주어진 한 세대를 살고 가지요. 그러는 가운데 온갖 것들을 체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이전 세대를 살 수 없고, 우리의 다음 세대도 살 수 없습니다. 태어나기 이전을 살 수 없고 죽음 이후를 살 수 없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니까요. 우리는 오직 우리의 세대를 살아갈 뿐입니다.

그 한 세대 안에서 인간은 태어나고 성장하고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안에 우리가 소위 ‘자의식’이 생기고 ‘철’이라는 것이 들기 시작 하면서 부터 온갖 내적인 갈등과 고뇌와 기쁨과 환희를 체험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자신의 세대를 벗어나지 못하는 운명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세대 안에서 벌어지는 온갖 사건들을 진지하게 받아들입니다. 비록 ‘역사’라는 것이 있어서 과거의 일들을 배우고 그것을 타산지석으로 삼기 위해서 노력하긴 하지만 아무리 그렇게 한다고 해도 우리가 그 시대를 다시 살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세대를 충실히 살고 남은 것을 후대에 물려줄 뿐이지요.

우리는 우리의 세대가 참으로 불안하다고 생각합니다. 뭔가 안정이 없고 참으로 부족한 것이 많다고 느끼지요. 우리의 현실 안에서 우리의 불안을 조장하고 두려움을 가중시키는 것에서 온전히 자유로워지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현실의 압박감은 저마다의 세대를 살아온 과거의 누구라도 느꼈을 것이 틀림 없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이 불안감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요? 정치를 뒤바꾸고 사회 변혁을 이루고 나면 우리의 불안감이 말끔히 해소되는 것일까요? 아니면 그 어떤 변화에도 불구하고 불안감은 늘 지니고 살아야 하는 것일까요?

바로 이 시점에서 우리의 해결책 모색 방향이 서로 달라지게 됩니다. 사람들은 저마다의 해결책을 찾아서 길을 떠납니다. 정치가 그 방법이라고, 처세술이 그 방법이라고, 경제가 그 방법이라고 하면서 저마다의 해결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어쩌면 저 역시도 그 중 하나일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어쩌면 가장 ‘낡은’ 방법을 제시하는 사람 가운데 하나일지도 모르지요. 저는 ‘예수 그리스도’를 제시하고 그분의 ‘사랑’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이건 낡아도 아주 완전히 낡아버린 방법일지 모르지요.

그러나 저는 달리 생각합니다. 이 방법은 여전히 ‘새로운 방법’이라고 말이지요. 예수님이 당신 스스로 ‘새로운 계명’이라고 표현한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사람들이 단 한 번도 써보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이 되는 것입니다.

세상은 우리에게 투쟁을 종용하고 서로를 향한 증오와 싸움을 불러 일으킵니다. 무찔러야 할 적을 만들고 그것을 위해서 연합해서 공격하도록 하지요. 헌데 예수님은 자신을 십자가에 못박도록 내어 놓으십니다. 세상이 보기에는 정말 어리석고 말도 안되는 방법이지요. 세력을 규합하고 연합해서 공격을 쳐들어가도 모자랄 판에 너무나도 나약한 방법, 자기 스스로를 상대의 손에 내어 맡기는 방법을 쓰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오해는 ‘부활’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그들은 부활을 도저히 인정할 수 없기에 그들의 시선에서 예수는 그저 실패한 한 종교의 예언자에 불과한 것이지요. 세상의 자녀들에게는 ‘영원’이라는 단어는 아무짝에도 소용이 없는 단어가 됩니다.

사람들은 여전히 답을 찾아 헤메고 다닙니다. 그리고 저마다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겠지요. 자신의 현명함을 최대한 동원헤서 수많은 사람들이 내세우는 이론 가운데 최고의 것을 고를 것입니다. 그러는 동안 신앙인들은 하느님이 제시하는 답을 믿음으로 받아 들입니다. 하느님은 당신의 외아들을 답으로 내미셨고 누구든지 그 길을 따르는 사람이라면 진리요 생명에 이르게 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저는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는 ‘심각한 천주교 광신도’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나 적어도 저는 제가 믿는 것을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저는 제가 믿는 사랑과 인내와 겸손과 온유를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말씀을 전하고 그리고 사람들이 그 말씀 안에서 변화되도록 노력하는 사람이지요. 그리고 이 모든 일을 저 자신의 의지가 아니라 하느님께서 이끄시는 의지를 따라서 그분의 도움으로 하고 있습니다. 만일 저 혼자의 노력으로 제가 원하는 무언가로 이 일을 했더라면 이미 포기하고 말았겠지요.

저는 예수 그리스도를 ‘길’로 제시합니다. 그리고 저부터 그 길을 걸어가기 시작합니다. 이 작은 변화의 움직임은 참으로 미약하고 나약한 것이지만 반드시 그 결실이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우리에게 ‘희망’을 가르쳐 주시니까요. 세상의 모든 것이 무너지더라도 우리에게는 희망이 있을 것입니다. 왜냐면 우리의 희망은 무너지고 말 것에서 비롯하는 것이 아니라 영원한 바탕에서 기인하는 것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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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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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만일 오늘날 로봇에게 최신의 센서를 달아준다면 그 로봇은 수만가지의 색상을 분별하고 세밀한 모습을 분별하는 센서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카메라 기술이 그때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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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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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고 예수님이 하신 일을 기꺼이 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서 내면이 변해가게 되고 영적인 정밀도도 더해가게 됩니다. 그래서 유혹을 더 쉽게 피하게 되고 반대로 참되고 진실한 요소들은 그 …

영적 진보의 도식

선한 사람이 늘 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지요. 선하니까 그 선한 성정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선하다는 것의 본질적인 의미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하느님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이지 무턱대고 모든 것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선한 사람은 바르고 그른 것을 가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런 선한 사람은 기본 성정이 선하긴 하지만 모든 것을 수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모든 것을 수용하지만 아닌 것에는 과감하게 아니라고도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나 선한 사람은 하느님을 따라가면서 '십자가'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그래서 그의 내적 영역이 확장되고 넓어지면서 사랑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악한 이도 받아들이는 여유를 지니게 됩니다. 그의 악한 성정과 악한 의도를 알면서도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이기 위해서 그 악을 수용하는 것이지요. 헌데 이 모습이 외부 사람들이 보면 정말 멍청해 보이고 어리석어 보이는 모습이 됩니다.

도식화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악을 저지르고 뉘우치지도 않는 사람
악을 저지르지만 뉘우치는 사람
악을 알아보고 저지르지 않지만 구체적인 선을 행하지도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약하고 실수를 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약함을 극복하고 악을 분별하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더 많은 선의 일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
선을 실천하면서 타인의 악을 분별하고 그 악을 자신 안에서 녹여내는 사람

물론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것이지 이것이 '공식'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도식화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한 군데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약하다가 내일은 선에 적극적일수 있고 또 다른 날은 유혹에 빠져 악을 저지르고나서 뉘우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추구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