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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인의 행동



네가 옳게 행동하면 얼굴을 들 수 있지 않느냐? 그러나 네가 옳게 행동하지 않으면, 죄악이 문 앞에 도사리고 앉아 너를 노리게 될 터인데, 너는 그 죄악을 잘 다스려야 하지 않겠느냐? (창세 4,7)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를 보면서 우리는 곧잘 ‘하느님’에게 비난의 화살을 던지기도 합니다. 하느님이 둘의 제물을 다 받아 주었으면 별일 없지 않았겠느냐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는 하느님을 초등학생만도 못한 존재로 가정하는 우리의 오류에서 비롯하는 것입니다.

하느님은 모든 인간을 사랑하십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이 허용되는 것도 아닙니다. 하느님이 사랑하시는 행위들이 있고 반대로 하느님이 마음에 들어하지 않는 행위들이 있지요. 즉 하느님은 진실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봉헌을 사랑하시고 반대로 울며 겨자먹기로 하는 행동, 억지로 하는 행동, 아까워하면서 하는 행동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으십니다.

카인과 아벨의 제물은 그것이 하나는 땅의 소출이었고 다른 하나는 양 떼에서 나온 소출이어서 하느님이 달리 받아주신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카인과 아벨의 제물을 바치는 태도에서 드러난 것이었고 그것에 실마리를 제공하는 구절이 바로 위에 언급된 성경 구절입니다.

아벨은 하느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바친 반면, 카인은 이미 바치는 것 자체를 싫어했던 것이지요. 하지만 울며 겨자 먹기로 바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의 마음 안에는 이미 하느님에 대해서 기피하는 죄악이 형성되어 있었고 그로 인해서 그는 분노하게 된 것입니다. 성경 안에는 그것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구절은 당연히 없습니다. 이는 성경을 바탕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하느님을 바탕으로 충분히 알 수 있는 내용이지요.

우리는 우리의 내적인 의지에서 선과 악을 끄집어내고 그 꺼낸 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행동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선을 기피하기 시작하고 악을 선호하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우리는 ‘선’을 혐오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이는 마치 어린 아이에게 건강을 해치는 담배를 피워야 하느냐 말아야 하느냐고 물으면 당연히 피우면 안된다고 하겠지만, 이미 담배에 중독되어 있는 사람에게 담배를 피워야 하느냐 말아야 하느냐고 물으면 자신이 이미 중독된 담배를 끊기 싫어서 ‘피우지 말아야 할 이유가 있느냐?’고 되묻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는 이미 한측의 답변에 마음이 기울어져 있고 그 반대편에 대해서 자신을 방어할 준비를 갖추는 것이지요. 카인이 하느님 앞에서 얼굴을 떨어뜨리며 분노한 이유인 것입니다.

죄는 선을 기피하게 만들고 정의와 사랑과 진리에서 멀어지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리고 마치 바퀴벌레가 어둠을 찾아 기어 들어가듯이 어둡고 음침함을 향해서 나아가지요. 그는 불의에 갈수록 더욱 익숙해지고, 악에 물들어가며, 거짓으로 자신을 감싸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저지르는 악을 압니다. 그것은 우리가 진리와 정의와 사랑 앞에서 고개를 떨구는 때입니다. 용서하라는 말을 듣고 변명하기 시작할 때이고 사랑하라는 말을 듣고 그에 맞서는 답변을 준비할 때입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우리의 마음이 이미 악을 향해서 돌아서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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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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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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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을 들여다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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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우리가 집중하다보면 상대의 관심사가 드러나게 되고 그의 내면이 분별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선한 사람인지 선을 흉내내는 사람인지가 드러나게 되고, 또 기본적으로 선하긴 하지만 어떤 나약함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지도 드러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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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하느님을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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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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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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