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이 없으면 싸움이 없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소리입니다. 원하는 것이 없는데 싸울 이유는 없습니다. 사과 하나를 가운데 두고서도 두 사람이 서로 사과를 원치 않는다면 싸우지 않습니다. 그냥 서로 먹으라고 하고 말 것입니다.
욕구에는 두 가지 방향이 존재합니다. 하나는 거룩한 욕구이고 다른 하나는 세속적 욕구입니다. 이 둘은 추구하는 바가 완전히 다르지만 때로는 대상이 겹치기도 합니다. 거룩한 욕구를 위해서 필요한 것을 준비하는 이가 있고 세속적 욕구를 위해서 필요한 것을 준비하는 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이 두 욕구가 충돌해 부딪히기도 합니다.
악마는 사람의 영혼을 원합니다. 그것은 더러운 욕구입니다. 그들은 사람에게 들러붙으며 그의 영혼이 하느님에게서 멀어져서 탐욕에 젖어들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거기서 멈추지 않고 선한 영혼들이 하느님에게 다가가는 것을 가로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오늘 1독서에 많은 사람에게 붙어 있던 더러운 영들이 큰 소리를 지르며 나갔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빌붙어서 그들의 영혼을 타락의 길로 이끌어 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쫓겨 나갈 때에는 반드시 반향을 불러 일으키고 나갑니다. 큰 소리라는 것은 비단 우리 귀로 들리는 소리가 아니라 영혼의 산만함과 속시끄러움을 의미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더러운 영혼들은 절대로 그냥 나가는 법이 없고 시끄러운 소리를 남겨 두고 나갑니다.
반면 성령은 거룩한 욕구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을 하느님께로 이끌어 가려는 욕구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사람들이 세상에 물드는 것을 가로막는 데에 힘쓰고 회개로 초대하게 하며 아픈 영혼들을 치유해 줍니다. 성경이 말하는 중풍 병자와 불구자는 외적인 장애를 의미하기보다 내적인 장애를 의미합니다. 중풍 병자는 마비가 일어나서 움직이기조차 힘든 영혼을 말합니다.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다보니 영적인 것에는 일절 꿈쩍도 하지 않는 영혼들입니다. 술을 마시러 가자는 초대나 돈을 엄청 벌게 해 주겠다는 초대에는 거침없이 나아가지만 성당에 가서 기도를 하자거나 성경 강의가 있으니 가자는 초대에는 중풍이라도 걸린 듯이 움직임이 없습니다. 불구자는 똑바로 걷고 싶지만 휘청대는 사람을 말합니다. 영혼의 한 부분이 정상 작동을 하지 않아서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께 나아가고는 싶지만 실질적인 삶의 영역에서 자꾸만 넘어지고 쓰러지는 영혼들을 말합니다. 험담하는 악습이나 누군가에 대한 원한을 정돈하지 못해서 영혼이 자꾸 기울어지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들이 바로 영혼의 불구자가 됩니다.
거룩한 영은 이런 이들을 고쳐 버립니다. 중풍 병자에게는 새로운 활력을 불러 일으켜서 움직이게 만들고 절룩거리는 영혼들은 올바른 방향으로 걸어가게 영혼을 치유해 줍니다. 물론 이런 치유에는 아픔이 동반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마치 담배에 찌든 사람이 금연을 시작하면 내면이 엄청 괴로운 것처럼 영혼의 여정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내면에 저항감이 생겨나게 됩니다.
하나의 본당은 하나의 운명 공동체이며 하나의 인격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어떤 본당은 더러운 영이 붙어 있기도 하고 어떤 본당은 중풍에 걸려 있기도 하며 또 어떤 본당은 불구자의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령께서 다가오시면 이런 본당들의 내면이 치유되게 됩니다. 비록 시끄러운 소리가 나긴 하겠지만 그것이 곧 더러운 영들이 나간다는 훌륭한 징표가 됩니다. 이러한 치유의 마지막에는 큰 기쁨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거룩한 영, 즉 성령은 사도들의 안수에서 전달됩니다. 하지만 그 안수는 머리만 들이민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믿는 마음으로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성령 강림 대축일을 기다리며 우리의 내면을 잘 준비해서 성령을 가득히 받아 우리의 초전 공동체가 더러운 영에서 해방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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