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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코 복음 12장

마르코 복음 12장

소작인의 비유는 구약에서 신약에 이르기까지 하느님과 인간 사이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을 간단명료하게 정리한 비유입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를 그토록 아끼시는 하느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고 또 반대로 그런 사랑에 말도 안되게 거부를 행사하는 우리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이 비유만 머릿속에 넣고 있어도, 실상 성경의 모든 내용의 핵심 줄기를 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집짓는 자들이 버린 돌이라는 의미는 우리가 일상 안에서 평소 변변치 않게 생각했던 것을 말합니다. 기도, 그걸 도대체 해서 뭘 하는가? 미사는 주일만 가면 되지, 영적인 삶? 지금 당장 먹고 사는 게 걱정인데 신앙이 밥먹여 주는가? 이런 말들을 달고 사는 사람이나 아니면 성당에는 오고 성당 활동은 하더라도 늘 이런 생각을 품고 있는 사람들에게 '신앙', '하느님' 또는 '예수님'은 그야말로 부차적인 것에 불과합니다. 전혀 세상 살이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주변적인 존재로만 인식되어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들에게 신앙은 마치 보험에 들듯이 먼~ 훗날 언젠가 다가올 죽음을 위해서 마련해 놓은 안전장치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이 마구 대하던 돌이 훗날 모퉁이의 머릿돌이 될 때에 우리는 우리가 얼마나 하느님을 부실하게 생각해 왔던가 하는 것이 들통나게 될 것입니다. 그 때에는 영원의 건축물을 짓기 시작하기 위해서 머릿돌을 쓰려고 찾아도 찾지 못할 것입니다. 도대체 어디에다 버렸는지 어떤 모양인지도 모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황제에게 내는 세금"에 관한 일화에서는 아주 유명한 구절이 등장합니다. 황제의 것은 황제에게,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에게라는 말입니다. 여기에서 사람들은 흔히들 착각하기 쉽습니다. 돈은 국가에게 신앙은 하느님에게라는 식의 이분법에 빠져들기 쉽습니다. 아닙니다. 사실 하느님의 것이 아닌 것이 없습니다. 세상 모든 것들은 하느님의 것입니다. 다만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하느님에게는 하느님에게 더 합당한 것을 내라는 의미입니다. 하느님이 우리 주머니에 든 돈 몇 푼을 받고 기뻐하실 분이 아니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하느님은 보다 상위의 것, 즉 '우리의 마음'을 기다리십니다. 이 장의 가장 마지막에 나오는 가난한 과부의 모든 것, 하느님은 그 마음을 기다리십니다.

부활에 대해서 사람들은 많은 곡해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지닌 채로 살아가는 우리들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천사처럼 되어 이런 저런 구분들이 모두 소용없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지금 현세에 지닌 모든 것들과 모든 인간관계는 우리의 한계성 속에서 서로들 도와주라고 하느님께서 마련하신 것입니다. 우리가 이 세상을 마치고 나서 새로이 접어들게 될 부활의 삶 안에서는 이런 구분들(인간관계, 심지어는 가족마저도)이 무색해지게 될 거라는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이가 모든 이에게 서로의 마음을 열고 무한히 사랑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우리의 주 하느님은 '죽은'이들의 하느님, 수동적이고 정해진 틀에 의해 살아가며 제한적인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 능동적이고 활력이 있으며, 성령에 의해 자유롭고 무한한 하느님이십니다. 사실 이런 말을 하면서도 이해하지 못할 많은 분들이 있을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로서도 달리 설명할 길은 없고 저 역시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고백하는 바입니다.

가장 큰 계명은 사랑입니다. 하느님을 향한 사랑과 이웃을 향한 사랑. 우리에게 주어진 그 어떤 계명을 가지고 오더라도 이 큰 두 줄기에서 제외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규율을 지킨다고 사람을 미워하는 이들이 적지 않아서 안타깝습니다. 빈대잡겠다고 초가삼간 태우는 꼴입니다.

예수님의 세상 안에서에 대한 위치를 율법학자들이 걸고 넘어집니다. 이 역시도 우리의 고정된 사고 안에서 빚어지는 한계에서 나온 결과입니다. 역사, 계승, 전통이라는 그 모든 것을 초월하시는 우리 주님을 인간의 산물에 집어 넣으려는 시도가 가지는 한계입니다. 예수님은 다윗의 주님이지 다윗의 후손이 될 수 없습니다. 결국 유다인들이 하느님의 선택을 받았었지만, 지금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그 선택을 물려받았습니다. 우리는 유다인이 아니지만 하느님의 약속을 물려 받았기에 그 약속을 잘 지켜나가야 합니다. 좀 더 심하게 말하면 우리가 그 약속을 저버리면 하느님께서는 언제라도 지금의 우리를 저버리고 다른 민족을 일으키실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율법 학자들의 위선은 오늘날에도 유효합니다. 다만 우리는 함부로 그렇게 보이는 이들을 우리의 잣대로 함부로 심판할 것이 아니라 가장 먼저에 우리 자신들의 마음부터 바라보아야 합니다. 위선적인 마음으로 짐칫 거룩한 척 하는 이들이 되지 않도록 언제나 진실하고 솔직하게 모든 이들을 대해야 할 것입니다.

가난한 과부의 헌금은 앞서 말했듯이 하느님께서 무엇을 더 즐기시는 가를 극명하게 드러내줍니다. 하느님은 '온전함'을 바라십니다. 하느님은 '잉여적인 존재'가 되기를 원치 않으시고 우리 존재의 중심에 튼튼히 자리잡기를 바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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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체를 모시는 방법

- 성체를 손으로 모시는 게 신성모독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이게 무슨 소린가 싶었습니다. 일단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체를 입으로 직접 받아 모셔왔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주님의 수난 만찬때에 제자들과 모여 함께 나눈 빵을 제자들이 무릎을 꿇고 입만 벌리고 받아 모셨을까요? 아닙니다. 그들은 손으로 빵을 받아서 나누어 옆의 동료들에게 나누어가며 먹었습니다. 하지만 성체에 대한 공경이 날이 갈수록 더해 감에 따라 부스러기 하나라도 흘리지 않으려는 극진한 공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제단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고 입을 벌리고 받아모시게 한 것이지요. 그러다가 신자들의 수가 너무 많아지고 또 입으로 모시다가 자꾸 사제의 손에 침이 발리니 위생상의 문제도 있고 해서 손으로 받아 모시게 한 것입니다. 사실 한국과 같은 곳은 입으로 받아 모시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전부가 손으로 받아 모십니다. - 그럼 그런 표현을 하는 사람은 왜 그러는 건가요? - 제가 보았을 때에는 성체에 대한 극진한 존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런 말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체를 공경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은 좋지만 손으로 모시는 사람을 잘못되었다고 할 필요는 없지요. 여기서는(볼리비아에서는) 입으로 모시는 사람과 손으로 모시는 사람의 두 부류가 있고 둘 다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모시는 이들의 혀가 제 손에 자꾸만 닿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고 이는 굉장히 비위생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입으로 모시는 것이 성체를 흘리고 떨어뜨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모시는 것이 보다 안정적이지요. 다만 손으로 모실 때에는 미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왼손 아래에 오른손을 받치는 올바른 자세를 갖추고 왼손으로 성체를 받아 뒤의 사람이 앞으로 나와 성체를 모실 수 있도록 옆으로 살짝 비켜나서 성체를 모셔야 합니다. 성체를 모시고 나서 손에 남은 부스러기를 함부로 다루지 말고 입으로 가져가서 혓바닥으로 깨끗이 처리할 필요가 있지요

신부님이랑 목사님은 뭐가 달라요?

통상적으로 가톨릭의 성직자(거룩한 직분을 받은 자)를 신부님이라고 부르고 개신교의 목회자(회중을 사목하는 자)를 목사님이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이를 올바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톨릭(또는 천주교)과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야 하겠지요? 기독교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음역을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통상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천주교(가톨릭: 보편적)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 저항)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는 예수님입니다. 2000여년 전 인류사에서 한 인물이 등장을 했고 엄청난 이슈를 남기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위 ‘믿는 이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 교회는 역사를 통해서 그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지니 만큼 순수했던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가고 온갖 사람들이 그 안에 들어서게 되지요. 그리고 엉뚱한 움직임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즉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많은 모습들이 보이게 되었지요.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집착과 같은 움직임들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게 되지요. 그것이 바로 개신교의 시초인 셈입니다. 루터라는 인물이 95개조의 반박문을 쓰고 했다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개신교 형제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들고 갈려 나오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총과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가톨릭에서 갈려 나와 자신들이 진정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가톨릭은 여전히 가톨릭대로 자신들이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프다고 해서 성한 팔을 따로 잘라내지는 않는 것처럼 공동체도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공동체가 아프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아픈 부위

미사 봉헌

미사를 봉헌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말하자면 사무실에 가서 해당하는 비용을 내고 기도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올리는 행위를 ‘미사 봉헌’이라고 말합니다. 헌데 우리는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을까요? 미사를 봉헌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무엇보다도 연옥 영혼들을 위한 효과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망자를 기억하면서 그를 위해서 드리는 미사는 그 영혼에게 효과가 미칩니다. 물론 무슨 효과가 얼마나 미칠지 우리는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수난의 공로로 인해서 그 영혼은 자비를 입게 되고 자신이 채워야 할 수난의 시간을 메꿀 수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성인들의 실제적인 증언으로 우리가 알게 된 것입니다. 또한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드리는 미사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정성은 받아들여지지만 그 은총의 효과는 하느님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병자가 건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만 그의 건강의 회복은 오직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가 건강을 회복하고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까지 아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사를 드리는 우리의 정성이 중요한 것이지요. 돈을 지불하는 것이 우리의 정성의 일부분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돈은 결국 우리의 정성을 모아서 벌어들인 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예물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봉헌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더욱 소중한 정성입니다. 미사에 참례해서 진심으로 그 미사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전례에 온전히 참례하게 된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사의 은총을 더욱 배가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나아가 우리가 그런 미사 참례를 통해서 드리는 봉헌의 행위로 우리의 삶 자체는 변화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은총의 결과물은 바로 우리의 몫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실한 마음으로 미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