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뜻 외적으로 교회는 정치와 전혀 상관이 없는 듯이 보입니다. 하지만 교회는 정치와 의외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의미에서 말이지요.
진정 교회적인 사람은 정치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습니다. ‘정치’라는 것이 올바른 다스림이라면 참된 그리스도인이야말로 가장 올바른 다스림에 익숙해야 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다스림은, 정직, 공평, 정의 등등의 내적 가치들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정치라는 말은 그 의미가 무척이나 퇴색되어 교묘한 로비, 아주 영리한 조치 등등으로 대변되고 있지요.
교회는 정치적인가? 올바른 의미의 정치에서 교회는 가장 ‘올바르게 다르림을 받는’ 공동체입니다. 왜냐하면 하느님께서 주인이시기 때문이지요. 그분보다 더 올곧고 정의로운 분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혀 다른 의미의 ‘정치’에서 교회는 전혀 정치적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반대로 순진하고 어리석기 그지 없습니다. 묵묵히 제 갈길을 걸어가야 하는 존재이지요. 왜냐하면 하느님의 정치는 오로지 이 땅에서의 복지국가 실현을 위해서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예수님 당시에도 사람들은 정치인 예수님을 원했지만 예수님은 ‘하느님의 아들’로 묵묵히 모든 고난을 참아 견디셨지요. 그리고 그를 바라보는 진정한 정치인들인 빌라도와 헤로데는 그분에게 ‘진리’가 무엇인지를 묻고, 다른 하나는 실컷 놀리고 내다버렸지요.
교회는 지금의 정치 현안에 사람들이 만족할만한 답을 주지 못합니다. 정치적인 사람들은 교회의 처사에 분노하고 또 분노할 것입니다. 하지만 하느님은 모든 것을 알고 계십니다. 그리고 가장 필요한 곳에서 이미 활동하고 계십니다.
진정 교회적인 사람은 정치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습니다. ‘정치’라는 것이 올바른 다스림이라면 참된 그리스도인이야말로 가장 올바른 다스림에 익숙해야 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다스림은, 정직, 공평, 정의 등등의 내적 가치들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정치라는 말은 그 의미가 무척이나 퇴색되어 교묘한 로비, 아주 영리한 조치 등등으로 대변되고 있지요.
교회는 정치적인가? 올바른 의미의 정치에서 교회는 가장 ‘올바르게 다르림을 받는’ 공동체입니다. 왜냐하면 하느님께서 주인이시기 때문이지요. 그분보다 더 올곧고 정의로운 분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혀 다른 의미의 ‘정치’에서 교회는 전혀 정치적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반대로 순진하고 어리석기 그지 없습니다. 묵묵히 제 갈길을 걸어가야 하는 존재이지요. 왜냐하면 하느님의 정치는 오로지 이 땅에서의 복지국가 실현을 위해서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예수님 당시에도 사람들은 정치인 예수님을 원했지만 예수님은 ‘하느님의 아들’로 묵묵히 모든 고난을 참아 견디셨지요. 그리고 그를 바라보는 진정한 정치인들인 빌라도와 헤로데는 그분에게 ‘진리’가 무엇인지를 묻고, 다른 하나는 실컷 놀리고 내다버렸지요.
교회는 지금의 정치 현안에 사람들이 만족할만한 답을 주지 못합니다. 정치적인 사람들은 교회의 처사에 분노하고 또 분노할 것입니다. 하지만 하느님은 모든 것을 알고 계십니다. 그리고 가장 필요한 곳에서 이미 활동하고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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