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공동체를 아이로 비유했을 때에 이 아이는 무엇을 받아들이는가에 따라서 성장하게 됩니다. 아이에게 좋은 가르침을 주면 아이는 훌륭한 어른으로 성장하고 반대로 세상의 탐욕을 가르치면 아이는 탐욕스런 어른으로 성장하게 되지요.
훌륭한 가르침은 어떻게 전해질까요? 바로 모범으로 전해집니다. 올바른 가르침을 전하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사람이 가르치는 바를 살아야 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언제나 훌륭한 스승이셨지요. 당신은 당신이 가르치는 바, 즉 사랑을 그대로 살아내셨고, 결국에는 십자가의 죽음으로 완성하셨으니까요. 그리고 오늘날 교회 공동체에는 사제들이 예수님의 그 모범을 이어받아 살아가도록 보냄, 파견을 받습니다. 그리고 사제들은 교리교사들을 파견하고, 또 주일의 메세지를 통해서 각 가정과 사회마다 그리스도인을 파견하는 것이지요. 결국 훌륭한 공동체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그대로 이어받아 구석구석에 전하는 공동체, 한 몸을 이루어 하느님의 성령을 그 혈관 속에 흐르게 하는 공동체인 것입니다.
그럼 공동체 안의 탐욕은 어떻게 생겨나는 것일까요? 교회의 장상이 주님과의 연계를 끊고 자신만을 생각할 때에 이루어집니다. 주님과의 관계가 끊어진 사목자는 오직 자신의 영달만을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익이 되는 일을 실행하기 시작합니다. 그럴 때에 흔히 보이는 것이 물량을 통한 사목, 숫자에 신경쓰는 사목이 되는 것이지요. 선교지의 사제가 사람들을 복음화하는 데에는 관심이 없고 공소 건물을 쌓는 데에만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고, 본당 신부가 사람들에게 올바른 길을 전하는 것에 열중하기 보다 본당의 규모를 키워서 봉헌금을 늘리는 데에만 신경쓰기 시작한다면 그는 외적으로는 무언가 엄청난 것을 세우고 키우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탐욕’이 본당을 지배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건물을 짓는 사제 주위에는 건축업자들이 드나들게 되고 거기에서 콩고물을 얻어 먹으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또 신자 수를 늘리려는 사제 주변에는 그런 주임신부의 욕구를 채워 인기를 얻어 보려는 신자들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게 모아들인 신앙인들은 당연히 그 신앙적 생명력이 약할 수 밖에 없고, 숫자를 키우는 자신의 쓰임새가 다하고 나면 사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결국 쉬는 교우가 되기 십상입니다. 애초부터 가르칠 생각이 있었던 게 아니라 숫자를 늘릴 생각에만 집중했기 때문이지요.
교리교사들을 데리고 맛있는 걸 사주고 회식을 자주 하면 당연 그에 관심을 두는 교리교사들의 수가 늘게 됩니다. 반면 교리교사들을 데리고 신앙 교육에 헌신하고 이런 저런 도전거리를 통해서 실제적인 삶 안에서 신앙을 적용하는 법을 키워주면 그런 교리교사들이 늘게 됩니다. 썩은 음식이 있는 곳에는 파리가 꼬이게 마련이고, 향긋한 꽃이 있는 곳에는 벌과 나비가 모여들게 마련이지요.
술자리에서 폭탄주를 만드는 걸 자랑거리로 생각하는 주임 신부 주변에는 그런 것을 즐기는 신자들이 모여들게 마련입니다. 골프를 즐기는 사제 주변에는 마찬가지로 같은 취미를 지닌 신자들이 모여들게 마련입니다.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거기에서 얻은 것을 나누려는 사제 주변에는 거기에 관심을 가진 신자들이 모이게 마련이고, 전례를 소중히 여기고 거룩하게 집전하려는 사제 주변에는 마찬가지로 그런 거룩함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양들은 목자가 이끄는 대로 따라오게 됩니다. 헌데 목자가 아니라 제 몫에만 관심 있는 삯꾼이라면 양들은 굶주림에 시달리고 목이 말라 괴로워하게 됩니다. 이리떼의 공격에도 취약하게 되지요. 세상의 유혹이 다가오고 시련이 밀려들면 절망하고 쓰러지고 마는 것입니다.
하느님, 사제들을 보내 주십시오.
하느님, 많은 사제들을 보내 주십시오.
하느님, 많은 거룩한 사제들을 보내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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