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다시 보다




들려오는 소리에 반응하려면 그 이전에 들은 것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이전에 듣는 수많은 것들 가운데 나의 욕구를 자극시킬 만한 요소를 나의 내면에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본당에 어느 신부님이 오신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사람들은 호기심을 가집니다. 그리고 저마다 그 사제에 대한 정보를 나눌 것입니다. 그 가운데에서 그 사제에 대한 수많은 평가가 난무하게 될 것입니다.


어떤 사제가 좋은 사제일까요? 당연히 예수님을 닮은 사제가 좋은 사제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을 닮았다는 것은 무엇을 말할까요? 예수님의 어떠한 행위에 우리는 관심을 가질까요? 예수님을 단순히 현세적인 짐을 덜어주는 사람으로 치부해 버린다면 그 사람은 어마어마한 오해를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집에 병자가 있으니 무조건 낫게 해 달라거나, 사업을 하는데 일이 잘 안풀리니 도와주시어 내 사업이 잘 되게 해 달라는 식의 청을 드리는 사람은 예수님에 대해서 전혀 엉뚱한 생각을 품고 있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구원을 찾는 이라면 그는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구세주께서는 구원을 선물하러 오시기 때문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제에 대한 평가도 다양하게 나뉘게 됩니다. 골프를 잘 치는 사람들은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환영 받을 것이고 곧잘 건축 사업을 벌이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큰 사업 건수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을 것입니다. 다른 한 편 가난한 이를 돌보는 사제는 가난한 이들에게 환영을 받을 것이고 말씀을 전하는 사제는 말씀에 목마른 신자들에게 사랑받을 것입니다.


예리코의 소경은 예수님의 소식을 일찍부터 들어 알고 있었고 그분에게 바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는 그것을 놓치지 않았고 그분이 지나간다는 소식에 그분을 찾아 부르짖기 시작합니다. 자신에게 다가온 기회를 놓치지 않았던 것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이 바로 곁에 지나가도 제 이득에 골몰하느라 그분이 누구신지 관심조차 두지 않았건만 눈먼 거지는 예수님이라는 소리 하나에 모든 것을 겁니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습니다. 주변에 둘러 서 있던 이들이 그의 갈망을 막아섭니다. 이것이 신앙인에게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상황입니다. 구원을 찾기 시작할 때에 언제나 방해가 시작됩니다. 사실 방해가 없는 구원은 그 진정성이 의심될 정도입니다. 우리가 이 세속이라는 영역을 살아가면서 구원을 찾을 때에는 언제나 방해를 받게 됩니다. 이는 마치 공식과도 같은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렇게까지 말씀 하십니다. 너희는 나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더욱 큰 소리로 외치기 시작하고 예수님이 그의 부르짖음에 멈추어 서십니다. 그리고 그를 부르십니다. 지금까지 방해를 일삼던 주변 사람들이 이제는 그를 돕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소경은 자신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 '겉옷'을 벗어 던지고 일어나 예수님께 갑니다.


예수님의 질문은 황당합니다. '내가 너에게 무엇을 해 주기를 바라느냐?' 예수님은 확인하셔야 했습니다. 한 사람이 아무리 신앙의 여정에서 앞서 가는 모습을 보이더라도 언제나 자신의 내면은 성찰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수도자가 되고 사제가 된다고 해서 다시 길을 엇나가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멈추어 서서 스스로에게 물어야 합니다. 이 여정에서 내가 예수님에게 바라는 것은 정말 무엇인가? 나는 그분에게서 어떤 것을 원하고 있는가?


눈 먼 이는 다시 볼 수 있게 해달라고 합니다. 우리가 볼 수 없는 것은 눈 만이 아닙니다. 영혼이 메말라버린 사람은 영혼의 진실을 보지 못합니다. 미사를 아무리 나와도 성체 안에 계신 예수님의 실체를 보지 못합니다. 현대에는 영적인 가치에 눈 먼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 소경은 자신이 눈 먼 줄을 알고 있었고 그것을 솔직하게 고백합니다. 그러자 마지막 구원의 말씀이 들립니다.


'가거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구원은 언제나 우리 주변에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그 구원을 나의 몫으로 만드는 것은 결국 나의 굳은 믿음입니다. 주변에 넓은 호수가 있어도 그것을 담아낼 그릇이 없으면 소용이 없듯이 하느님의 무한한 자비와 사랑에도 그것을 담아낼 믿음이 없으면 우리에게는 아무 소용이 없게 됩니다. 그러나 소경은 구원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예수님을 따라 길을 나섭니다.

댓글

고옥숙님의 메시지…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체를 모시는 방법

- 성체를 손으로 모시는 게 신성모독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이게 무슨 소린가 싶었습니다. 일단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체를 입으로 직접 받아 모셔왔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주님의 수난 만찬때에 제자들과 모여 함께 나눈 빵을 제자들이 무릎을 꿇고 입만 벌리고 받아 모셨을까요? 아닙니다. 그들은 손으로 빵을 받아서 나누어 옆의 동료들에게 나누어가며 먹었습니다. 하지만 성체에 대한 공경이 날이 갈수록 더해 감에 따라 부스러기 하나라도 흘리지 않으려는 극진한 공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제단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고 입을 벌리고 받아모시게 한 것이지요. 그러다가 신자들의 수가 너무 많아지고 또 입으로 모시다가 자꾸 사제의 손에 침이 발리니 위생상의 문제도 있고 해서 손으로 받아 모시게 한 것입니다. 사실 한국과 같은 곳은 입으로 받아 모시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전부가 손으로 받아 모십니다. - 그럼 그런 표현을 하는 사람은 왜 그러는 건가요? - 제가 보았을 때에는 성체에 대한 극진한 존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런 말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체를 공경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은 좋지만 손으로 모시는 사람을 잘못되었다고 할 필요는 없지요. 여기서는(볼리비아에서는) 입으로 모시는 사람과 손으로 모시는 사람의 두 부류가 있고 둘 다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모시는 이들의 혀가 제 손에 자꾸만 닿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고 이는 굉장히 비위생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입으로 모시는 것이 성체를 흘리고 떨어뜨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모시는 것이 보다 안정적이지요. 다만 손으로 모실 때에는 미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왼손 아래에 오른손을 받치는 올바른 자세를 갖추고 왼손으로 성체를 받아 뒤의 사람이 앞으로 나와 성체를 모실 수 있도록 옆으로 살짝 비켜나서 성체를 모셔야 합니다. 성체를 모시고 나서 손에 남은 부스러기를 함부로 다루지 말고 입으로 가져가서 혓바닥으로 깨끗이 처리할 필요가 있지요...

신부님이랑 목사님은 뭐가 달라요?

통상적으로 가톨릭의 성직자(거룩한 직분을 받은 자)를 신부님이라고 부르고 개신교의 목회자(회중을 사목하는 자)를 목사님이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이를 올바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톨릭(또는 천주교)과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야 하겠지요? 기독교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음역을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통상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천주교(가톨릭: 보편적)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 저항)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는 예수님입니다. 2000여년 전 인류사에서 한 인물이 등장을 했고 엄청난 이슈를 남기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위 ‘믿는 이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 교회는 역사를 통해서 그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지니 만큼 순수했던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가고 온갖 사람들이 그 안에 들어서게 되지요. 그리고 엉뚱한 움직임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즉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많은 모습들이 보이게 되었지요.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집착과 같은 움직임들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게 되지요. 그것이 바로 개신교의 시초인 셈입니다. 루터라는 인물이 95개조의 반박문을 쓰고 했다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개신교 형제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들고 갈려 나오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총과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가톨릭에서 갈려 나와 자신들이 진정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가톨릭은 여전히 가톨릭대로 자신들이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프다고 해서 성한 팔을 따로 잘라내지는 않는 것처럼 공동체도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공동체가 아프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아픈 부위...

미사 봉헌

미사를 봉헌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말하자면 사무실에 가서 해당하는 비용을 내고 기도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올리는 행위를 ‘미사 봉헌’이라고 말합니다. 헌데 우리는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을까요? 미사를 봉헌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무엇보다도 연옥 영혼들을 위한 효과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망자를 기억하면서 그를 위해서 드리는 미사는 그 영혼에게 효과가 미칩니다. 물론 무슨 효과가 얼마나 미칠지 우리는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수난의 공로로 인해서 그 영혼은 자비를 입게 되고 자신이 채워야 할 수난의 시간을 메꿀 수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성인들의 실제적인 증언으로 우리가 알게 된 것입니다. 또한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드리는 미사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정성은 받아들여지지만 그 은총의 효과는 하느님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병자가 건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만 그의 건강의 회복은 오직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가 건강을 회복하고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까지 아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사를 드리는 우리의 정성이 중요한 것이지요. 돈을 지불하는 것이 우리의 정성의 일부분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돈은 결국 우리의 정성을 모아서 벌어들인 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예물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봉헌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더욱 소중한 정성입니다. 미사에 참례해서 진심으로 그 미사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전례에 온전히 참례하게 된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사의 은총을 더욱 배가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나아가 우리가 그런 미사 참례를 통해서 드리는 봉헌의 행위로 우리의 삶 자체는 변화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은총의 결과물은 바로 우리의 몫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실한 마음으로 미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