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총의 약속
우리는 현세 안에서 많은 것을 주고 받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거래’라고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거래는 눈 앞에서 이루어집니다. 가게에서 물건을 사는 것입니다. 내가 물건을 가져오고 그에 상응하는 돈을 지불합니다. 이것이 세상의 약속이고 그 약속은 거의 즉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황당한 소리처럼 들리겠지만, 사실상 신앙도 일종의 거래입니다. 다만 세상의 거래와는 확연히 구분되는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눈에 보이지 않는 것’, 즉 은총을 거래한다는 것이고 또 그 거래는 ‘영원’이라는시간 안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오늘 독서의 아브람을 봅시다. 아브람은 하느님에게 자식이 없는 섭섭함을 이야기합니다. 그러자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하늘을 쳐다보아라. 네가 셀 수 있거든 저 별들을 세어 보아라. 너의 후손이 저렇게많아질 것이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아브람은 고작해야 본처인 사라에게서 낳은 이사악과 사람의 몸종인 하가르에게서 낳은 이스마엘, 그리고 크투라라는 후청에게서 얻은 지므란, 욕산, 므단, 미디안, 이스박, 수아까지 해서전부 8명 뿐입니다. 오늘날에 비하면 많지만 별들처럼 많은 숫자는 아닙니다. 그러면 아브람, 아브라함은 하느님께 속은 것일까요?
하느님의 약속은 현세적인 약속이 아니었습니다. 하느님의 약속은 영적인 것이었고 아브라함의 직계 자손에대한 이야기가 아닌 영적인 자녀들, 믿음의 자녀들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믿음의 아버지가 되었고 결국 우리 모두가 아브라함의 영적 자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존재하게 될 수많은신앙인들을 모두 더해서 아브라함은 하늘의 별만큼이나 많은 자녀를 지니게 된 것이고 그 기쁨을 영원 안에서 향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에게도 비슷한 상황이 펼쳐집니다.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는 아주 간단한 도식입니다. 헌데 이구원이라는 것이 눈에 보이지 않고 손에 잡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너무나 쉽게 구원의 대체제를 찾아다닙니다. 즉 성당에 영혼의 구원을 위해서 나아오는 것이 아니라 세속적 야욕을 위해서 나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어떤 본당은 본당 간부들끼리 감투 싸움을 하고 있고 어떤 본당은 돈 때문에 싸우고 어떤 본당은 헛된세속적 야욕을 쫓아 본당이 시끌시끌합니다. 마치 모세가 시나이산에 올라가 계명을 받는 동안 아래에서 백성들이 금송아지 상을 만들어 섬기는 것과 비슷한 모양새입니다.
아브람은 자신에게 들려오는 이 약속의 메세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없었고 또 살아있는 동안에도 그럴 수 없겠지만 그 말을 ‘믿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 믿음을 의로움으로 인정해 주십니다.
어린 아이가 무언가를 사고 싶은데 자신은 돈을 벌 능력이 없습니다. 그 능력은 아빠가 가지고 있지요. 그래서 아이는 꾀를 냅니다.
‘아빠, 제가 공부 열심히 해서 성적을 올리면 제가 원하는 거 하나 사주세요.’
그러자 아빠는 그러마 합니다. 아이가 성적을 올린다고 그 성적이 물건을 사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아이는아빠의 약속을 신뢰했고 성적을 올려 마침내 아빠와 함께 그 물건을 사러 갑니다. 아이가 아빠에게 가졌던 믿음과 신뢰가 자신의 능력으로는 얻을 수 없는 것을 얻게 한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구원을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세상에서 아무리 착한 일을 한 사람이라도 스스로의 구원을 만들지는 않습니다. 구원은 오직 하느님의 선물입니다. 그러나 하느님은 우리의 믿음을 의로움으로 인정해 주시고 그 믿음의 의로움으로 하늘 나라를 선물해 주십니다.
다만 그 믿음의 약속은 그냥 주어지지는 않습니다. 믿음은 희생이 필요하고 시험 받아야 하고 그 시험은 현세에서 힘겨움으로 다가옵니다. 그 시기를 드러내는 성경의 장면이 짐승을 바치는 장면이고 시기적으로는 ‘해질 무렵’이고 공포와 짙은 암흑이 그를 휩쌌다고 표현합니다. 그리고 그 죽은 짐승 위를 맹금으로 상징되는더러운 영들이 공격하고 마침내 성령을 상징하는 횃불이 다가오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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