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체를 모신다는 것은 단순히 입으로 밀떡을 집어넣는 걸 의미하지 않습니다. 성체를 모신다는 진정한 의미는 예수님의 거룩한 제사 안에서 그분의 삶을 뒤따르기로 의지적인 결심을 하면서 그분의 거룩한 몸을 진심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두 종류의 영성체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한 사람은 스스로 의인이라 생각하며 성당에 매주 나와서 떳떳하게 앞으로 나아가 성체를 받아 모시는 사람입니다. 다른 한 사람은 늘 스스로 죄인이라 여기며(실제로 성사생활을 하지 못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성체를 향한 간절한 마음을 지니고 있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진정 성체를 모시고 가는 사람은 후자의 사람입니다.
볼리비아에는 수많은 이들이 ‘혼인장애’의 상태로 살아갑니다. 즉, 신자이면서도 교회혼을 하지 않고 시민혼만을 한 채로 살아가는 사람들이지요. 이유는 다양합니다. 하지만 적지 않은 경우는 ‘남편의 고집’ 때문입니다. 즉 아내는 간절히 신앙에로 나아가기를 원하는데 남편들이 강하게 거부하는 케이스들이지요.
남편들이 강하게 거부하는 데에는 개인적인 이유가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개인들의 어두움이 극심해서 하느님 앞에 나아가기가 두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즉 이리 저리 바람피고 다니기도 하고, 아직도 바람을 피고 싶은 희망을 간직하고 있는 경우지요.
모두 하느님의 손길이 필요한 셈입니다. 남편도 아내도 그렇지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하느님께 나아가려는 사람들을 보살펴야 합니다. 즉 그나마 신앙생활을 유지하려는 아낙네들을 위로해야 하는 것이지요.
진정으로 미사를 참례하는 것은 단순히 외적 행위로 판가름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성사생활을 다 채우고 매주 꼬박꼬박 미사에 나오더라도 내면은 완전히 썩어있고 탐욕에 가득 차 있는 이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이런 저런 현실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하느님을 잊지 않고 그분에 대한 희망을 간직하고 있는 이들이 보다 진실한 신앙인들입니다.
영성체는 입으로만 하는 게 아니라 내면의 진정한 결심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두 종류의 영성체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한 사람은 스스로 의인이라 생각하며 성당에 매주 나와서 떳떳하게 앞으로 나아가 성체를 받아 모시는 사람입니다. 다른 한 사람은 늘 스스로 죄인이라 여기며(실제로 성사생활을 하지 못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성체를 향한 간절한 마음을 지니고 있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진정 성체를 모시고 가는 사람은 후자의 사람입니다.
볼리비아에는 수많은 이들이 ‘혼인장애’의 상태로 살아갑니다. 즉, 신자이면서도 교회혼을 하지 않고 시민혼만을 한 채로 살아가는 사람들이지요. 이유는 다양합니다. 하지만 적지 않은 경우는 ‘남편의 고집’ 때문입니다. 즉 아내는 간절히 신앙에로 나아가기를 원하는데 남편들이 강하게 거부하는 케이스들이지요.
남편들이 강하게 거부하는 데에는 개인적인 이유가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개인들의 어두움이 극심해서 하느님 앞에 나아가기가 두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즉 이리 저리 바람피고 다니기도 하고, 아직도 바람을 피고 싶은 희망을 간직하고 있는 경우지요.
모두 하느님의 손길이 필요한 셈입니다. 남편도 아내도 그렇지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하느님께 나아가려는 사람들을 보살펴야 합니다. 즉 그나마 신앙생활을 유지하려는 아낙네들을 위로해야 하는 것이지요.
진정으로 미사를 참례하는 것은 단순히 외적 행위로 판가름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성사생활을 다 채우고 매주 꼬박꼬박 미사에 나오더라도 내면은 완전히 썩어있고 탐욕에 가득 차 있는 이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이런 저런 현실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하느님을 잊지 않고 그분에 대한 희망을 간직하고 있는 이들이 보다 진실한 신앙인들입니다.
영성체는 입으로만 하는 게 아니라 내면의 진정한 결심으로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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