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돌을 들어 예수님께 던지려고 하였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몸을 숨겨 성전 밖으로 나가셨다. (요한 8,51)
이 장면을 떠올려보면 한편으로 긴박감이 넘치기도 하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재미난 모습이기도 합니다. 유다인들 앞에서 한치의 양보함도 없이 맞대응을 하시다가 결국 유다인들이 논리가 안되니 폭력을 행사하고 예수님은 그 폭력을 피해 달아나십니다.
하느님의 아들도 이유없는 폭력을 당하신 분은 아닙니다. 당신이 수난을 당하시고 십자가에 못박히신 이유는 때가 이르러 그렇게 된 것이지 모든 수난을 아무런 이유없이 다 당하신 것은 아닙니다.
헌데 우리는 기준점을 이상하게 잡아 버립니다. 우리는 예수님에게서 오로지 거룩한 모습만을 바라보려고 하기에 우리의 이상향도 현실을 바탕으로 하지 못하고 너무 높아져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턱대고 폭력을 행사하려는 이들은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이 폭력은 단순히 물리적이고 신체적인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유없이 우리를 공격해 대는 모든 이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이 SNS 상에서 무턱대고 타인을 비방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 이들을 볼 때에 순간순간 모두 맞서는 것은 현명한 일이 아닙니다. 때로는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물론 ‘때가 차면’ 해야 할 말을 하기도 해야 하고, ‘때가 차면’ 마땅히 나서서 일을 하기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스스로를 지나치게 과대평가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나약한 존재들입니다. 하느님 앞에서 우리의 분수를 알아야 하느님도 우리를 당신 뜻대로 쓸 수 있는 법입니다.
얇은 비닐 봉투에 무거운 쇠연장을 담을 수는 없습니다. 얇은 비닐 봉투는 상추만 담아도 충분합니다.
이 장면을 떠올려보면 한편으로 긴박감이 넘치기도 하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재미난 모습이기도 합니다. 유다인들 앞에서 한치의 양보함도 없이 맞대응을 하시다가 결국 유다인들이 논리가 안되니 폭력을 행사하고 예수님은 그 폭력을 피해 달아나십니다.
하느님의 아들도 이유없는 폭력을 당하신 분은 아닙니다. 당신이 수난을 당하시고 십자가에 못박히신 이유는 때가 이르러 그렇게 된 것이지 모든 수난을 아무런 이유없이 다 당하신 것은 아닙니다.
헌데 우리는 기준점을 이상하게 잡아 버립니다. 우리는 예수님에게서 오로지 거룩한 모습만을 바라보려고 하기에 우리의 이상향도 현실을 바탕으로 하지 못하고 너무 높아져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턱대고 폭력을 행사하려는 이들은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이 폭력은 단순히 물리적이고 신체적인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유없이 우리를 공격해 대는 모든 이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이 SNS 상에서 무턱대고 타인을 비방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 이들을 볼 때에 순간순간 모두 맞서는 것은 현명한 일이 아닙니다. 때로는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물론 ‘때가 차면’ 해야 할 말을 하기도 해야 하고, ‘때가 차면’ 마땅히 나서서 일을 하기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스스로를 지나치게 과대평가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나약한 존재들입니다. 하느님 앞에서 우리의 분수를 알아야 하느님도 우리를 당신 뜻대로 쓸 수 있는 법입니다.
얇은 비닐 봉투에 무거운 쇠연장을 담을 수는 없습니다. 얇은 비닐 봉투는 상추만 담아도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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