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윤리

인간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실천하고 살아야 하는가? 인간은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가? 이것이 간단히 표현한 그리스도인의 윤리입니다. 과연 우리는 무엇을 해야 마땅하고 무엇을 하면 안되는 걸까요? 핵심은 하나 뿐입니다. 하느님의 뜻에 맞는 것을 실천하고 그것이 아닌 것을 배제하면 됩니다.

그럼 다시 물을 것입니다. 무엇이 하느님의 뜻입니까?

우리는 가장 기초적인 하느님의 뜻을 내면에 이미 간직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인간의 ‘양심’이라고 부르는 것이지요. 우리는 무엇보다도 ‘양심’에 따라 행동하면 됩니다. 양심이 거부하는 일을 피하기만 해도 우리는 구원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남을 속이기 위해 거짓말을 하면 안되고 도둑질을 하면 안되고 남이 아파하는 일을 하면 안되고 내가 당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면 안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인간의 양심은 무뎌지게 됩니다. 인간이 범죄에 가담하기 시작하면서 양심이 점점 흐려지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거짓말이라는 것은 처음에 힘들지 한 번 하기 시작하면 계속해서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법’이라는 것, 즉 최소한의 규제를 담은 내용들이 존재하는 것이지요. 그것이 바로 10계명입니다.

1. 한 분이신 하느님을 흠숭하여라.
2. 하느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말아라.
3. 주일을 거룩히 지내라.
4. 부모에게 효도하여라.
5. 사람을 죽이지 마라.
6. 간음하지 마라.
7. 도둑질을 하지 마라.
8. 거짓 증언을 하지 마라.
9. 남의 아내를 탐내지 마라.
10. 남의 재물을 탐내지 마라.

이는 인간의 무뎌진 양심이 죄의 벌에 대한 두려움으로라도 다시 하느님에게 돌아오게 하기 위해서 제정된 것입니다. 양떼를 둘러싼 울타리와도 같은 것이고 그것을 벗어나면 언제나 이리떼들이 득실거리는 곳을 거니는 것과 비슷한 상황인 셈이지요. 언제 이리에게 공격당해 멸망하더라도 별로 이상할 것이 없는 셈입니다. 하지만 사실 이마저도 올바로 지켜지지 않는 일이 허다하지요. 사람들은 이 영원한 생명과 직결된 계명들을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셈입니다.

인간이 일단 이 계명의 범주 안에 들어서게 되면 그 다음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그럼에도 여전히 방향성은 존재합니다. 즉, 우리 안에 있으면서 목자를 바라보는 양과, 우리 안에 있으면서 여전히 우리 밖을 동경하는 양이 있을 수 있지요. 바로 이러한 근본적인 차이가 보다 실제적인 차원의 윤리성을 분별하는 바탕이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십계명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일을 하는 일은 좀처럼 생겨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마음 속에 근본 방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야 하느님의 선과 사랑을 향해 나아가고픈 마음이겠지요. 하지만 모두가 그러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유혹에 빠져들고 나면 하느님을 향한 방향 따위는 점점 생각 속에서 잊혀져가고 어떻게든 내가 원하는 것을 추구하려는 방향이 생겨나게 되며, 그 방향은 대부분 하느님이 원하는 방향과는 전혀 다른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향성은 한 번 생겨난다고 고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느님을 향해 달려가다가도 다시 하느님 아닌 것을 향해 돌아서곤 하며, 반대로 하느님 아닌 것을 향해 있다가도 다시 하느님을 향해 돌아서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원하는 대상을 향해 달려가는 열정, 즉 ‘속도’도 중요합니다. 하느님을 열렬히 원하는 이가 갑자기 돌아서서 세상을 원하는 경우도 좀처럼 없고, 반대로 세상을 향해서 열렬히 달려가는 이가 순식간에 돌아서서 하느님을 원하는 일도 거의 없습니다. 만일 있다면 뭔가 엄청난 계기가 있을 때에 그러한 것이겠지요. 암에 걸리던지, 죽기 일보직전까지 가던지 하는 계기가 마련되어 엄청난 심적 부담감에도 불구하고 마음을 돌이킬 때에 가능하게 되는 일인 것입니다.

때로는 이러한 윤리가 세상의 윤리와 상충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낙태를 금지하는데 세상은 낙태를 해도 괜찮지 않느냐고 하고, 우리는 안락사를 금지하는데 세상은 필요하다면 그가 원하는 대로 생명을 단축시켜 주어도 괜찮지 않느냐고 합니다.

우리의 윤리의 근거는 ‘하느님’입니다. 하느님께서 만드신 생명을 우리 인간이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 데에서 그 근거를 두는 것이지요. 그래서 낙태는 당연히 있을 수 없는 일이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세상은 ‘효용성’입니다. 경제적 파급 효과를 따져 보거나 산모의 실질적인 삶의 질(영적인 면을 배제한)을 따져 보았을 때에는 아이 하나 정도는 죽여도 되지 않느냐고 하는 것이지요. 안락사에 대해서도 하느님께서 정하신 수명까지는 살아야 하는 것이 맞다고 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윤리이고 반대로 자신이 생명에 대한 권리를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 세상의 윤리인 셈입니다.

결정적으로 윤리에 관한 문제에 있어서 세상이 간과하고 있는 것은 ‘영적인 면’입니다. 인간은 단순히 육신, 정신으로만 이루어진 존재가 아니라 그 깊은 내면에 ‘영적인 면’을 지니고 있고 이 영적인 면의 윤리성이 필요한 셈입니다. 하지만 하느님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세상으로서는 이 영적인 면은 존재하지 않는 차원일 뿐입니다.

사람에게 ‘악의’가 존재하는지 ‘선의’가 존재하는지에 대해서 세상은 분별할 능력이 없습니다. 다만 그가 한 행동이 타인에게 유익한 것인지, 혹은 타인에게 유해한 것인지만 분별할 수 있을 뿐이지요. 어느 정치가가 사람들의 환심을 사려는 목적으로 고아원을 방문하면 미디어들은 그의 외적인 행동을 보고 그에게 찬사를 던질 뿐이지만 실제로 그는 전혀 ‘선함’과는 상관없는 사람인 셈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윤리적으로 올바르다고 하는 것은 단순히 그의 외적인 표지만으로 드러나지 않습니다. 물론 좋은 나무에서 좋은 열매가 열리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이지요. 하지만 예수님의 경우만 보더라도 그러합니다. 그분이 세상의 소외된 자들과 어울리는 것이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에게는 윤리적으로 부당한 일이었던 것이지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체를 모시는 방법

- 성체를 손으로 모시는 게 신성모독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이게 무슨 소린가 싶었습니다. 일단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체를 입으로 직접 받아 모셔왔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주님의 수난 만찬때에 제자들과 모여 함께 나눈 빵을 제자들이 무릎을 꿇고 입만 벌리고 받아 모셨을까요? 아닙니다. 그들은 손으로 빵을 받아서 나누어 옆의 동료들에게 나누어가며 먹었습니다. 하지만 성체에 대한 공경이 날이 갈수록 더해 감에 따라 부스러기 하나라도 흘리지 않으려는 극진한 공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제단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고 입을 벌리고 받아모시게 한 것이지요. 그러다가 신자들의 수가 너무 많아지고 또 입으로 모시다가 자꾸 사제의 손에 침이 발리니 위생상의 문제도 있고 해서 손으로 받아 모시게 한 것입니다. 사실 한국과 같은 곳은 입으로 받아 모시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전부가 손으로 받아 모십니다. - 그럼 그런 표현을 하는 사람은 왜 그러는 건가요? - 제가 보았을 때에는 성체에 대한 극진한 존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런 말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체를 공경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은 좋지만 손으로 모시는 사람을 잘못되었다고 할 필요는 없지요. 여기서는(볼리비아에서는) 입으로 모시는 사람과 손으로 모시는 사람의 두 부류가 있고 둘 다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모시는 이들의 혀가 제 손에 자꾸만 닿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고 이는 굉장히 비위생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입으로 모시는 것이 성체를 흘리고 떨어뜨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모시는 것이 보다 안정적이지요. 다만 손으로 모실 때에는 미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왼손 아래에 오른손을 받치는 올바른 자세를 갖추고 왼손으로 성체를 받아 뒤의 사람이 앞으로 나와 성체를 모실 수 있도록 옆으로 살짝 비켜나서 성체를 모셔야 합니다. 성체를 모시고 나서 손에 남은 부스러기를 함부로 다루지 말고 입으로 가져가서 혓바닥으로 깨끗이 처리할 필요가 있지요

신부님이랑 목사님은 뭐가 달라요?

통상적으로 가톨릭의 성직자(거룩한 직분을 받은 자)를 신부님이라고 부르고 개신교의 목회자(회중을 사목하는 자)를 목사님이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이를 올바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톨릭(또는 천주교)과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야 하겠지요? 기독교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음역을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통상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천주교(가톨릭: 보편적)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 저항)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는 예수님입니다. 2000여년 전 인류사에서 한 인물이 등장을 했고 엄청난 이슈를 남기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위 ‘믿는 이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 교회는 역사를 통해서 그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지니 만큼 순수했던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가고 온갖 사람들이 그 안에 들어서게 되지요. 그리고 엉뚱한 움직임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즉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많은 모습들이 보이게 되었지요.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집착과 같은 움직임들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게 되지요. 그것이 바로 개신교의 시초인 셈입니다. 루터라는 인물이 95개조의 반박문을 쓰고 했다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개신교 형제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들고 갈려 나오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총과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가톨릭에서 갈려 나와 자신들이 진정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가톨릭은 여전히 가톨릭대로 자신들이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프다고 해서 성한 팔을 따로 잘라내지는 않는 것처럼 공동체도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공동체가 아프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아픈 부위

미사 봉헌

미사를 봉헌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말하자면 사무실에 가서 해당하는 비용을 내고 기도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올리는 행위를 ‘미사 봉헌’이라고 말합니다. 헌데 우리는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을까요? 미사를 봉헌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무엇보다도 연옥 영혼들을 위한 효과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망자를 기억하면서 그를 위해서 드리는 미사는 그 영혼에게 효과가 미칩니다. 물론 무슨 효과가 얼마나 미칠지 우리는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수난의 공로로 인해서 그 영혼은 자비를 입게 되고 자신이 채워야 할 수난의 시간을 메꿀 수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성인들의 실제적인 증언으로 우리가 알게 된 것입니다. 또한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드리는 미사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정성은 받아들여지지만 그 은총의 효과는 하느님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병자가 건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만 그의 건강의 회복은 오직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가 건강을 회복하고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까지 아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사를 드리는 우리의 정성이 중요한 것이지요. 돈을 지불하는 것이 우리의 정성의 일부분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돈은 결국 우리의 정성을 모아서 벌어들인 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예물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봉헌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더욱 소중한 정성입니다. 미사에 참례해서 진심으로 그 미사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전례에 온전히 참례하게 된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사의 은총을 더욱 배가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나아가 우리가 그런 미사 참례를 통해서 드리는 봉헌의 행위로 우리의 삶 자체는 변화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은총의 결과물은 바로 우리의 몫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실한 마음으로 미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