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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와 은총


죄가 많아진 그곳에 은총이 충만히 내렸습니다. 이는 죄가 죽음으로 지배한 것처럼, 은총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한 생명을 가져다주는 의로움으로 지배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로마 5,20-21)

우리의 마음은 마치 흙으로 빚어지고 있는 뚜껑이 있는 그릇과 같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한없이 넓힐 수도 있고 또 반대로 극도로 좁게 만들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 담을 것을 골라서 뚜껑을 열 수도 닫을 수도 있지요.

이 내면의 상황은 어느 한 가지 조건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참 다이나믹합니다. 우리가 받아들이는 것에 따라서 그릇의 내면이 넓어지기도 하고, 또 반대로 좁아지기도 합니다. 우리 내면의 성향, 추구하는 방향, 원의의 강도 등등이 모조리 작용해서 정말 복잡다단한 것을 이루어내지요. 하지만 신앙 안에서 가장 단순하게 표현하면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신앙을 받아들이는가 아닌가 하는 것이 그 핵심 주제입니다. 사람이 신앙을 받아들인다는 것을 어떤 특정의 종교색을 띄는 것으로 착각하면 안됩니다. 단순히 성경을 들고 다닌다고 신앙을 지니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세례를 받고 교적을 만들었다고 그것으로 완전한 신자가 된다고 착각해서도 안되는 것이지요.

신앙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나의 영혼을 통해서 내가 받아들이는 것을 그대로 흡수하고 따르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담배를 태우지 않는 사람이 잠시 누군가가 맡겨놓은 담배를 손에 쥐고 있다고 흡연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담배는 스스로 태울 줄 알아야 하는 것이고 또 온전한 흡연자가 되기 위해서는 담배에 익숙해져야 하는 것이지요. 단순히 연기를 한 번 들이켰다고 그 즉시 흡연자가 되지도 않는 법입니다.

우리는 신앙을 받아들이게 되면서 내면을 서서히 키우게 됩니다. 신앙을 진솔하게 받아들인 사람은 내면이 커지지 않을 수가 없는 법입니다. 왜냐하면 신앙은 우리에게 인내와 겸손을 통해서 보다 깊은 내면에 이르도록 늘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은 영원하신 분이며 가장 크신 분이시기 때문에 신앙을 가진 이는 누구나 그 하느님을 내면에 더 깊이 받아들이기 위해서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게 되고 그만큼 더 깊은 내면을 지니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 처음의 성경 구절을 묵상해봅시다. 죄가 많아진 곳에 은총이 충만히 내렸다고 합니다. 죄라는 것은 우리의 내면을 후벼파는 것입니다. 죄를 많이 지은 사람은 내면을 어지럽히게 되지요. 죄를 짓는 사람은 신앙을 지닌 사람과 정반대의 방향으로 고뇌를 많이 하게 마련입니다. 그리고 회개하지 않는 그만큼 그 내면에 죄를 많이 지니게 되는 것이지요. 마치 부풀어오르는 풍선과도 같습니다. 터지기 일보 직전까지 풍선은 부풀어 오르게 마련이지요.

헌데 그런 그가 어느 순간 ‘회개’를 체험하게 되면 참으로 신비한 일이 일어납니다. 그 안의 모든 어두움이 빠져나가고 다시 은총이 차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바오로 사도에게 일어난 일을 기억하면 됩니다. 그는 예수를 믿는 이들을 최선을 다해서 박해하다가 정반대로 이방인들의 사도가 되어 버린 사람입니다. 그가 악을 저지르기 위해서 사용해했던 모든 열정이 정반대로 복음화의 도구로 쓰이게 된 것이지요.

죄가 많은 곳이지만 언제라도 방향을 바꾸면, 즉 회개를 이루어내면 그 모든 것에 은총이 차고 넘치게 됩니다. 이제 우리는 모두 구원된 존재들이고 우리 안에는 죄에서 기인하는 죽음이 지배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반대로 우리 안에는 하느님의 은총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은총은 우리를 영원한 생명으로 이끌어 주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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