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성적표

https://www.youtube.com/watch?v=fTv8tNjHi1c

수요일 7시였다. 아들의 학교에 정각에 도착했다.

- 모임에 나오는 것 잊지 마세요. 의무사항이에요.

아이의 공책에 선생님이 쓰신 글이었다.

- 제길, 선생님은 뭘 생각하는거야? 선생님이 말하는 시간에 우리가 시간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거야? 내가 8시 반에 가진 모임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았더라면 그러지 못했을텐데, 엄청 중요한 계약 자리였는데, 취소해야 했다구!

모임 자리에는 엄마와 아빠 모두 나와 있었다. 선생님은 정시에 시작해서 우리가 참석해 준 것에 고마워하며 말을 하기 시작했다.
뭐라고 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 난 이 계약을 어떻게 해결할까를 생각한고 있었기 때문이다. 아마도 이번 계약으로 받게 될 돈으로 새로운 텔레비전을 살 수 있을지도 모른다.

- 후안 로드리게즈!

그때 멀리서 들려오는 소리였다.

- 후안 로드리게즈 아버님 안계신가요?

라고 선생님이 말했다.

- 네, 네, 여기 있어요.

급하게 대답하면서 아들의 성적표를 받으러 나아갔다. 의자로 돌아와서는 받아든 걸 보았다.

- 내가 이것 때문에 여기 온거야? 대체 이건 뭐...?

성적표를 얼른 집어 넣어야 했다. 다른 이들이 엉망 진창인 내 아들의 성적표를 보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집으로 돌아오면서 생각을 하면 할수록 화가 더 나기 시작했다.

- 다 주잖아! 아무것도 부족하지 않잖아! 이제 아들내미에게 본때를 보여줄 때군!

도착해서 집으로 들어갔다. 문을 쾅 닫고는 고함을 질렀다.

- 후안 이리 나와!!!

후안은 자기 방에 있었다. 그리고 나를 포옹하러 달려나왔다.

- 아빠 도착했구나!!!

- 무슨 아빠 같은 소리야? 빌어먹을 자식!

애를 떨쳐버리고 허리에 벨트를 풀어서 몇차례나 아이를 때렸는지 모른다. 때리면서 아들놈에 대해서 생각한 걸 고함을 질렀다.

- 이놈! 이놈! 이놈!!!! 넌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놈이야. 멍청한 자식! 소용도 없고 쓸모도 없어! 아주 부끄러워 죽겠구만!!!!

후안은 울면서 돌아갔다. 눈물을 뚝뚝 흘렀고 얼굴은 붉게 상기되었고 입술은 떨리고 있었다. 아내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그저 고개를 좌우로 흔들고는 그 자리를 떠나갔다.

잠자리에 들러 갔을 때, 나는 이미 진정되어 있었다. 아내는 내 자켓에 있던 후안의 성적표를 내게 다시 들고 다가왔다. 그리고 나에게 말했다.

- 천천히 읽어보고 난 뒤에 결정을 하세요.

거기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다.
——————————————————
아빠에 대한 성적표
1. 잠자는 시간에 아들과 이야기하는데 보낸 시간 2점
2. 아들과 노는데 보낸 시간 2점
3. 숙제 도와주는데 보낸 시간 3점
4. 가족과 소풍가는데 보낸 시간 2점
5. 자기 전에 동화 들려주는데 보낸 시간 2점
6. 함께 텔레비전 보는데 보낸 시간 3점
7. 껴안꼬 뽀뽀해주는데 보낸 시간 2점

나란 인간은...

난 일어나서 아들의 방으로 달려갔다. 아이를 안고는 엉엉 울었다. 시간을 되돌릴 수만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지만 불가능한 일이었다. 불가능했다.

후아니또(후안의 애칭)는 눈을 떴다. 눈물을 얼마나 흘렸는지 아직도 눈이 부어 있었다. 나를 향해 웃어 주었다. 나를 껴안고는 나에게 속삭였다.

- 아빠 사랑해. 엄청 사랑해.

아이는 눈을 감고 잠이 들었다.



(인터넷에서 찾은 스페인어 원문)

Nosotros Y Nuestros Hijos


Para reflexionar en familia: 

Era miércoles, 8:00 a.m., llegué puntual a la escuela de mi hijo.
- No olviden venir a la reunión, es obligatoria - fue lo que la maestra escribió en el cuaderno del niño.
- ¡Pues qué cree la maestra! ¿Cree que podemos disponer del tiempo a la hora que ella diga? Si supiera qué importante era la reunión que tenía a las 8:30 a.m., de aquí dependía un buen negocio y... ¡tuve que cancelarla!...
Ahí estábamos todos, papás y mamás, la maestra empezó puntual, agradeció nuestra presencia y empezó a hablar.
No recuerdo qué dijo, mi mente estaba pensando cómo resolver lo de ése negocio, probablemente podríamos comprar una nueva televisión con el dinero que recibiría.
- Juan Rodríguez!... escuché a lo lejos. ¿No está el papá de Juan Rodríguez? dijo la maestra.
- Sí, sí, aquí estoy!! contesté pasando a recibir la boleta de mi hijo. Regresé a mi silla y me dispuse a verla.
- ¿Para esto vine? ¿Qué es esto?...
La boleta estaba llena de seis y sietes. Guardé las calificaciones inmediatamente, escondiéndola para que ninguna persona viera las porquerías de calificaciones de mi hijo.
De regreso a la casa aumentó más mi coraje a la vez que pensaba...., ¡si le doy todo! ¡Nada le falta ¡Ahora sí le va a ir muy mal!...
Me estacioné y salí del carro, entré a la casa, tiré la puerta y grité: Ven acá Juan!!!
Juan estaba en su recámara y corrió a abrazarme. - ¡Papi!...
- ¡Qué papi, ni que nada!- Lo retiré de mí, me quité el cinturón y lo castigué dos veces, al mismo tiempo que decía lo que pensaba de él. ¡¡¡¡ Y te me vas a tu cuarto!!! - terminé.
Juan se fue llorando, su cara estaba roja y su boca temblaba.
Mi esposa no dijo nada, solo movió la cabeza negativamente y se fue...
Cuando me fui a acostar, ya más tranquilo, mi esposa me entregó otra vez la libreta de calificaciones de Juan, que estaba dentro de mi saco y me dijo: Léela despacio y después toma tu decisión...
Ésta decía así:

Boleta de calificaciones para el papá:

TIEMPO QUE LE DEDICA A SU HIJOCALIFICACIÓN
1. En conversar con él a la hora de dormir.6
2. En jugar con él.6
3. En ayudarlo a hacer la tarea.7
4. En salir de paseo en Familia.6
5. En contarle un cuento antes de dormir.6
6. En abrazarlo y besarlo.6
7. En ver la televisión con él.7
Él me había puesto seis y sietes, a mí!!! Yo me hubiese calificado con menos de cinco...
Me levanté y corrí a la habitación de mi hijo, lo abracé y lloré...Quería regresar el tiempo, pero era imposible...
Juanito abrió sus ojos, aún estaban hinchados por sus lágrimas, me sonrió, me abrazó y me dijo: ¡te quiero papi! Cerró sus ojos y se durmió.
¡Que duro es ver nuestros errores como padres desde esta perspectiva!....
Démosle el VALOR a lo que realmente es de valor para nosotros: Nuestra familia!!!
Hay muchas personas que desean un hijo y no lo tienen. Dios te dio una familia, apreciala, amala, comprendela.
El día de mañana el Señor te pedirá cuentas por tu familia y ¿qué le vas a contesta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체를 모시는 방법

- 성체를 손으로 모시는 게 신성모독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이게 무슨 소린가 싶었습니다. 일단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체를 입으로 직접 받아 모셔왔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주님의 수난 만찬때에 제자들과 모여 함께 나눈 빵을 제자들이 무릎을 꿇고 입만 벌리고 받아 모셨을까요? 아닙니다. 그들은 손으로 빵을 받아서 나누어 옆의 동료들에게 나누어가며 먹었습니다. 하지만 성체에 대한 공경이 날이 갈수록 더해 감에 따라 부스러기 하나라도 흘리지 않으려는 극진한 공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제단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고 입을 벌리고 받아모시게 한 것이지요. 그러다가 신자들의 수가 너무 많아지고 또 입으로 모시다가 자꾸 사제의 손에 침이 발리니 위생상의 문제도 있고 해서 손으로 받아 모시게 한 것입니다. 사실 한국과 같은 곳은 입으로 받아 모시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전부가 손으로 받아 모십니다. - 그럼 그런 표현을 하는 사람은 왜 그러는 건가요? - 제가 보았을 때에는 성체에 대한 극진한 존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런 말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체를 공경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은 좋지만 손으로 모시는 사람을 잘못되었다고 할 필요는 없지요. 여기서는(볼리비아에서는) 입으로 모시는 사람과 손으로 모시는 사람의 두 부류가 있고 둘 다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모시는 이들의 혀가 제 손에 자꾸만 닿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고 이는 굉장히 비위생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입으로 모시는 것이 성체를 흘리고 떨어뜨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모시는 것이 보다 안정적이지요. 다만 손으로 모실 때에는 미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왼손 아래에 오른손을 받치는 올바른 자세를 갖추고 왼손으로 성체를 받아 뒤의 사람이 앞으로 나와 성체를 모실 수 있도록 옆으로 살짝 비켜나서 성체를 모셔야 합니다. 성체를 모시고 나서 손에 남은 부스러기를 함부로 다루지 말고 입으로 가져가서 혓바닥으로 깨끗이 처리할 필요가 있지요...

신부님이랑 목사님은 뭐가 달라요?

통상적으로 가톨릭의 성직자(거룩한 직분을 받은 자)를 신부님이라고 부르고 개신교의 목회자(회중을 사목하는 자)를 목사님이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이를 올바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톨릭(또는 천주교)과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야 하겠지요? 기독교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음역을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통상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천주교(가톨릭: 보편적)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 저항)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는 예수님입니다. 2000여년 전 인류사에서 한 인물이 등장을 했고 엄청난 이슈를 남기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위 ‘믿는 이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 교회는 역사를 통해서 그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지니 만큼 순수했던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가고 온갖 사람들이 그 안에 들어서게 되지요. 그리고 엉뚱한 움직임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즉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많은 모습들이 보이게 되었지요.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집착과 같은 움직임들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게 되지요. 그것이 바로 개신교의 시초인 셈입니다. 루터라는 인물이 95개조의 반박문을 쓰고 했다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개신교 형제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들고 갈려 나오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총과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가톨릭에서 갈려 나와 자신들이 진정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가톨릭은 여전히 가톨릭대로 자신들이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프다고 해서 성한 팔을 따로 잘라내지는 않는 것처럼 공동체도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공동체가 아프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아픈 부위...

미사 봉헌

미사를 봉헌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말하자면 사무실에 가서 해당하는 비용을 내고 기도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올리는 행위를 ‘미사 봉헌’이라고 말합니다. 헌데 우리는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을까요? 미사를 봉헌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무엇보다도 연옥 영혼들을 위한 효과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망자를 기억하면서 그를 위해서 드리는 미사는 그 영혼에게 효과가 미칩니다. 물론 무슨 효과가 얼마나 미칠지 우리는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수난의 공로로 인해서 그 영혼은 자비를 입게 되고 자신이 채워야 할 수난의 시간을 메꿀 수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성인들의 실제적인 증언으로 우리가 알게 된 것입니다. 또한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드리는 미사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정성은 받아들여지지만 그 은총의 효과는 하느님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병자가 건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만 그의 건강의 회복은 오직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가 건강을 회복하고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까지 아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사를 드리는 우리의 정성이 중요한 것이지요. 돈을 지불하는 것이 우리의 정성의 일부분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돈은 결국 우리의 정성을 모아서 벌어들인 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예물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봉헌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더욱 소중한 정성입니다. 미사에 참례해서 진심으로 그 미사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전례에 온전히 참례하게 된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사의 은총을 더욱 배가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나아가 우리가 그런 미사 참례를 통해서 드리는 봉헌의 행위로 우리의 삶 자체는 변화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은총의 결과물은 바로 우리의 몫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실한 마음으로 미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