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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어머니의 최고봉은 단연코 성모님이십니다. 우리 교회는 하느님을 ‘아버지’로 연상하며 모십니다. 물론 하느님은 아버지의 가장 완전한 모습이시지요. 그리고 나아가 하느님 아버지 안에는 당연히 가장 완전한 어머니로서의 모습도 존재합니다. 세상을 낳으신 분이시고 돌보고 계신 분이시니까요. 그러나 하느님은 우리의 약점을 아셨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버지로 부르면서 어쩔 수 없이 어머니에 대한 부분이 부족해 질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지요. 그래서 하느님은 교회에 어머니를 선사하기로 하신 것입니다.

성모님이 바로 그분이셨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가 성모님에 대해서 찾아볼 수 있는 성경의 부분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지극히 조용하셨던 분이시고 성요셉 성인을 사랑하셨으며 예수님의 어린 시절 동안 일어나는 모든 일을 마음에 품고 깊이 묵상하셨고, 아들에게 정중하게 부탁을 하면서도 그분의 신적 권위에 순종하셨으며, 십자가 앞에서 아들의 죽음을 지켜보셔야 했고, 예수님의 사랑하는 제자를 아들로 맞아 돌보시고 돌봄을 받으신 분이십니다.

헌데 단순히 성경 안에만 어머니가 드러나는 것은 아니십니다. 어머니는 그야말로 교회의 어머니로서 우리들 앞에 직접 나타나시기도 하셨습니다. 수많은 발현이 있었습니다. 수많은 성인들이 성모님을 직접 뵈었고 교회에 공식적으로 등록된 것만 해도 과달루페, 파리, 라 살레트, 루르드, 파티마, 바뇌의 6곳이나 되고 비공식적인 것만도 수백건이 넘습니다.

우리가 성모님에 대해서 알고있는 대표적인 교리는 무염시태(원죄 없이 잉태되신 분), 천주모친(하느님의 어머니), 동정잉태(성령으로 잉태하심), 몽소승천(당신의 육신과 더불어 하늘로 오르심)입니다. 이는 모두 교회의 전승과 당신의 발현 속에서 알려진 것들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다른 교회 신자들은 동정잉태 외에는 인정하지를 않고 있지요. 지금은 성모님의 교리를 설명하는 자리가 아니니 이정도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우리는 성모님에게서 ‘아내’의 모범과 ‘어머니’의 모범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성모님은 아내로서 요셉 성인을 신뢰했습니다. 요셉 성인이 이리로 가자 저리로 가자 함에도 성모님은 마땅히 머리로서의 가장의 명에 순종하셨지요. 출산 직전의 상태에도 남편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일에 순명하여 그 길을 뒤따르셨고, 아이가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서도 남편이 꿈에서 들은 지시를 따라 피난을 가는 길에 군말 없이 따라 나섰습니다.

나아가 성모님은 어머니셨습니다. 아이를 온 마음을 다해서 돌보면서 지혜와 육신이 자라나게 도와주시고, 또 모든 일을 잘 살피고 마음 속에 간직하여 묵상하시면서도 단순히 우리 가족만이 아니라 언제나 주변을 보살피면서 가나의 혼인잔치 처럼 필요한 일에는 기꺼이 도움을 드리기도 하는 어머니셨지요.

우리는 성모님을 ‘여신’으로 모시는 것이 아닙니다. 성모님은 분명한 인간이십니다. 그러나 인간들 가운데 단연코 앞자리를 차지하시는 분, 구원 역사를 새로이 시작할 새로운 하와이시지요. 우리는 교회의 자녀들로서 이런 어머니를 모시고 있는 셈입니다. 그러니 우리 가톨릭 신자들의 보화는 얼마나 엄청난 것인지 모릅니다. 이를 모르고 자꾸만 없는 비난을 만들어내는 이들이 훗날 하늘 나라에서 우리의 어머니를 만날 때에 얼마나 후회를 할지는 뻔한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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