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방송 채널로 방송을 보내면 텔레비전 수신 채널에서 잡히지 않는 것은 당연합니다. 서로 주파수대가 다르고 신호 송출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지요. 마찬가지로 같은 강론을 해도 듣는 것은 서로 다른 부분을 듣게 됩니다. 저마다 자신이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받아들일 뿐이지요.
손가락을 10년간 연구한 사람은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의 형태와 근육 조직의 배치, 손톱의 형태와 그 자라남에 대해서 바로 생각하게 될 것이고 그 손가락이 가리키는 달을 바라보기가 상당히 힘들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 일이 우리의 일상 안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교회를 사랑하고 서로 일치하기보다는 공격적이고 냉소적이고 비판적이 되어 가는 이유는 교회의 궁극적 방향을 바라보지 못하고 그 교회의 오류에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베드로의 배반을 알면서도 그를 으뜸 사도로 세우신 예수님의 마음, 제자들이 서로 서열다툼을 하는데도 그들의 부족함을 통해서도 사도단을 세우신 예수님의 마음을 이해하기에는 우리의 능력이 너무나 부족한 것입니다. 그래서 적지 않은 이들은 베드로가 예수님을 부인한 것에 대해서 진실 추궁을 하고 법정 공방을 열고 싶어하고, 또 사도단이 서열 다툼을 한 것을 두고 이 사도단은 더는 믿을 것이 되지 못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톨릭 교회가 무려 2000년을 넘게 명맥을 유지해 올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하느님의 선하신 뜻이 그렇게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며, 나아가 그러한 변덕스런 이들의 활동에도 불구하고 가장 기초를 유지하고 있는 수많은 신앙인들의 순수한 믿음 때문입니다. 가톨릭 교회를 향한 하느님의 뜻과 신앙인들의 근본적인 애정은 변하지 않을 것이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이 말이 너희 귀에 거슬리느냐? 사람의 아들이 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보게 되면 어떻게 하겠느냐? 영은 생명을 준다. 그러나 육은 아무 쓸모가 없다. 내가 너희에게 한 말은 영이며 생명이다.” (요한 6,61-63)
손가락을 10년간 연구한 사람은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의 형태와 근육 조직의 배치, 손톱의 형태와 그 자라남에 대해서 바로 생각하게 될 것이고 그 손가락이 가리키는 달을 바라보기가 상당히 힘들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 일이 우리의 일상 안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교회를 사랑하고 서로 일치하기보다는 공격적이고 냉소적이고 비판적이 되어 가는 이유는 교회의 궁극적 방향을 바라보지 못하고 그 교회의 오류에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베드로의 배반을 알면서도 그를 으뜸 사도로 세우신 예수님의 마음, 제자들이 서로 서열다툼을 하는데도 그들의 부족함을 통해서도 사도단을 세우신 예수님의 마음을 이해하기에는 우리의 능력이 너무나 부족한 것입니다. 그래서 적지 않은 이들은 베드로가 예수님을 부인한 것에 대해서 진실 추궁을 하고 법정 공방을 열고 싶어하고, 또 사도단이 서열 다툼을 한 것을 두고 이 사도단은 더는 믿을 것이 되지 못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톨릭 교회가 무려 2000년을 넘게 명맥을 유지해 올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하느님의 선하신 뜻이 그렇게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며, 나아가 그러한 변덕스런 이들의 활동에도 불구하고 가장 기초를 유지하고 있는 수많은 신앙인들의 순수한 믿음 때문입니다. 가톨릭 교회를 향한 하느님의 뜻과 신앙인들의 근본적인 애정은 변하지 않을 것이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이 말이 너희 귀에 거슬리느냐? 사람의 아들이 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보게 되면 어떻게 하겠느냐? 영은 생명을 준다. 그러나 육은 아무 쓸모가 없다. 내가 너희에게 한 말은 영이며 생명이다.” (요한 6,6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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