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백한 죄 - 간음한 여인은 명백한 죄가 있는 여인이었고 더군다나 그것이 대중적으로 알려져 버리게 되었습니다.
심판과 음모 -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은 의도적으로 그 여인을 예수님에게 끌고 왔습니다. 그들은 여인을 심판도 했지만 단순히 거기에 그친 것이 아니라 예수님도 이 참에 올가미에 가두어서 끌어 들이려고 한 것입니다.
여유 - 예수님은 의도적으로 땅에 무언가를 쓰시면서 시간을 법니다. 그러는 동안 사람들은 들떠있던 마음이 가라앉게 됩니다. 예수님은 당장 대답할 의무는 없었습니다. 흥분한 상태에서 사람들은 온갖 엉뚱한 반응을 보이기 십상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예수님은 일부러 그들에게 시간을 마련하신 것입니다.
생각할 거리 - 예수님은 ‘너희 가운데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고 합니다. 이제 그들은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즉각적이고 표면적인 반응이 아니라 ‘생각’한 반응을 이끌어 내시는 것이지요.
두번째 여유 - 그리고 예수님은 그들에게 두 번째 생각할 시간을 마련합니다. 사람들의 시선은 여인에서 예수님으로 옮겨갔고 이제는 스스로의 내면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평소부터 그나마 깊은 생각을 해 오던 이들, 즉 나이가 많은 이들부터 먼저 그 자리를 떠나기 시작합니다. 자기 스스로를 바라보게 된 것이지요.
용서 - 이제 예수님은 모두가 떠나간 자리에서 그 여인과 단 둘이 마주하십니다. 그리고 그 여인에게 ‘용서’를 베푸십니다. 유일하게 여인을 용서하실 수 있는 분, 하느님의 외아들이 그 여인을 용서하신 것이지요.
예수님은 그들과 일종의 ‘피정’을 한 셈입니다. 지극히 짧은 시간 동안에 그들을 흥분한 현실에서 떼어놓고 스스로를 돌아보게 만드셨지요. 예수님은 피정의 대가였던 셈입니다. 결국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누군가를 심판할 수 있는 존재들이 아니라는 것을 단숨에 배우게 되었지요. 나아가 예수님은 고해성사를 집전하신 셈입니다. 그 여인의 산더미 같은 죄를 일순간 용서해 주셨지요.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우리가 얼마나 들떠 있는 상태에서 많은 것들을 심판하며, 그래서 얼마나 많은 오류들을 양산해 내는가 하는 것입니다. 흥분한 군중은 올바른 생각을 하지 못합니다. 생각을 위해서는 차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해코지를 당하고 그를 미워하기 시작할 때에 오늘 복음을 떠올리면서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심판과 음모 -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은 의도적으로 그 여인을 예수님에게 끌고 왔습니다. 그들은 여인을 심판도 했지만 단순히 거기에 그친 것이 아니라 예수님도 이 참에 올가미에 가두어서 끌어 들이려고 한 것입니다.
여유 - 예수님은 의도적으로 땅에 무언가를 쓰시면서 시간을 법니다. 그러는 동안 사람들은 들떠있던 마음이 가라앉게 됩니다. 예수님은 당장 대답할 의무는 없었습니다. 흥분한 상태에서 사람들은 온갖 엉뚱한 반응을 보이기 십상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예수님은 일부러 그들에게 시간을 마련하신 것입니다.
생각할 거리 - 예수님은 ‘너희 가운데 죄 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고 합니다. 이제 그들은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즉각적이고 표면적인 반응이 아니라 ‘생각’한 반응을 이끌어 내시는 것이지요.
두번째 여유 - 그리고 예수님은 그들에게 두 번째 생각할 시간을 마련합니다. 사람들의 시선은 여인에서 예수님으로 옮겨갔고 이제는 스스로의 내면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평소부터 그나마 깊은 생각을 해 오던 이들, 즉 나이가 많은 이들부터 먼저 그 자리를 떠나기 시작합니다. 자기 스스로를 바라보게 된 것이지요.
용서 - 이제 예수님은 모두가 떠나간 자리에서 그 여인과 단 둘이 마주하십니다. 그리고 그 여인에게 ‘용서’를 베푸십니다. 유일하게 여인을 용서하실 수 있는 분, 하느님의 외아들이 그 여인을 용서하신 것이지요.
예수님은 그들과 일종의 ‘피정’을 한 셈입니다. 지극히 짧은 시간 동안에 그들을 흥분한 현실에서 떼어놓고 스스로를 돌아보게 만드셨지요. 예수님은 피정의 대가였던 셈입니다. 결국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누군가를 심판할 수 있는 존재들이 아니라는 것을 단숨에 배우게 되었지요. 나아가 예수님은 고해성사를 집전하신 셈입니다. 그 여인의 산더미 같은 죄를 일순간 용서해 주셨지요.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우리가 얼마나 들떠 있는 상태에서 많은 것들을 심판하며, 그래서 얼마나 많은 오류들을 양산해 내는가 하는 것입니다. 흥분한 군중은 올바른 생각을 하지 못합니다. 생각을 위해서는 차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해코지를 당하고 그를 미워하기 시작할 때에 오늘 복음을 떠올리면서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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