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이야말로 위대한 언어입니다. 오직 침묵 속에서만 마주할 수 있는 것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 침묵은 단순한 외적 침묵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내적인 침묵’, 바로 영혼의 고요를 의미합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침묵의 공간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우리의 침묵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존재하고, 나아가서 우리 자신이 침묵을 흐뜨려놓기 때문입니다. 사실 우리는 진지하게 침묵에 잠겨본 적이 없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시끄러웠고, 또 소란을 찾아 다니곤 합니다.
스마트폰을 침묵과 더불어 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스마트폰을 침묵을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처럼 외적 환경이라는 것은 사실 부차적인 것입니다. 근본은 우리의 내면에 무엇을 선호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침묵이 자신을 불안하게 만들 때, 그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음이 불안해지는 사람은 하느님을 즐길 줄 모르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부산함 속에서도 무언가를 생산하는 효율적인 활동을 할 수는 있지만 내면의 가치를 점검하는 일은 ‘침묵’ 속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침묵하는 이는 정진하게 됩니다. 가능하다면 외적 고요 속에 머물면서 나아가서 내면의 고요 안에 잠겨들 수 있는 사람은 그 안에서 ‘새로운 공기’를 들이키게 됩니다. 하느님의 평화라고 부를 수 있는 이 새로운 공기는 그의 영혼에 활기를 불어넣고 나아가서 그의 영혼이 감담하기 힘들었던 일을 지고 나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영혼이 준비된 사람은 외적인 시련을 이겨냅니다. 반대로 영혼이 무너진 사람은 외적으로 안녕을 미친듯이 갈구합니다. 외적 안녕의 상징은 돈과 권력과 명예입니다. 내적으로 충만한 사람은 이러한 것들에 구애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적으로 피폐한 사람은 이러한 것들만이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수단이 되기에 이러한 것들에 집착하는 것입니다.
침묵 속에서 하느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쉬운 표현이지만 그렇게 실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리 스스로가 잡음을 만들어 내는 한, 아무리 조용한 곳에 있어도 시끄러울 뿐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침묵의 공간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우리의 침묵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존재하고, 나아가서 우리 자신이 침묵을 흐뜨려놓기 때문입니다. 사실 우리는 진지하게 침묵에 잠겨본 적이 없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시끄러웠고, 또 소란을 찾아 다니곤 합니다.
스마트폰을 침묵과 더불어 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스마트폰을 침묵을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처럼 외적 환경이라는 것은 사실 부차적인 것입니다. 근본은 우리의 내면에 무엇을 선호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침묵이 자신을 불안하게 만들 때, 그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음이 불안해지는 사람은 하느님을 즐길 줄 모르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부산함 속에서도 무언가를 생산하는 효율적인 활동을 할 수는 있지만 내면의 가치를 점검하는 일은 ‘침묵’ 속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침묵하는 이는 정진하게 됩니다. 가능하다면 외적 고요 속에 머물면서 나아가서 내면의 고요 안에 잠겨들 수 있는 사람은 그 안에서 ‘새로운 공기’를 들이키게 됩니다. 하느님의 평화라고 부를 수 있는 이 새로운 공기는 그의 영혼에 활기를 불어넣고 나아가서 그의 영혼이 감담하기 힘들었던 일을 지고 나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영혼이 준비된 사람은 외적인 시련을 이겨냅니다. 반대로 영혼이 무너진 사람은 외적으로 안녕을 미친듯이 갈구합니다. 외적 안녕의 상징은 돈과 권력과 명예입니다. 내적으로 충만한 사람은 이러한 것들에 구애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적으로 피폐한 사람은 이러한 것들만이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수단이 되기에 이러한 것들에 집착하는 것입니다.
침묵 속에서 하느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쉬운 표현이지만 그렇게 실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리 스스로가 잡음을 만들어 내는 한, 아무리 조용한 곳에 있어도 시끄러울 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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