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 사람의 진실성에 대해서 말이지요. 가서 잠시 이야기를 나눠보면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어둠이 빛을 가장할 수는 있지만 뼛속까지 숨길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엔 드러나게 되어 있지요.
빛을 가장한 어둠들이 있고, 드러나지 않는 빛이 있습니다. 어둠이 자기 스스로를 광고해서 빛으로 만들어 놓는 것과는 반대로 빛은 은은하게 자기를 내비치어 사람들이 절로 알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결국 하느님의 섭리 안에서 빛이 비치도록 되어 있게 마련입니다.
누군가와 만나서 이야기를 하면 첫인상은 정말 좋아 보였는데 대화하는 가운데 갈수록 피곤해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끊임없이 자신에 대해 뭔가 좋은 점을 늘어놓는데 처음에는 호기심에라도 들어줄만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피곤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알게 되는 것입니다.
침묵을 가장한 겸손과 고집도 있습니다. 의견을 말해야 할 때에는 말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마치 스스로 지혜로운 척 입을 다물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때는 반드시 피해를 감수하고도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그저 잠잠히 머무르는 것이 현명한 일이라고 착각하는 것이지요.
누군가와 만나 이야기를 잘 들어보면 그 이야기의 중심이 어디에 놓여 있는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게 됩니다. 자기 중심적인 사람들은 결국 자기 중심으로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반면 하느님 중심인 사람은 하느님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주변의 모든 것을 지혜로이 이용하지요.
하지만 오늘날에는 일상 안에서 하느님을 말하는 사람이 참으로 드뭅니다. 그래서 우리의 대화는 별다른 소득 없이 자신들이 아는 정보를 나열하다가 끝나버리고 말지요. 인간관계는 갈수록 피상적이 되어가고 만남 그 자체가 피곤해지기 시작합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지요.
빛을 가장한 어둠들이 있고, 드러나지 않는 빛이 있습니다. 어둠이 자기 스스로를 광고해서 빛으로 만들어 놓는 것과는 반대로 빛은 은은하게 자기를 내비치어 사람들이 절로 알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결국 하느님의 섭리 안에서 빛이 비치도록 되어 있게 마련입니다.
누군가와 만나서 이야기를 하면 첫인상은 정말 좋아 보였는데 대화하는 가운데 갈수록 피곤해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끊임없이 자신에 대해 뭔가 좋은 점을 늘어놓는데 처음에는 호기심에라도 들어줄만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피곤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알게 되는 것입니다.
침묵을 가장한 겸손과 고집도 있습니다. 의견을 말해야 할 때에는 말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마치 스스로 지혜로운 척 입을 다물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때는 반드시 피해를 감수하고도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그저 잠잠히 머무르는 것이 현명한 일이라고 착각하는 것이지요.
누군가와 만나 이야기를 잘 들어보면 그 이야기의 중심이 어디에 놓여 있는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게 됩니다. 자기 중심적인 사람들은 결국 자기 중심으로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반면 하느님 중심인 사람은 하느님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주변의 모든 것을 지혜로이 이용하지요.
하지만 오늘날에는 일상 안에서 하느님을 말하는 사람이 참으로 드뭅니다. 그래서 우리의 대화는 별다른 소득 없이 자신들이 아는 정보를 나열하다가 끝나버리고 말지요. 인간관계는 갈수록 피상적이 되어가고 만남 그 자체가 피곤해지기 시작합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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