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성모상 축복식을 가서는 정말 ‘목이 터져라’ 외쳤습니다. 왜냐하면 주변 환경도 시끄러웠고 가져간 확성기도 배터리가 다 나가 버렸거든요. 그래서 정말 고래고래 고함을 질렀습니다.
상상해 보십시오. 한 동양 사제가 한길가에서 사람들을 모아다놓고 고래고래 고함을 지르는 걸 말이지요. 세례자 요한이나 예수님이 얼마나 힘드셨을지 조금이나마 이해가 가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렇게 가르침을 시작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저녁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통해서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는 것으로 변화 시킵니다. 무슨 뜻인지 설명해 드릴께요. 누가 동전 가지신 분이 있나요? (제 앞의 아줌마가 재빨리 동전 하나를 저에게 줍니다.) 걱정 마세요. 안 훔쳐갈 테니까요. (모두가 웃습니다.) 자, 이 동전을 보세요. 이걸 두살배기 아이에게 주면 그 아이에게 이 동전은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합니다. 그저 단단한 조각일 뿐이지요. 왜냐하면 이 아이에게는 돈의 가치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이 아이에게는 엄마 젖이나 사탕과 같은 것이 더 소중하게 여겨질 것입니다. 돈의 가치라는 것은 어른들이 정해서 거기에 부여한 것이 되지요. 그래서 어른들은 이 금속 조각을 보면서 보이지 않는 ‘돈의 가치’라는 것을 정해 놓은 것입니다.
우리는 성모상 앞에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이 성모상은 그냥 어느 재료로 만든 상일 뿐이지요. 그 상에 우리가 저마다 의미를 부여한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모두가 같은 마음으로 모인 것은 아닙니다. 즉, 우리는 이 성모상 앞에 모여들면서 성모님의 덕행을 배우려는 의도를 가진 것이 아니라는 말이지요. 우리는 저마다의 욕구로 이 성모상 앞에 모여 들었습니다.
개신교 형제들은 우리 천주교 신자들더러 성모님을 우상숭배한다고 비판하고는 하지요. 물론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성모님을 예수님의 어머니로 사랑하는 거지요. 세상 어느 누구가 위대하신 분의 어머니를 함부로 대하겠습니까? 하느님은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기 위해서 가장 좋은 그릇을 택하신 것이고 그래서 우리는 성모님을 교회의 어머니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비판도 일리는 있습니다. 우리 신자들 중에서는 때로 성모님을 ‘우상’처럼 받드는 이들도 있기 때문이지요. 우상이라는 게 뭔지 아십니까? 그건 하느님의 자리에 놓이는 다른 것을 말합니다. 오늘날의 진정한 우상은 다름아닌 ‘돈’입니다. 그러니 돈을 하느님보다 사랑하는 자들이야말로 진정한 ‘우상숭배자’들이지요.
성모님 앞에 모여 들면서 적지 않은 이들이 이런 의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아이고 성모님, 제 가게 돈 좀 벌게 해 주세요.’ 이런 이들이야말로 진정한 우상숭배자인 것입니다. 위선자들!!!!!!(이미 고함을 지르고 있었지만 이 부분에서 정말 고함을 질렀습니다. 아마 사람들이 깜짝 놀랐을걸요?)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하느님이 누구를 돌보실지 말입니다. 하느님은 이미 고통받는 자들, 소외된 자들, 억압받는 자들 때문에 골치가 아프십시니다. 헌데 당신 가게에 돈을 벌게 해 달라는 겁니까? 그럼 당신은 그 돈을 정말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서 쓸 것입니까? 천만에요. 당신은 당신의 이기심 때문에, 당신의 개인적인 사욕 때문에 돈을 벌게 해 달라는 겁니다. 열손가락이 있는데 칼에 베어 피를 흘리는 새끼 손가락을 돌보지 않고 다른 손가락에 끼울 반지를 준비하는 멍청한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하느님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느님에게는 모두가 소중한 자녀이며 그 가운데 가장 부족한 이를 돌보십니다. 헌데 당신의 개인적인 탐욕을 위해 하느님이 일하기를 바라는 것입니까?
고통 당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한 가장이 술을 진탕 마시고 들어오면 아내와 아이들은 고통 당합니다. 그들의 고통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성적으로 학대당하는 여자아이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 주범은 다른 사람도 아니고 바로 같은 집에 사는 삼촌과 할아버지와 양부입니다. 그 아이들은 매일매일을 지옥같은 두려움에 시달려야 합니다. 헌데도 정신없는 부모들은 어른들이 보아야 할 DVD를 사와서 보고는 그걸 아무렇게나 놓아두어 한창 사춘기인 아이들이 호기심에 돌려보게 하고 그렇게 욕구를 키워 놓습니다.
우리는 가진걸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과연 무엇을 가지고 있을까요? 우리는 무엇을 선호하고 받아들이는 걸까요? 여러분들은 과연 거룩한 것을 좋아할까요? 천만에요. 성당 앞을 지나가면서 습관적으로 성호나 그을 뿐, 정작 미사에 와서 하느님의 말씀을 들으려 하지 않고, 원하는 축복, 이기적이고 탐욕스런 축복만 받기를 원하는 이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그리고선 집에 가면 늘 돈 때문에 아내와 다투곤 하지요. 우리가 그렇게 빈약한데 아이들에게 무엇을 전해줄 수 있다는 말입니까? 그래서 그 아이들이 커서는 어른들을 공경하고 섬기는 훌륭한 아이들이 되기를 바라는 것입니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왔습니다. 그럼 한국은 여기보다 잘 살아서 아주 훌륭하게 살까요? 부유함이 화목함과 바로 연결된다고 생각하십니까? 한국은 아파트라는 걸 지어서는 옆에 이웃이 누가 있는지도 모르고, 심지어는 한 가족이 저마다의 방에 들어가고 나면 만날 일도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적어도 한 방에서 지내잖아요. 좋든 싫든 만나야 하지 않습니까? 그러니 여러분들이 차라리 나은 셈입니다. 엄마에게 화난 아이들이 하다못해 배가 고파서라도 다시 엄마에게 돌아오지 않습니까? 하지만 한국의 잘 사는 집이라면 가정부를 시켜서 ‘내 방에 음식 가져오세요.’라고 하면 언제까지고 떨어져서 살 수 있는 것입니다. 돈을 실컷 벌어서 그렇게 뿔뿔이 흩어져 살면 도대체 무엇을 위해 돈을 버는 것입니까?
(잠시 멈추었습니다. 이 사람들도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그거 아십니까? 하느님은 아직도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그리고 기회를 다시 주시지요. 하느님이 무능력해서가 아닙니다. 다시 기회를 주시는 것입니다. 아무리 악하고 못난 자라도 하느님은 다시 ‘하루’라는 기회를 주십니다. 하지만 도저히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분별하실 때에는 결국 주시던 것을 그칠 것입니다. 하루 하루 지속되던 우리의 삶이 어느 순간에는 그쳐 버리고 말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회개하고 뉘우쳐서 다시 원래의 마음을 회복하고 하느님에게 돌아 와서 진정으로 참되고 평화로운 길, 축복으로 가득한 길을 걸으십시오. 하느님에게 돌아 오십시오. 하느님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시 돌아와 서로 사랑하면서 기쁘게 살아가십시오. 여러분의 악행을 버리고 과거를 청산하십시오. 그것은 오직 여러분의 결심에 달려 있습니다.
저는 이런 자리에서 아주 이쁜 말로 가르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상해 보십시오. 여기 깨끗한 보가 깔린 책상이 있는데 그 옆의 수도꼭지에서 더러운 물이 줄줄 새어 나오고 있습니다. 제가 아무리 행주를 들고 상을 닦아도 그 수도꼭지에서 줄줄 새어나오는 더러운 물이 곧바로 다시 상을 더럽히고 맙니다. 그러니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 수도꼭지를 잠그는 것입니다. 그러기 전에 상을 아무리 닦아낸들 그게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가장 먼저는 우리의 그릇된 삶의 형태를 바로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나서 상을 닦는 것이 의미가 있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그럼 이제 다시 축복 예식을 계속하겠습니다.”
사실 어제 한 모든 말들을 기억하지는 못합니다. 여기 적어 놓은 것보다 더 많은 말들을 했지만 핵심 줄기는 대충 이러했습니다. 특히나 거기 모인 이들 가운데에는 주일 미사에는 나오지 않으면서 그 ‘축복식’은 나와 앉아있는 이들도 많았습니다. 극히 일부만이 주일미사에 나올 뿐이지요. 성당이 지척의 거리에 있는데 뭐가 더 중요한지도 이해하지 못하는 이들이었습니다.
축복식을 마치면서 말을 너무 많이해서 죄송하다고 했습니다. 8시가 조금 넘어서 갔는데 마치니 9시 반이 되었습니다. 성모상 축복식을 거의 한시간 가까이 한 셈이지요. 한 아주머니가 대표로 나서서 저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모두에게 박수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박수를 치는 게 아니라 들은 것을 실천하는 것이겠지요. 하느님의 말씀은 실천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으니까요. 축복식이 끝날 무렵에는 사실 목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 지경이었습니다. 하지만 하느님을 위해서 제가 할 수 있는 것이 이것이라면 이 또한 기쁨이 아니겠습니까? 힘들지만 보람찬 저녁이었습니다.
상상해 보십시오. 한 동양 사제가 한길가에서 사람들을 모아다놓고 고래고래 고함을 지르는 걸 말이지요. 세례자 요한이나 예수님이 얼마나 힘드셨을지 조금이나마 이해가 가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렇게 가르침을 시작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저녁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통해서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는 것으로 변화 시킵니다. 무슨 뜻인지 설명해 드릴께요. 누가 동전 가지신 분이 있나요? (제 앞의 아줌마가 재빨리 동전 하나를 저에게 줍니다.) 걱정 마세요. 안 훔쳐갈 테니까요. (모두가 웃습니다.) 자, 이 동전을 보세요. 이걸 두살배기 아이에게 주면 그 아이에게 이 동전은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합니다. 그저 단단한 조각일 뿐이지요. 왜냐하면 이 아이에게는 돈의 가치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이 아이에게는 엄마 젖이나 사탕과 같은 것이 더 소중하게 여겨질 것입니다. 돈의 가치라는 것은 어른들이 정해서 거기에 부여한 것이 되지요. 그래서 어른들은 이 금속 조각을 보면서 보이지 않는 ‘돈의 가치’라는 것을 정해 놓은 것입니다.
우리는 성모상 앞에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이 성모상은 그냥 어느 재료로 만든 상일 뿐이지요. 그 상에 우리가 저마다 의미를 부여한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모두가 같은 마음으로 모인 것은 아닙니다. 즉, 우리는 이 성모상 앞에 모여들면서 성모님의 덕행을 배우려는 의도를 가진 것이 아니라는 말이지요. 우리는 저마다의 욕구로 이 성모상 앞에 모여 들었습니다.
개신교 형제들은 우리 천주교 신자들더러 성모님을 우상숭배한다고 비판하고는 하지요. 물론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성모님을 예수님의 어머니로 사랑하는 거지요. 세상 어느 누구가 위대하신 분의 어머니를 함부로 대하겠습니까? 하느님은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기 위해서 가장 좋은 그릇을 택하신 것이고 그래서 우리는 성모님을 교회의 어머니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비판도 일리는 있습니다. 우리 신자들 중에서는 때로 성모님을 ‘우상’처럼 받드는 이들도 있기 때문이지요. 우상이라는 게 뭔지 아십니까? 그건 하느님의 자리에 놓이는 다른 것을 말합니다. 오늘날의 진정한 우상은 다름아닌 ‘돈’입니다. 그러니 돈을 하느님보다 사랑하는 자들이야말로 진정한 ‘우상숭배자’들이지요.
성모님 앞에 모여 들면서 적지 않은 이들이 이런 의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아이고 성모님, 제 가게 돈 좀 벌게 해 주세요.’ 이런 이들이야말로 진정한 우상숭배자인 것입니다. 위선자들!!!!!!(이미 고함을 지르고 있었지만 이 부분에서 정말 고함을 질렀습니다. 아마 사람들이 깜짝 놀랐을걸요?)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하느님이 누구를 돌보실지 말입니다. 하느님은 이미 고통받는 자들, 소외된 자들, 억압받는 자들 때문에 골치가 아프십시니다. 헌데 당신 가게에 돈을 벌게 해 달라는 겁니까? 그럼 당신은 그 돈을 정말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서 쓸 것입니까? 천만에요. 당신은 당신의 이기심 때문에, 당신의 개인적인 사욕 때문에 돈을 벌게 해 달라는 겁니다. 열손가락이 있는데 칼에 베어 피를 흘리는 새끼 손가락을 돌보지 않고 다른 손가락에 끼울 반지를 준비하는 멍청한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하느님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느님에게는 모두가 소중한 자녀이며 그 가운데 가장 부족한 이를 돌보십니다. 헌데 당신의 개인적인 탐욕을 위해 하느님이 일하기를 바라는 것입니까?
고통 당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한 가장이 술을 진탕 마시고 들어오면 아내와 아이들은 고통 당합니다. 그들의 고통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성적으로 학대당하는 여자아이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 주범은 다른 사람도 아니고 바로 같은 집에 사는 삼촌과 할아버지와 양부입니다. 그 아이들은 매일매일을 지옥같은 두려움에 시달려야 합니다. 헌데도 정신없는 부모들은 어른들이 보아야 할 DVD를 사와서 보고는 그걸 아무렇게나 놓아두어 한창 사춘기인 아이들이 호기심에 돌려보게 하고 그렇게 욕구를 키워 놓습니다.
우리는 가진걸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과연 무엇을 가지고 있을까요? 우리는 무엇을 선호하고 받아들이는 걸까요? 여러분들은 과연 거룩한 것을 좋아할까요? 천만에요. 성당 앞을 지나가면서 습관적으로 성호나 그을 뿐, 정작 미사에 와서 하느님의 말씀을 들으려 하지 않고, 원하는 축복, 이기적이고 탐욕스런 축복만 받기를 원하는 이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그리고선 집에 가면 늘 돈 때문에 아내와 다투곤 하지요. 우리가 그렇게 빈약한데 아이들에게 무엇을 전해줄 수 있다는 말입니까? 그래서 그 아이들이 커서는 어른들을 공경하고 섬기는 훌륭한 아이들이 되기를 바라는 것입니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왔습니다. 그럼 한국은 여기보다 잘 살아서 아주 훌륭하게 살까요? 부유함이 화목함과 바로 연결된다고 생각하십니까? 한국은 아파트라는 걸 지어서는 옆에 이웃이 누가 있는지도 모르고, 심지어는 한 가족이 저마다의 방에 들어가고 나면 만날 일도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적어도 한 방에서 지내잖아요. 좋든 싫든 만나야 하지 않습니까? 그러니 여러분들이 차라리 나은 셈입니다. 엄마에게 화난 아이들이 하다못해 배가 고파서라도 다시 엄마에게 돌아오지 않습니까? 하지만 한국의 잘 사는 집이라면 가정부를 시켜서 ‘내 방에 음식 가져오세요.’라고 하면 언제까지고 떨어져서 살 수 있는 것입니다. 돈을 실컷 벌어서 그렇게 뿔뿔이 흩어져 살면 도대체 무엇을 위해 돈을 버는 것입니까?
(잠시 멈추었습니다. 이 사람들도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그거 아십니까? 하느님은 아직도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그리고 기회를 다시 주시지요. 하느님이 무능력해서가 아닙니다. 다시 기회를 주시는 것입니다. 아무리 악하고 못난 자라도 하느님은 다시 ‘하루’라는 기회를 주십니다. 하지만 도저히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분별하실 때에는 결국 주시던 것을 그칠 것입니다. 하루 하루 지속되던 우리의 삶이 어느 순간에는 그쳐 버리고 말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회개하고 뉘우쳐서 다시 원래의 마음을 회복하고 하느님에게 돌아 와서 진정으로 참되고 평화로운 길, 축복으로 가득한 길을 걸으십시오. 하느님에게 돌아 오십시오. 하느님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시 돌아와 서로 사랑하면서 기쁘게 살아가십시오. 여러분의 악행을 버리고 과거를 청산하십시오. 그것은 오직 여러분의 결심에 달려 있습니다.
저는 이런 자리에서 아주 이쁜 말로 가르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상해 보십시오. 여기 깨끗한 보가 깔린 책상이 있는데 그 옆의 수도꼭지에서 더러운 물이 줄줄 새어 나오고 있습니다. 제가 아무리 행주를 들고 상을 닦아도 그 수도꼭지에서 줄줄 새어나오는 더러운 물이 곧바로 다시 상을 더럽히고 맙니다. 그러니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 수도꼭지를 잠그는 것입니다. 그러기 전에 상을 아무리 닦아낸들 그게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가장 먼저는 우리의 그릇된 삶의 형태를 바로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나서 상을 닦는 것이 의미가 있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그럼 이제 다시 축복 예식을 계속하겠습니다.”
사실 어제 한 모든 말들을 기억하지는 못합니다. 여기 적어 놓은 것보다 더 많은 말들을 했지만 핵심 줄기는 대충 이러했습니다. 특히나 거기 모인 이들 가운데에는 주일 미사에는 나오지 않으면서 그 ‘축복식’은 나와 앉아있는 이들도 많았습니다. 극히 일부만이 주일미사에 나올 뿐이지요. 성당이 지척의 거리에 있는데 뭐가 더 중요한지도 이해하지 못하는 이들이었습니다.
축복식을 마치면서 말을 너무 많이해서 죄송하다고 했습니다. 8시가 조금 넘어서 갔는데 마치니 9시 반이 되었습니다. 성모상 축복식을 거의 한시간 가까이 한 셈이지요. 한 아주머니가 대표로 나서서 저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모두에게 박수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박수를 치는 게 아니라 들은 것을 실천하는 것이겠지요. 하느님의 말씀은 실천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으니까요. 축복식이 끝날 무렵에는 사실 목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 지경이었습니다. 하지만 하느님을 위해서 제가 할 수 있는 것이 이것이라면 이 또한 기쁨이 아니겠습니까? 힘들지만 보람찬 저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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