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지난 번에 초에 손가락을 갖다 대었다가 분명히 손을 데고 며칠을 괴로워 했는데도 불구하고 다음에 다시 초를 바라보고 손가락을 집어넣고 있다면 그건 문제가 있는 행동입니다. 비유를 명확하고 쉬운 걸 들어서 아마 머리로는 이해를 했을 테지만 이것이 실제적인 삶 안에서는 전혀 다르게 드러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악습으로 고통을 당하고서도 곧잘 다시 그 악습에 빠져드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악습은 불에 손가락을 데는 고통처럼 직접적으로 그 결과가 다가오는 게 아니라 한 바퀴를 돌아서 다가오기 때문에 그에 대한 통찰력이 없으면 그것을 파악해 낼 수 없는 것이 보통입니다.
술을 진탕 먹고는 친구들에게 온갖 주사를 부리고 친구들이 소원해지는 것을 느꼈음에도 또 술을 대하면 진탕 마시고 싶은 욕구를 느끼고 그렇게 행하는 사람은 지혜도 분별력, 절제도 자기 극복의 의지도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그가 나에게 큰 의미를 지닌 사람이라면 모를까 일반적으로 갓 사귄 상태에서 그런 모습을 반복적으로 드러낸다면 일찌감치 관계를 정리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물론 이 글을 읽는 독자가 그런 사람을 통제하고 가르칠 능력이 된다면야 그를 붙들고 가르치는 것이 사랑이겠지만, 그럴 능력이 없다면 함부로 자신을 과신하지 말아야 합니다.
지혜는 다른 데에서 얻는 게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삶을 관찰하면서 체득되는 것입니다. 하면 안되는 행위를 했다가 그것의 결과가 일파만파 퍼져 나가는 것을 체험을 했다면 다시는 그런 행위에 가담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배워야 함에도 적지 않은 이들은 그것을 배울 줄 모릅니다.
제3자를 쉽게 험담하는 사람.
지나친 술, 담배, 성적으로 중독에 빠져드는 사람.
빈정대고 비아냥 거리기를 좋아하는 사람.
자신과 긴밀한 관계를 맺자고 하면서 다른 관계를 파괴하려 드는 사람.
둘만의 은밀한 비밀거리를 만들려고 하는 사람.
이런 지표들로 스스로를 살피고 주변의 인물들을 살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게 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악습으로 고통을 당하고서도 곧잘 다시 그 악습에 빠져드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악습은 불에 손가락을 데는 고통처럼 직접적으로 그 결과가 다가오는 게 아니라 한 바퀴를 돌아서 다가오기 때문에 그에 대한 통찰력이 없으면 그것을 파악해 낼 수 없는 것이 보통입니다.
술을 진탕 먹고는 친구들에게 온갖 주사를 부리고 친구들이 소원해지는 것을 느꼈음에도 또 술을 대하면 진탕 마시고 싶은 욕구를 느끼고 그렇게 행하는 사람은 지혜도 분별력, 절제도 자기 극복의 의지도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그가 나에게 큰 의미를 지닌 사람이라면 모를까 일반적으로 갓 사귄 상태에서 그런 모습을 반복적으로 드러낸다면 일찌감치 관계를 정리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물론 이 글을 읽는 독자가 그런 사람을 통제하고 가르칠 능력이 된다면야 그를 붙들고 가르치는 것이 사랑이겠지만, 그럴 능력이 없다면 함부로 자신을 과신하지 말아야 합니다.
지혜는 다른 데에서 얻는 게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삶을 관찰하면서 체득되는 것입니다. 하면 안되는 행위를 했다가 그것의 결과가 일파만파 퍼져 나가는 것을 체험을 했다면 다시는 그런 행위에 가담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배워야 함에도 적지 않은 이들은 그것을 배울 줄 모릅니다.
제3자를 쉽게 험담하는 사람.
지나친 술, 담배, 성적으로 중독에 빠져드는 사람.
빈정대고 비아냥 거리기를 좋아하는 사람.
자신과 긴밀한 관계를 맺자고 하면서 다른 관계를 파괴하려 드는 사람.
둘만의 은밀한 비밀거리를 만들려고 하는 사람.
이런 지표들로 스스로를 살피고 주변의 인물들을 살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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