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주머니에 물을 담을 수는 없습니다. 구멍이 숭숭 뚫린 양파 주머니에는 물이 담기지 않는 법입니다. 양파 주머니에는 양파를 넣어야지요. 영혼은 세상의 것들을 담을 수 없습니다. 세상의 시간이 아무리 흘러도 영혼이 저절로 지혜로워지지는 않습니다. 영혼은 영혼의 지혜를 담아야 성장하는 법입니다.
나이가 많다고 저절로 지혜로운 것이 아닙니다. 나이가 많고 돈이 많고 아무리 학식이 많아도 어리석은 이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그들의 어리석음은 그들을 ‘교만’으로 몰고 갑니다. 하지만 자신이 그런 상태에 있으면서 그것을 올바로 깨닫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것을 자각할 수 있는 정도의 능력만 있었더라도 그렇게 교만에 빠져 들지는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영혼은 영혼의 것들로 채워져가고 지혜로워지게 마련입니다. 그리고 이 작업을 아주 어린 때부터 시작을 하면 적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하늘의 지혜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지혜는 곧 사랑이고 완전함입니다. 완전한 사랑을 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가장 지혜로운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종류의 사랑은 오직 하느님만이 할 수 있는 것이기에 가장 지혜로운 사람은 가장 하느님스런 사람이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이 지혜로운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이 지혜를 얻으려면 그것을 가르쳐줄 수 있는 스승을 신중히 골라야 합니다. 참된 하늘의 지혜를 지닌 최고의 스승은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분의 십자가야말로 하늘의 지혜를 담은 최고의 도구가 되고 우리 스스로도 저마다의 십자가를 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