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 가운데에서 어떤 사람이 예수님께, “스승님, 제 형더러 저에게 유산을 나누어 주라고 일러 주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사람아, 누가 나를 너희의 재판관이나 중재인으로 세웠단 말이냐?” (루카 12,13-14)
아닌게 아니라 이런 일이 많이 일어납니다. 사람들은 자신들의 민사소송 문제를 사제 앞에 들고 와서 자신의 정당성을 주장하곤 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이어 애시당초 그 탐욕의 시작점을 올바로 분별하고 거기서부터 주의를 기울이라고 가르치십니다.
소송이 이미 이루어졌다는 것은 이미 그들의 마음이 탐욕에 너무나 많이 기울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입니다. 이것 외에도 수많은 일들이 그들의 내면에 숨어 있는 어두움을 이미 드러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옷에 신경을 지독하게 쓰는 사람, 단순히 단정함을 넘어서가 아니라 과하게 옷을 매번 바꿔입고 남들의 시선에 신경을 쓰는 사람은 그의 내면에 ‘허영’이 가득 들어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늘 이야기의 주제가 음담패설로 이루어지는 사람은 그의 내면에 ‘음란’이 가득 들어 있음을 말합니다.
누군가에 대해서 곧잘 분노하고 화를 내고 전혀 상관이 없는 사람 앞에 와서 누군가를 비방하고 험담하는 사람은 그 안에 ‘증오’와 ‘분노’가 가득 들어있다는 것을 나타내지요.
이처럼 우리는 사람을 만나서 그가 꺼내는 주제를 살펴보면 그의 내면을 이미 알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그 가운데 거의 모든 사람들이 곧잘 빠져들게 되는 것은 바로 ‘탐욕’이라는 것입니다. 심지어 바오로 사도는 ‘돈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악의 뿌리’라고도 표현을 했습니다.
“너희는 주의하여라. 모든 탐욕을 경계하여라. 아무리 부유하더라도 사람의 생명은 그의 재산에 달려 있지 않다.” (루카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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