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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와 믿음



유다인들에게는 ‘의로움’을 얻기 위해서, 즉 하느님 앞에 설 만한 자격을 얻기 위해서 실천하고 이루어 내어야 하는 것들이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그러한 것들이 담긴 것을 ‘율법’이라고 부르는 것이었지요. 하지만 그러한 율법들 가운데에는 정말 당시에 필요해서 실천해야 할 요소들도 있었지만 후대에 가서는 필요가 없어지게 된 것들도 있고 올바른 해석을 통해서 시대에 합당하게끔 적용되어야 할 것도 있었습니다. 가량 예전에 없던 기술이 발달하면서 지금은 인터넷의 이용에 관한 새로운 가르침이 필요한 셈이지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사람들은 그 율법 규정 자체에 사로잡혀 버리게 되었습니다.

하느님 당신 안에서 기쁘고 자유롭게 살아야 할 인간들이 도리어 율법 안에서 구속되고 더욱 불안한 삶을 유지하는 모습을 지켜봐오신 하느님께서는 참된 율법을 전해 주기로 결심 하십니다. 그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였습니다. 사람이 되어 오신 하느님의 참된 계명이지요. 그래서 그분은 법의 규율 안에 놓여진 죄많은 인간들을 위해서 당신을 희생하시고 제물로 바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더 이상 율법의 규정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다만 한 가지에만 매여 있을 뿐이지요. 바로 우리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 따르기만 하면 예수님께서 미리 얻어 놓으신 ‘의로움’의 상태에 동참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 신자들의 현실은 그다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율법이 힘을 잃은 자리에 우리는 또다른 것들을 채워 넣어서 본질을 흐려버리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선과 사랑을 믿고 따르는 것이 아니라 여전히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놓고 설왕설래 하는 것이지요.

묵주기도를 얼마를 바쳐야 거룩한 사람, 그렇게 하지 않으면 기본도 안 된 사람… 특정 신심 운동에 참여해야 그래도 신자 생활을 하는 사람, 그렇지 않으면 자격 미달인 사람… 이런 식으로 우리는 여전히 외적 행위를 바탕으로 내적인 신앙을 가늠하려고 애쓰는 것입니다. 한 본당을 파악하는 수단으로는 미사 참례자 수, 판공 성사자 수, 구역 신자 현황, 교무금 현황 등등이 주가 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우리는 세상 안에서 지금까지 ‘더 나음’의 기준을 습득해 왔기 때문에 여전히 교회 안에서도 그런 똑같은 방식의 세속적 ‘더 나음’의 방식을 고수하는 셈입니다.

“자랑할 것이 어디 있습니까? 전혀 없습니다. 무슨 법으로 그리되었습니까? 행위의 법입니까? 아닙니다. 믿음의 법입니다.” (로마 3,27)

우리는 여전히 우리를 옭죄고 있는 외적 행위와 형식의 틀에서 스스로를 해방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참된 믿음을 회복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진정으로 알고 그분을 믿고 그리고 그분이 주시는 멍에를 매고 그분의 길을 따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히말라야 산을 오른다 할지라도 그것은 헛되고 헛된 일이 되고 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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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사제들을 향한 악마의 공격에 대한 소고

먼저 사제들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한다.
사제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을 '성화(聖化)'
즉, 사람들이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가까이로 가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악마들로서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거룩한' 사제들은 손짓 한 번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이 축복 받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축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사제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강복의 위력은 한 사람의 하루를 밝힐 수 있다.
그 밖에도 사제가 거행하는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는
그 사효성(일어나는 일 만으로 이루어지는 효력) 자체 만으로 위대한 힘을 지닌다.
그렇기에 사제들은 보통 사람들의 배에 해당하는 악마들의 유혹의 대상이 된다.

악마가 할 최선의 작업은,
그 사제직의 성스러움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악마들이 하는 짓은
사람들이 그 사제의 인간됨을 보고
코웃음을 치게끔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결국 그의 모든 사제직의 직무수행마저도
사람들에게 "무의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그래서 그가 가진 인간적 약점을 최우선의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그것은 '이성에 대한 욕구'가 될 수도 있고,
'재물에 대한 탐욕'이 될 수도 있으며,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마음'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이성을 돌처럼 바라보고 돈을 하찮게 여기지만,
다른 한편으로 은근히 명예욕과 지배하려는 마음이 대단할 수 있으며,
누구는 돈이나 명예, 권력에는 아무 관심이 없지만 이성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견디지 못할 수도 있다.
또 누구는 '나은 생활', '윤택함'에 관심을 갖고 재물의 종이 되어간다.

사제직은 '나약한 인간'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우리는 그 인간이 아니라 그가 지닌 사제직을 존경할 필요가 있다.

악마의 목적은 그 '인간의 나약성'을 교묘하게 유혹해서 끝까지 드러내어
그가 지닌 '사제직'이 더럽혀…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교회는 이를 ‘원죄’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느님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우리 인간의 태초의 상태를 말하지요. 첫 인간의 범죄로 인해서 …

영적 면담의 구체적인 환경

영적 면담이라는 것은 일단은 서로 맞대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이 의사를 전달하는 데에는 오직 ‘언어’만이 그 수단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표정과 따스한 환대 등등 여러가지 면으로 서로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많은 다른 인격적 부분들이 결여되기 때문에 면담의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치달을 수 있게 됩니다.

사제의 여성과의 만남은 굉장히 신중해야 하고 또 조심해야 합니다. 피치 못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하다면 여성분들은 가장 적합한 ‘여성 지도자’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덕망 있는 수녀님이나 본당의 신뢰할 만한 여성 평신도를 추천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는 경우라면 열린 공간을 확보하고 가능한 모든 추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면담은 거의 한 번으로 끝나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적인 현실 속에서는 ‘바쁨’이 일상화 된 지라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사실 예수님도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거의 한 두 번이 끝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예수님을 마주한 이들에게 엄청난 영감과 색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고해소 이외의 환경에서 장기적인 면담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는 한 번의 개인 면담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고 장기적으로 한 사제에게 영적인 지도를 받기를 원하는 경우는 늘 이용할 수 있는 고해의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도원이나 신학교, 또는 본당처럼 서로 같은 지역에 머무르지 않는 이상, 구역을 벗어난 곳에서 찾아온 내담자가 ‘장기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그가 사는 곳 주변에서 합당한 인물을 찾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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