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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와 믿음



유다인들에게는 ‘의로움’을 얻기 위해서, 즉 하느님 앞에 설 만한 자격을 얻기 위해서 실천하고 이루어 내어야 하는 것들이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그러한 것들이 담긴 것을 ‘율법’이라고 부르는 것이었지요. 하지만 그러한 율법들 가운데에는 정말 당시에 필요해서 실천해야 할 요소들도 있었지만 후대에 가서는 필요가 없어지게 된 것들도 있고 올바른 해석을 통해서 시대에 합당하게끔 적용되어야 할 것도 있었습니다. 가량 예전에 없던 기술이 발달하면서 지금은 인터넷의 이용에 관한 새로운 가르침이 필요한 셈이지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사람들은 그 율법 규정 자체에 사로잡혀 버리게 되었습니다.

하느님 당신 안에서 기쁘고 자유롭게 살아야 할 인간들이 도리어 율법 안에서 구속되고 더욱 불안한 삶을 유지하는 모습을 지켜봐오신 하느님께서는 참된 율법을 전해 주기로 결심 하십니다. 그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였습니다. 사람이 되어 오신 하느님의 참된 계명이지요. 그래서 그분은 법의 규율 안에 놓여진 죄많은 인간들을 위해서 당신을 희생하시고 제물로 바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더 이상 율법의 규정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다만 한 가지에만 매여 있을 뿐이지요. 바로 우리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 따르기만 하면 예수님께서 미리 얻어 놓으신 ‘의로움’의 상태에 동참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 신자들의 현실은 그다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율법이 힘을 잃은 자리에 우리는 또다른 것들을 채워 넣어서 본질을 흐려버리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선과 사랑을 믿고 따르는 것이 아니라 여전히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놓고 설왕설래 하는 것이지요.

묵주기도를 얼마를 바쳐야 거룩한 사람, 그렇게 하지 않으면 기본도 안 된 사람… 특정 신심 운동에 참여해야 그래도 신자 생활을 하는 사람, 그렇지 않으면 자격 미달인 사람… 이런 식으로 우리는 여전히 외적 행위를 바탕으로 내적인 신앙을 가늠하려고 애쓰는 것입니다. 한 본당을 파악하는 수단으로는 미사 참례자 수, 판공 성사자 수, 구역 신자 현황, 교무금 현황 등등이 주가 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우리는 세상 안에서 지금까지 ‘더 나음’의 기준을 습득해 왔기 때문에 여전히 교회 안에서도 그런 똑같은 방식의 세속적 ‘더 나음’의 방식을 고수하는 셈입니다.

“자랑할 것이 어디 있습니까? 전혀 없습니다. 무슨 법으로 그리되었습니까? 행위의 법입니까? 아닙니다. 믿음의 법입니다.” (로마 3,27)

우리는 여전히 우리를 옭죄고 있는 외적 행위와 형식의 틀에서 스스로를 해방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참된 믿음을 회복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진정으로 알고 그분을 믿고 그리고 그분이 주시는 멍에를 매고 그분의 길을 따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히말라야 산을 오른다 할지라도 그것은 헛되고 헛된 일이 되고 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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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쉬운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냥 피곤한 관계는 …

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만일 오늘날 로봇에게 최신의 센서를 달아준다면 그 로봇은 수만가지의 색상을 분별하고 세밀한 모습을 분별하는 센서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카메라 기술이 그때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우리가 집중하다보면 상대의 관심사가 드러나게 되고 그의 내면이 분별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선한 사람인지 선을 흉내내는 사람인지가 드러나게 되고, 또 기본적으로 선하긴 하지만 어떤 나약함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지도 드러납니다.

지혜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고 예수님이 하신 일을 기꺼이 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서 내면이 변해가게 되고 영적인 정밀도도 더해가게 됩니다. 그래서 유혹을 더 쉽게 피하게 되고 반대로 참되고 진실한 요소들은 그 …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교회는 이를 ‘원죄’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느님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우리 인간의 태초의 상태를 말하지요. 첫 인간의 범죄로 인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