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를 모르고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 이에게 좋은 선물을 억지로 주어서 무엇하겠습니까? 그는 그 선물을 방치하고 망가뜨릴 뿐입니다. 좋은 선물은 그 가치를 아는 이들에게 주어져야 합니다.
“거룩한 것을 개들에게 주지 말고, 너희의 진주를 돼지들 앞에 던지지 마라. 그것들이 발로 그것을 짓밟고 돌아서서 너희를 물어뜯을지도 모른다.” (마태 7,6)
이미 여러번 언급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이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또 어리석은 시도를 하지요. 혹자는 이야기합니다. ‘그래도 다시 사랑하기 위해서 또 한 번 시도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분별이 필요합니다.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과 그가 받아들일 만한 것을 선별해서 주는 것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아이를 사랑한다고 대학교재를 주는 것은 어리석은 행위입니다. 아이를 사랑하면 그 아이의 수준에 합당한 것을 건네어야 합니다. 혹은, 그 아이의 수준에 합당한 보살핌과 충고를 해 주어야 하지요.
사랑은 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사랑이 반드시 상대를 살리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구원의 문제는 제3자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구원의 문제는 그 당사자의 자유의지와 하느님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제3자는 그가 깨달음을 얻게끔 가장 아름다운 선물을 내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가 그 선물을 이미 여러차례 내친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는 같은 선물을 주면 안됩니다. 그것은 하느님께서 그에게 선사하신 아름다운 것을 그가 허비하는 꼴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하느님을 알지 못할 때에 그가 겉으로는 아무리 번지르르한 옷을 입고 입으로 교양있는 말을 쏟아낸다고 할지라도 그는 ‘짐승’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짐승’에 대한 표현은 실제로 네 발로 걸어다니는 존재들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을 알지 못하는 이들, 그래서 그분의 선과 드높은 사랑을 감지하지 못하는 이들을 일컫는 말이기도 합니다.
거룩한 것은 그 거룩한 것을 다룰 줄 아는 사람에게 주어져야 합니다. 우리는 집안에 잘 모셔둘 성모상이나 십자고상을 이제 옹알이를 하는 아이의 손에 맡겨서 그 아이가 그것을 부숴뜨리게 두지 않습니다. 오히려 반대로 그러한 것들은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거룩한 가르침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제가 강론대에서 하는 가르침이야 원래의 그 목적이 모든 이를 향한 것이기 때문에 그대로 주어지는 것이지만 우리가 개개인을 따로 만나서 주게 될 가르침은 서로 달라야 합니다.
돼지들은 좋은 진주를 받고서는 그것을 먹는 것으로 착각해서 몇 번 깨물어 본 다음에 자신들이 원하던 맛깔스런 음식이 아니라 아무 짝에도 소용이 없는 딱딱한 것이라고 생각해서 그것을 준 사람을 공격하게 될 것입니다. 참된 신앙의 가르침도 비슷한 작용을 합니다. 그것은 실제로 사람을 가장 영광스럽게 하는 것이지만 세속적인 생각에 가득 사로잡힌 사람들에게 그 가르침은 그저 거추장스러운 대상일 뿐입니다. 그는 오늘도 자신의 쾌락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판에 신앙의 가르침은 우리가 실천해야 할 사랑의 의무를 되새겨 주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선한 가르침을 모두 선호한다고 착각하지 마십시오. 정반대입니다. 사람들은 진정한 가르침 앞에서 도로 분노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게 될 것입니다.
바람 피는 남자가 듣고 싶은 충고는 어떻게 하면 아내를 잘 속이는가 하는 것이지, 바람 피는 것을 그만두는 것에 대한 거룩한 충고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죄에 맛들인 사람은 죄스런 가르침을 더 좋아하는 법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스스로를 개와 돼지의 지위로 전락시키는 법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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