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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와 돼지



가치를 모르고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 이에게 좋은 선물을 억지로 주어서 무엇하겠습니까? 그는 그 선물을 방치하고 망가뜨릴 뿐입니다. 좋은 선물은 그 가치를 아는 이들에게 주어져야 합니다.

“거룩한 것을 개들에게 주지 말고, 너희의 진주를 돼지들 앞에 던지지 마라. 그것들이 발로 그것을 짓밟고 돌아서서 너희를 물어뜯을지도 모른다.” (마태 7,6)

이미 여러번 언급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이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또 어리석은 시도를 하지요. 혹자는 이야기합니다. ‘그래도 다시 사랑하기 위해서 또 한 번 시도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분별이 필요합니다.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과 그가 받아들일 만한 것을 선별해서 주는 것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아이를 사랑한다고 대학교재를 주는 것은 어리석은 행위입니다. 아이를 사랑하면 그 아이의 수준에 합당한 것을 건네어야 합니다. 혹은, 그 아이의 수준에 합당한 보살핌과 충고를 해 주어야 하지요.

사랑은 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사랑이 반드시 상대를 살리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구원의 문제는 제3자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구원의 문제는 그 당사자의 자유의지와 하느님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제3자는 그가 깨달음을 얻게끔 가장 아름다운 선물을 내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가 그 선물을 이미 여러차례 내친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는 같은 선물을 주면 안됩니다. 그것은 하느님께서 그에게 선사하신 아름다운 것을 그가 허비하는 꼴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하느님을 알지 못할 때에 그가 겉으로는 아무리 번지르르한 옷을 입고 입으로 교양있는 말을 쏟아낸다고 할지라도 그는 ‘짐승’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짐승’에 대한 표현은 실제로 네 발로 걸어다니는 존재들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을 알지 못하는 이들, 그래서 그분의 선과 드높은 사랑을 감지하지 못하는 이들을 일컫는 말이기도 합니다.

거룩한 것은 그 거룩한 것을 다룰 줄 아는 사람에게 주어져야 합니다. 우리는 집안에 잘 모셔둘 성모상이나 십자고상을 이제 옹알이를 하는 아이의 손에 맡겨서 그 아이가 그것을 부숴뜨리게 두지 않습니다. 오히려 반대로 그러한 것들은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거룩한 가르침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제가 강론대에서 하는 가르침이야 원래의 그 목적이 모든 이를 향한 것이기 때문에 그대로 주어지는 것이지만 우리가 개개인을 따로 만나서 주게 될 가르침은 서로 달라야 합니다.

돼지들은 좋은 진주를 받고서는 그것을 먹는 것으로 착각해서 몇 번 깨물어 본 다음에 자신들이 원하던 맛깔스런 음식이 아니라 아무 짝에도 소용이 없는 딱딱한 것이라고 생각해서 그것을 준 사람을 공격하게 될 것입니다. 참된 신앙의 가르침도 비슷한 작용을 합니다. 그것은 실제로 사람을 가장 영광스럽게 하는 것이지만 세속적인 생각에 가득 사로잡힌 사람들에게 그 가르침은 그저 거추장스러운 대상일 뿐입니다. 그는 오늘도 자신의 쾌락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판에 신앙의 가르침은 우리가 실천해야 할 사랑의 의무를 되새겨 주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선한 가르침을 모두 선호한다고 착각하지 마십시오. 정반대입니다. 사람들은 진정한 가르침 앞에서 도로 분노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게 될 것입니다.

바람 피는 남자가 듣고 싶은 충고는 어떻게 하면 아내를 잘 속이는가 하는 것이지, 바람 피는 것을 그만두는 것에 대한 거룩한 충고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죄에 맛들인 사람은 죄스런 가르침을 더 좋아하는 법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스스로를 개와 돼지의 지위로 전락시키는 법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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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쉬운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냥 피곤한 관계는 …

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만일 오늘날 로봇에게 최신의 센서를 달아준다면 그 로봇은 수만가지의 색상을 분별하고 세밀한 모습을 분별하는 센서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카메라 기술이 그때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우리가 집중하다보면 상대의 관심사가 드러나게 되고 그의 내면이 분별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선한 사람인지 선을 흉내내는 사람인지가 드러나게 되고, 또 기본적으로 선하긴 하지만 어떤 나약함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지도 드러납니다.

지혜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고 예수님이 하신 일을 기꺼이 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서 내면이 변해가게 되고 영적인 정밀도도 더해가게 됩니다. 그래서 유혹을 더 쉽게 피하게 되고 반대로 참되고 진실한 요소들은 그 …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교회는 이를 ‘원죄’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느님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우리 인간의 태초의 상태를 말하지요. 첫 인간의 범죄로 인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