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신자들 간의 대출과 상환의 문제



너희가 나의 백성에게, 너희 곁에 사는 가난한 이에게 돈을 꾸어 주었으면, 그에게 채권자처럼 행세해서도 안 되고, 이자를 물려서도 안 된다. (탈출 22,24)

우리는 막연히 구약이 잔인하고 미성숙한 가르침을 담은 성경이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그 안에서 나오는 피가 튀는 살인의 장면이나 전쟁, 또는 이해하기 힘든 불륜과 복수의 장면들은 누가 읽더라도 그런 오해를 사기 쉽습니다.

하지만 구약은 어느 한 부분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저마다의 책마다 그 진행과정을 보아야 하는 것이고 그 전체의 흐름과 최종적으로 우리에게 알려주려는 내면의 뜻을 올바로 알아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구약 안에는 그 뚜렷한 가르침 만으로도 이미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큰 부분들이 존재합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위의 부분입니다. 특히나 ‘돈’에 민감한 우리에게 전해지는 가르침입니다.

누군가 은행에서 일을 하는 것, 그 자체가 죄가 될 수는 없습니다. 금리를 받고 돈을 빌려주는 것은 오늘날에는 그 자체로 정당한 이윤 행위입니다. 하지만 하느님의 백성들 안에서는 이것이 전혀 다른 면모로 간주됩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것은 바로 ‘나의 백성’ 즉 하느님의 백성들 사이에 일이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때로는 신앙 공동체 안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즉, 신자들 사이에서도 돈을 꾸어줄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누구에게 어떻게 꾸어주는 가에 집중해야 합니다. 성경은 ‘가난한 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10억원짜리 집에서 사는 이들 가운데 8억원짜리 집에 산다고 가난하다는 것이 아닙니다. 오늘날 우리는 ‘나 돈 없다, 가난하다’라는 표현을 바로 이런 상대적인 빈곤을 바탕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날에는 사실 ‘부자’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반드시 비교할 대상이 존재하고 그 대상에 비교하면 본인은 가난한 셈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가난한 이’라는 것은 정말 생활이 걱정되는 이, 즉 의식주 가운데 한 부분이 심각한 위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는 이를 말합니다. 그리고 그런 이에게 돈을 꾸어 주는 것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가 이미 인간의 기본적인 인권을 보장받는 가운데 어떤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 빌려대는 돈과는 차원이 다른 것입니다.

만일 정말 그런 이들이 있어서 하느님의 자녀로서 돈을 꾸어 주었다면 절대로 그에게 채권자처럼 행세해서도 안되고 이자를 물려서도 안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는 갚을 능력이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뒤따르는 구절들로 보완이 됩니다.

“너희가 이웃의 겉옷을 담보로 잡았으면, 해가 지기 전에 돌려주어야 한다. 그가 덮을 것이라고는 그것뿐이고, 몸을 가릴 것이라고는 그 겉옷뿐인데, 무엇을 덮고 자겠느냐?” (탈출 22,25-26)

우리가 오늘날 겪는 소위 ‘대출과 상환’의 문제는 사실 성경에서 지적하는 바와는 다른 문제입니다. 거의 대부분이 우리의 돈욕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이지요. 그리고 그러한 가운데 정작 가난한 이들은 안중에도 없습니다. 우리는 진정한 의미의 ‘자선’은 근처도 가 보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볼리비아 시내에서 손을 벌리고 있는 가난한 이에게 동전을 쥐어주면 ‘Dios le pague.’라고 표현합니다. ‘하느님께서 대신 갚으시길 바랍니다.’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사실입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가난한 이들을 찾고 그들에게 합당한 도움을 아낌없이 줄 때에 하느님은 절대로 그 일을 잊으시지 않습니다. 하지만 부자들의 탐욕은 어마어마합니다. 그들은 이미 가진 것에 감사할 줄을 배우기는 커녕 늘 스스로 아직도 부족하다고 생각하면서 어떻게 하면 창고를 늘리고 더 많은 재물을 모아둘까 걱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그런 이들에 대해서는 이미 복음서에서 언급한 바가 있지요.

하느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어리석은 자야, 오늘 밤에 네 목숨을 되찾아 갈 것이다. 그러면 네가 마련해 둔 것은 누구 차지가 되겠느냐?’ (루카 12,20)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관계의 문제

고해소 안에서 마주하는 거의 모든 문제는 ‘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그만큼 관계가 소중하고 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난다는 말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어떤 물건이라면 절대로 그 물건과의 관계를 가지고 오지는 않습니다. 물건은 필요할 때에는 쓰다가 필요가 없으면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인간관계는 특히나 가족관계를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관계가 문제가 됩니다.

일방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관계는 모두 상호적인 것입니다. 부모와도 배우자와도 자녀와도 친구와도 모두 상호적인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이게 내가 잘한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상대가 잘한다고 그대로 잘 되어 가는 것도 아닙니다. 관계는 상호적으로 신경써야 하고 가꾸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계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계 사이에 계약을 끼워두고 그 계약이 지켜지는 동안에는 관계가 유지되다가 계약이 깨어지고 나면 관계가 파괴되어 버리고 맙니다. 그리고 그들이 근간으로 삼는 계약관계는 이해관계에서 시작되고 그 이해관계를 가늠하는 핵심은 바로 나 자신의 이익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유익한가 아닌가, 나에게 필요한가 아닌가가 핵심이지요.

헌데 신앙인은 근본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모든 다른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상대와의 계약이 파기되더라도 하느님 때문에 다시 그 상대에게 다가서야 하는 이들입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점이 되는 것입니다. 나에게 아무리 필요가 없고 쓸모없는 존재라 할지라도 하느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한 번 노력해야 합니다.

고해소 안에 들어오는 이들은 자신에게 피로감을 안겨주는 관계, 혹은 자신에게 손해를 끼치는 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다가옵니다. 고해사제는 이 관계를 잘 점검해서 다시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그로 인해서 또다시 그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는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쉬운 길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그냥 피곤한 관계는 …

속을 들여다보기

로봇에게 센서를 달아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80년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센서를 달아준다고 해 보아야 그 수준에 맞는 센서를 다는 것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옛날 칼라 텔레비전으로 보는 수준의 화면을 인지하는 센서를 가지게 되겠지요.

만일 오늘날 로봇에게 최신의 센서를 달아준다면 그 로봇은 수만가지의 색상을 분별하고 세밀한 모습을 분별하는 센서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카메라 기술이 그때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영혼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분별력의 섬세함이 너무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었지요. 예수님은 그가 이미 드러내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바탕으로 그의 영혼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아니, 영혼을 당신의 영혼으로 바로 바라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는 누가 따로 설명을 해 드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 사람이 정말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믿음을 가진 척을 하는지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사랑이 넘치고 내면이 침착하고 영원에 대한 관심사가 남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거짓 믿음을 지닌 사람은 반대로 사랑이 없어서 사랑을 흉내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면이 불안정하고 언제나 위태로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영원에 관심이 없어서 그것을 애써 흉내내어 보지만 결국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관심사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우리가 집중하다보면 상대의 관심사가 드러나게 되고 그의 내면이 분별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선한 사람인지 선을 흉내내는 사람인지가 드러나게 되고, 또 기본적으로 선하긴 하지만 어떤 나약함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지도 드러납니다.

지혜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는 사람은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고 예수님이 하신 일을 기꺼이 해 낼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서 내면이 변해가게 되고 영적인 정밀도도 더해가게 됩니다. 그래서 유혹을 더 쉽게 피하게 되고 반대로 참되고 진실한 요소들은 그 …

[중요] 하느님을 알기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요. 뭔가 위대하고 거대한 분이 우리를 만드신 것 같은데 그런 분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면 생을 살아가는 데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까. 하지만 그분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시간 동안 하느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외쳐대는 종교가 있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하느님에 대해서 모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상황 자체에서 우리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하느님은 그 자체로 알기 힘든 분이 아닐까요? 아니면 우리 자체 안에 그분에 대해서 알기 힘든 어떤 모종의 시스템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요?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 당신 자체가 알기 힘든 분이 아닌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하느님은 ‘무한’한 분이시고 ‘영원’하신 분이시니 ‘유한’하고 ‘한계’가 있는 우리가 그분을 파악할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분을 아예 전혀 알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에게는 당신과 닮은 속성이 있어서 우리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분에 대해서 알아 나가고 배워 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지만 그분을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정도로 전제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의문은 어떨까요? 우리 안에 하느님을 알기 힘든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하느님을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아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우리 가운데 존재합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빛을 바라보면 그것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의 눈 앞에 우리가 미처 의식하기도 전에 ‘선글라스’가 씌워져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교회는 이를 ‘원죄’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하느님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우리 인간의 태초의 상태를 말하지요. 첫 인간의 범죄로 인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