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이 주제에 관심을 가져본 적이 있으신지...
나로서는 계기가 있어서 이 주제를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눈에 보이는 것을 사랑하는 것은 쉽다.
사랑스러운 것을 사랑하기는 쉽다.
눈망울이 또랑또랑한 귀여운 아이를 사랑하는 것,
인물이 훤하고 이목구비가 뚜렸한 이쁜 소녀를 사랑하는 것은,
그다지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이미 나의 내면에서 어떤 끌림이 있다.
하지만 '마음으로 사랑한다는 것'은 도대체 무엇인가?
이건 전혀 미지의 영역이다.
우리는 무언가를 인지하기 위해서 적어도 무언가를 감각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음이라는 것은 도대체 어떻게 전달될 것인가?
여기에 많은 '속임'이 들어가기도 한다.
마음의 사랑의 대상이 아닌 것들을 우리는 '사랑'한다고 착각하기도 하는 것이다.
실제로는 그 내면이 썩어 문드러지고 냄새가 나는 것임에도
우리는 '속음' 때문에 그 대상에게 나의 사랑을 조금씩 조금씩 내어주고
결국에는 실망하고 좌절하게 된다.
(대표적인 것으로 '돈'이 있다. 돈은 사랑의 대상이 아니라 필요에 따른 사용의 대상이다. 돈은 '절대로' 사랑해서는 안된다. 하지만 이 물질에 마음을 가져다 바치는 인간들이 있다.)
성급한 감이 있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리는 그 사람을 사랑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내면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하느님은 보이지 않는, 감각되지 않는 분,
우리로서는 곧 어둠과 같은, 공허와 같은 분이다.
결국 우리는 어둠과 공허를 마음에 품고 사랑해야 하는 운명에 처해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분명 이해하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고,
그래서 '성급했다'고 하는 것이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보자.
사랑스러운 외적인 거리(이쁜 아이, 아름다운 여인, 잘생긴 남자, 쾌활한 성격의 소유자 등등...)로 그를 사랑하는 것은
굳이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세상 누구라도 하는 일이다.
문제는 '전혀 사랑스럽지 않은 사람'이다.
이들의 외적인 특징, 외양, 드러나는 성격, 행동양식은
전혀 '사랑스럽지 않은' 이들이다.
알콜 중독자, 부랑인들, 장애우들(물론 장애우들은 일단 만나보면 그 순수함을 곧 깨닫게 된다. 특히 정신지체 아동들은 하느님이 주신 보석들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꺼려하고 기피하는 수많은 가까이 있는 사람들...
이 모든 사랑스럽지 않은 사람들은 세상적인 사랑의 논리로는 악순환에 악순환을 거듭하게 된다.
이들은 전혀 사랑받을 수 없고,
사랑받지 못해서 그 마음이 더 메말라간다.
이들의 내면에서 '하느님'을 발견하고
그분을 사랑하는 자가 바로 그리스도인이다.
인사를 하는 사람에게만 인사를 한다고 해서 그가 칭찬받을 이유는 없는 것이다.
나아가 형제를 미워하는 사람,
'분열'의 길을 걷는 사람은 사랑은 커녕 제 자신도 추스리지 못하는 사람이다.
요한 사도의 서간 말씀을 들어보자.
요한1서 4장 20-21절
누가 “나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하면서 자기 형제를 미워하면, 그는 거짓말쟁이입니다. 눈에 보이는 자기 형제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보이지 않는 하느님을 사랑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그분에게서 받은 계명은 이것입니다. 하느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자기 형제도 사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먼저 보이는 형제를 사랑하자.
그때에 우리는 좀 더 확고한 자신감으로 하느님을 사랑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며,
하느님 아버지의 이름을 사랑으로 부르는 바로 그 순간,
우리는 이미 그분의 자녀가 되고
그분의 약속의 상속자가 된다.
우리는 '영원'을 선물받게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