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기도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어느 분이 하신 부탁입니다. 기도, 참으로 어려운 것이지요. 왜냐하면 어렵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마치 물고기에게 공기로 숨쉬라고 요구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익히 아는 바대로 기도라는 것은 하느님을 향해서 뭔가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뭐라고 해야 할지 모르고, 그리고 하느님은 대답이 없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를 답답하게 생각하던 우리의 선조들은 ‘기도하는 법’을 다양하게 개발했습니다.

염경기도, 관상기도, 묵상기도, 예수기도, 묵주기도, 9일기도, 성무일도… 뭐 종류별로 다 있습니다. 원하는 대로 골라잡으면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게 아니지요. 도대체 ‘기도’란 뭔가 하는 것입니다.

기도란 과연 무엇일까요? 하느님을 향해서 뭔가 주절대는 것 같긴 한데 도대체 무엇 때문에, 왜 하는 걸까요?

인간이 아무것도 필요가 없었다면 아마 기도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인간이 자기 스스로 모든 것을 충만히 누릴 줄 알았더라면 기도 따위는 존재의 이유가 없을 테지요. 하지만 인간은 늘 ‘부족함’을 느끼는 존재입니다. 인간은 완벽하지 못합니다. 인간은 뭔가 아쉽고 부족하고, 그래서 영원의 갈망을 느끼는 존재이지요.

기도의 출발점은 여기입니다. 예수님은 완전한 인간, 완벽한 인간이었지만 예수님도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도 하느님에게 뭔가를 말하지 않고서는 혼자서만은 완전할 수 없었던 것이지요.

이제 감이 조금은 오시는지요? 이것이 기도입니다. 영원에 맞닿으려는 인간의 갈구라고 할까요? 기도는 바로 이것이 핵심입니다.

방법적인 면에서 ‘이렇게 해야만 한다’는 기도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대로 기도하면 됩니다. 물론 기도의 다양한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좋겠지요. 그래야 원하는 방식으로 기도할 수 있을 테니까요.

누군가에게는 사과가 맛있고, 누군가에게는 오렌지가 맛있듯이 기도도 자신에게 적합한 기도가 있게 마련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묵주기도가 자신을 지탱하는 좋은 수단인가 하면, 다른 누군가에게는 진지하게 복음을 묵상하는 기도가,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시간에 맞춰 시편으로 하느님을 찬양하는 성무일도가 좋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도를 원할 때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문제는, 과연 우리가 원하는가 아닌가를 스스로 알고 있는가 하는 것이지요. 왜냐면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자신이 정말 영원에 맞닿아 있는지 고민하지 않기 때문에 기도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기도의 종류는 둘째치고 기도의 필요 자체를 망각하고 사는 것이지요. 그래서 보다 심각한 근본 문제가 여기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현대인들은 하느님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오늘날 ‘기도’라는 주제에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이지요.

하느님을 인식하는 사람, 하느님과 함께 사는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기도하게 되어 있습니다. 밥 먹기 전만 기도하는 게 아니라 밥을 먹으면서도 기도를 하고, 심지어는 정말 바쁜 일을 하면서도 하느님과 함께 일하며 기도하지요.

기도하십시오. 일단은 모든 기도의 방법을 한번쯤은 체험해 볼 필요가 있을테니 이런 저런 것들을 시도하는 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어느 기도 양식이 좋다고 그것을 의무적으로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기도의 핵심은 ‘하느님 안에 살아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계를 지닌 우리들로서 그 생생한 현존을 되살리기 위해서 일부러 시간을 내어 봉헌하는 것이 ‘기도행위’인 것이지요. 하지만 결국 기도는 숨쉬듯이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누구든 처음부터 그렇게 할 수는 없으니 이런 저런 기도의 다양한 방법들을 습득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잊지 마십시오. 기도는 양보다는 질이라는 것을 말이지요. 공연한 말잔치를 벌이는 것보다는 차라리 하느님의 현존을 체험하며 그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는 것이 더 나은 법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체를 모시는 방법

- 성체를 손으로 모시는 게 신성모독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이게 무슨 소린가 싶었습니다. 일단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체를 입으로 직접 받아 모셔왔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주님의 수난 만찬때에 제자들과 모여 함께 나눈 빵을 제자들이 무릎을 꿇고 입만 벌리고 받아 모셨을까요? 아닙니다. 그들은 손으로 빵을 받아서 나누어 옆의 동료들에게 나누어가며 먹었습니다. 하지만 성체에 대한 공경이 날이 갈수록 더해 감에 따라 부스러기 하나라도 흘리지 않으려는 극진한 공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제단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고 입을 벌리고 받아모시게 한 것이지요. 그러다가 신자들의 수가 너무 많아지고 또 입으로 모시다가 자꾸 사제의 손에 침이 발리니 위생상의 문제도 있고 해서 손으로 받아 모시게 한 것입니다. 사실 한국과 같은 곳은 입으로 받아 모시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전부가 손으로 받아 모십니다. - 그럼 그런 표현을 하는 사람은 왜 그러는 건가요? - 제가 보았을 때에는 성체에 대한 극진한 존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런 말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체를 공경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은 좋지만 손으로 모시는 사람을 잘못되었다고 할 필요는 없지요. 여기서는(볼리비아에서는) 입으로 모시는 사람과 손으로 모시는 사람의 두 부류가 있고 둘 다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모시는 이들의 혀가 제 손에 자꾸만 닿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고 이는 굉장히 비위생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입으로 모시는 것이 성체를 흘리고 떨어뜨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모시는 것이 보다 안정적이지요. 다만 손으로 모실 때에는 미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왼손 아래에 오른손을 받치는 올바른 자세를 갖추고 왼손으로 성체를 받아 뒤의 사람이 앞으로 나와 성체를 모실 수 있도록 옆으로 살짝 비켜나서 성체를 모셔야 합니다. 성체를 모시고 나서 손에 남은 부스러기를 함부로 다루지 말고 입으로 가져가서 혓바닥으로 깨끗이 처리할 필요가 있지요...

신부님이랑 목사님은 뭐가 달라요?

통상적으로 가톨릭의 성직자(거룩한 직분을 받은 자)를 신부님이라고 부르고 개신교의 목회자(회중을 사목하는 자)를 목사님이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이를 올바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톨릭(또는 천주교)과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야 하겠지요? 기독교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음역을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통상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천주교(가톨릭: 보편적)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 저항)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는 예수님입니다. 2000여년 전 인류사에서 한 인물이 등장을 했고 엄청난 이슈를 남기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위 ‘믿는 이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 교회는 역사를 통해서 그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지니 만큼 순수했던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가고 온갖 사람들이 그 안에 들어서게 되지요. 그리고 엉뚱한 움직임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즉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많은 모습들이 보이게 되었지요.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집착과 같은 움직임들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게 되지요. 그것이 바로 개신교의 시초인 셈입니다. 루터라는 인물이 95개조의 반박문을 쓰고 했다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개신교 형제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들고 갈려 나오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총과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가톨릭에서 갈려 나와 자신들이 진정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가톨릭은 여전히 가톨릭대로 자신들이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프다고 해서 성한 팔을 따로 잘라내지는 않는 것처럼 공동체도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공동체가 아프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아픈 부위...

미사 봉헌

미사를 봉헌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말하자면 사무실에 가서 해당하는 비용을 내고 기도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올리는 행위를 ‘미사 봉헌’이라고 말합니다. 헌데 우리는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을까요? 미사를 봉헌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무엇보다도 연옥 영혼들을 위한 효과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망자를 기억하면서 그를 위해서 드리는 미사는 그 영혼에게 효과가 미칩니다. 물론 무슨 효과가 얼마나 미칠지 우리는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수난의 공로로 인해서 그 영혼은 자비를 입게 되고 자신이 채워야 할 수난의 시간을 메꿀 수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성인들의 실제적인 증언으로 우리가 알게 된 것입니다. 또한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드리는 미사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정성은 받아들여지지만 그 은총의 효과는 하느님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병자가 건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만 그의 건강의 회복은 오직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가 건강을 회복하고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까지 아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사를 드리는 우리의 정성이 중요한 것이지요. 돈을 지불하는 것이 우리의 정성의 일부분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돈은 결국 우리의 정성을 모아서 벌어들인 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예물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봉헌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더욱 소중한 정성입니다. 미사에 참례해서 진심으로 그 미사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전례에 온전히 참례하게 된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사의 은총을 더욱 배가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나아가 우리가 그런 미사 참례를 통해서 드리는 봉헌의 행위로 우리의 삶 자체는 변화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은총의 결과물은 바로 우리의 몫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실한 마음으로 미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