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함정에 자주 놓이셨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지혜로 이겨내셨지요. 물론 때로는 막무가내인 이들 앞에서 몸을 피하시기도 하셔야 했습니다. 모두 현명한 지혜로 상황을 모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착각입니다.
이날도 예수님은 로마에 화가 잔뜩 나 있는 군중과, 반대로 로마의 권력과 재물을 사랑하는 이들 사이에 서야 했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이 나서서 아주 교묘한 함정을 놓았지요. 로마에 세금을 내어야 하느냐 말아야 하느냐로 말입니다.
영리하면서 어두운 마음이 향하는 방향은 일정합니다. 그는 문제를 개선시키려는 게 아니라 상황을 이용하고 법을 이용해서 상대를 옭아매려고 합니다. 우리 역시 때로는 비슷한 상황에 봉착할 때가 있습니다. 성난 두 그룹 사이에서 행여 발언을 잘못 했다가는 둘 다에게 뭇매를 맞을 수 있는 셈이지요. 예컨대 지금의 정치 대립 구도 안에서 정부의 편을 들어도, 그 반대의 편을 들어도 다른 한 쪽의 심각한 반대에 부딪히는 것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고 실제로도 일어나는 일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지극히 단순한 방법으로 상황을 정돈합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정확한 관찰’입니다. 예수님은 동전에 새겨진 그림과 글을 바탕으로 그 주인에게 돌려주라고 합니다. 그리고 잊지 않으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하느님’입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에게 돌려 주어야 하는 것이지요.
사람들은 두 가지 면에서 할 말을 잊은 셈입니다. 각각의 물건은 원래의 주인에게 속하는 것이 맞다는 것이 하나요, 다른 하나는 우리가 하느님 앞에서 너무나 소홀하고 있다는 것이 둘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이 시절, 즉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신앙감이 있던 시절에나 가능한 모습입니다. 지금은 사람들이 하느님이라는 말만 들어도 콧방귀를 뀌는 시절이 되어 버렸으니까요.
하지만 세상이 아무리 무신론적이 되더라도 예수님의 이 표현은 지금의 그리스도인들에게 고스란히 적용되는 말입니다.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에게 돌려 드려야 합니다. 그럼 이제 묻겠습니다. 당신이 지녔다고 생각하는 것 중에 하느님에게서 나오지 않은 것은 도대체 무엇이란 말입니까?
이날도 예수님은 로마에 화가 잔뜩 나 있는 군중과, 반대로 로마의 권력과 재물을 사랑하는 이들 사이에 서야 했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이 나서서 아주 교묘한 함정을 놓았지요. 로마에 세금을 내어야 하느냐 말아야 하느냐로 말입니다.
영리하면서 어두운 마음이 향하는 방향은 일정합니다. 그는 문제를 개선시키려는 게 아니라 상황을 이용하고 법을 이용해서 상대를 옭아매려고 합니다. 우리 역시 때로는 비슷한 상황에 봉착할 때가 있습니다. 성난 두 그룹 사이에서 행여 발언을 잘못 했다가는 둘 다에게 뭇매를 맞을 수 있는 셈이지요. 예컨대 지금의 정치 대립 구도 안에서 정부의 편을 들어도, 그 반대의 편을 들어도 다른 한 쪽의 심각한 반대에 부딪히는 것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고 실제로도 일어나는 일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지극히 단순한 방법으로 상황을 정돈합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정확한 관찰’입니다. 예수님은 동전에 새겨진 그림과 글을 바탕으로 그 주인에게 돌려주라고 합니다. 그리고 잊지 않으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하느님’입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에게 돌려 주어야 하는 것이지요.
사람들은 두 가지 면에서 할 말을 잊은 셈입니다. 각각의 물건은 원래의 주인에게 속하는 것이 맞다는 것이 하나요, 다른 하나는 우리가 하느님 앞에서 너무나 소홀하고 있다는 것이 둘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이 시절, 즉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신앙감이 있던 시절에나 가능한 모습입니다. 지금은 사람들이 하느님이라는 말만 들어도 콧방귀를 뀌는 시절이 되어 버렸으니까요.
하지만 세상이 아무리 무신론적이 되더라도 예수님의 이 표현은 지금의 그리스도인들에게 고스란히 적용되는 말입니다.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에게 돌려 드려야 합니다. 그럼 이제 묻겠습니다. 당신이 지녔다고 생각하는 것 중에 하느님에게서 나오지 않은 것은 도대체 무엇이란 말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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