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중심적
교회의 중심에는 그리스도가 계셔야 합니다. 우리는 다른 어떤 중심도 가질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가 중심에서 밀려난 교회는 반드시 엇나가게 마련입니다. 그리스도가 아닌 자리에는 전혀 엉뚱한 것들이 끼어들게 마련입니다. 무엇보다도 인간들이 끼어들지요. 한계가 있고 나약하고 때로는 악하기까지 한 인간들이 중심을 차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교회는 절대적으로 그리스도 중심적이어야 합니다.
다만 여기에서 한가지를 더 덧붙여야 할 것은 ‘그리스도 중심적’이라는 말이 배타성의 근거로 작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라는 말의 의미는 인간을 하느님께로 이끌어주는 인격적인 분, 선하고 진실하고 성실한 바로 그 분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를 이상한 사고로 바꿔서 마치 무슨 이데올로기의 하나인 양 설명하는 경향을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스도는 온 인류의 모범으로 작용해야 합니다. 어느 특정 종교의 배타성의 근거가 되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복음적
교회는 성경적, 복음적이어야 합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가르침과 활동의 근거는 성경과 복음에서 기원한 것이어야 합니다. 성경에서 말하거나 가르치지 않는 전혀 엉뚱한 것을 들고 오는 이들을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직 하느님만이 아신다는 마지막 순간을 들고 와서 겁을 주며 가르치려는 이들을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경의 핵심은 우리를 향한 하느님의 무한한 사랑이고, 그분의 섭리입니다. 하느님은 영원 가운데 우리가 머물 곳을 마련하셨고 각자는 믿음을 바탕으로 하는 스스로의 선행과 악행으로 합당한 곳에 머무르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여정을 돕기 위해서 길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수난하시고 죽으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이런 거룩한 약속이 모두 성경 안에, 복음서 안에 담겨 있으니 우리는 성경을 중심으로 모든 것을 가꾸어 나가야 합니다.
성찬례적
교회를 생각하면서 미사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여라’라고 하시면서 고대로부터 이어져 내려오던 제사 행위에 당신의 ‘수난과 부활’의 의미를 더해서 전혀 새로운 예식, 피흘림이 없는 예식을 이루어 내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 교회가 지니고 있는 보물과도 같은 ‘미사 성제, 성찬례’입니다. 교회는 이 미사를 통해서 뿔뿔이 흩어져 있는 자녀들을 온전히 하나로 일치 시킵니다. 여러 이웃 교회들이 이 미사를 공격하려고 하겠지만 그들의 시도는 모두 무산될 것입니다. 미사야말로 우리 교회 공동체를 온전히 하나의 몸으로 만들어 주는 훌륭한 수단입니다. 과거 모든 성인들은 개신교에서 내세우는 성인이건 가톨릭에서 내세우는 성인이건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미사’의 신비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미사를 와해 시키려는 모든 교회는 그 진실성을 의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공동체적
혼자 이루는 구원이란 없습니다. 교회의 구원은 공동체적입니다. 단순히 구원만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은 공동체적이어야 합니다. 교회는 이기적인 사람들의 양성소가 아닙니다. 홀로 열심히 기도해서 구원을 얻겠다는 생각, 또는 자신의 가족만, 혹은 자신이 몸담고 있는 단체만을 생각하는 것은 전혀 교회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우리는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 불리움을 받았습니다. 교회의 특징은 ‘공동체’라는 것입니다. 밀과 가라지는 함께 자라야 하며 우리는 서로 도와가며 함께 걸어나가야 합니다.
선교적
모든 이를 초대하지 않는 교회, 더 이상 자라지 않으려 하는 나무는 사실 죽은 나무입니다. 교회의 특징은 ‘선교적’이어야 합니다. 자신이 진정 좋은 것을 가지고 있고 나눌수록 그 가치가 커지는데 그것을 나누지 않으려 한다면 가지고 있는 것이 실은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반증하게 되는 것이고 전혀 엉뚱한 것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회는 단순히 전례를 멋드러지게 꾸미기 위한 것, 혹은 성경적 지식을 머리에 채우는 수준이 아닙니다. 교회는 진정한 구원의 기쁨, 영원한 생명의 기쁨을 절로 이웃과 나누는 공동체이어야 합니다. 교회는 반드시 ‘선교적’이어야 합니다.
복음화적
복음화라는 말은 ‘성경적’이라는 말과는 조금 다릅니다. 물론 복음을 통해서 복음화가 이루어지지만 복음이라는 것은 명료하게 쓰여있는 예수님의 말과 행적을 의미하고 복음화는 그 말과 행적은 이 시대에 합당하게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복음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복음’이라는 죽어버린 글만을 지니고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복음화를 위해서는 지금 머무는 곳에서 씨앗이 되어 심겨져야 하고 죽어야 합니다. 자신을 죽이지 않는 씨앗은 자신의 생명은 보존할 지 몰라도 결국 나머지를 굶주림에 죽게 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복음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머무는 가정에서 복음화의 정신으로 살아야 하고, 직장과 학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복음화라는 것을 ‘교회의 껍데기’를 드러내는 것과 착각하지 마십시오. 복음화는 하느님의 생명을 살아가는 것이지 예수님 코스프레를 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는 복음화적이어야 합니다.
모든 이가 받아들여지는…
마지막으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교회는 그 누구도 배제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자기 스스로의 선택으로 벗어나려는 이는 어쩔 수 없어도 어떻게든 교회의 일원이 되려는 이를 배제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이 말이 모든 이가 특수한 직책에 합당하다는 말도 아닙니다. 교회는 분별력이 있어야 하고 사제는 사제로, 수도자는 수도자로, 교리교사는 교리교사로, 평신도는 평신도로, 저마다의 특별한 카리스마대로 합당하게 선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하느님께로 나아가려는 모든 이는 교회의 손길에서 벗어나서는 안됩니다. 교회는 모든 이가 받아들여지는 공동체이어야 합니다.
교회의 중심에는 그리스도가 계셔야 합니다. 우리는 다른 어떤 중심도 가질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가 중심에서 밀려난 교회는 반드시 엇나가게 마련입니다. 그리스도가 아닌 자리에는 전혀 엉뚱한 것들이 끼어들게 마련입니다. 무엇보다도 인간들이 끼어들지요. 한계가 있고 나약하고 때로는 악하기까지 한 인간들이 중심을 차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교회는 절대적으로 그리스도 중심적이어야 합니다.
다만 여기에서 한가지를 더 덧붙여야 할 것은 ‘그리스도 중심적’이라는 말이 배타성의 근거로 작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라는 말의 의미는 인간을 하느님께로 이끌어주는 인격적인 분, 선하고 진실하고 성실한 바로 그 분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를 이상한 사고로 바꿔서 마치 무슨 이데올로기의 하나인 양 설명하는 경향을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스도는 온 인류의 모범으로 작용해야 합니다. 어느 특정 종교의 배타성의 근거가 되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복음적
교회는 성경적, 복음적이어야 합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가르침과 활동의 근거는 성경과 복음에서 기원한 것이어야 합니다. 성경에서 말하거나 가르치지 않는 전혀 엉뚱한 것을 들고 오는 이들을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직 하느님만이 아신다는 마지막 순간을 들고 와서 겁을 주며 가르치려는 이들을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경의 핵심은 우리를 향한 하느님의 무한한 사랑이고, 그분의 섭리입니다. 하느님은 영원 가운데 우리가 머물 곳을 마련하셨고 각자는 믿음을 바탕으로 하는 스스로의 선행과 악행으로 합당한 곳에 머무르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여정을 돕기 위해서 길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수난하시고 죽으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이런 거룩한 약속이 모두 성경 안에, 복음서 안에 담겨 있으니 우리는 성경을 중심으로 모든 것을 가꾸어 나가야 합니다.
성찬례적
교회를 생각하면서 미사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여라’라고 하시면서 고대로부터 이어져 내려오던 제사 행위에 당신의 ‘수난과 부활’의 의미를 더해서 전혀 새로운 예식, 피흘림이 없는 예식을 이루어 내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 교회가 지니고 있는 보물과도 같은 ‘미사 성제, 성찬례’입니다. 교회는 이 미사를 통해서 뿔뿔이 흩어져 있는 자녀들을 온전히 하나로 일치 시킵니다. 여러 이웃 교회들이 이 미사를 공격하려고 하겠지만 그들의 시도는 모두 무산될 것입니다. 미사야말로 우리 교회 공동체를 온전히 하나의 몸으로 만들어 주는 훌륭한 수단입니다. 과거 모든 성인들은 개신교에서 내세우는 성인이건 가톨릭에서 내세우는 성인이건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미사’의 신비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미사를 와해 시키려는 모든 교회는 그 진실성을 의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공동체적
혼자 이루는 구원이란 없습니다. 교회의 구원은 공동체적입니다. 단순히 구원만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은 공동체적이어야 합니다. 교회는 이기적인 사람들의 양성소가 아닙니다. 홀로 열심히 기도해서 구원을 얻겠다는 생각, 또는 자신의 가족만, 혹은 자신이 몸담고 있는 단체만을 생각하는 것은 전혀 교회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우리는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 불리움을 받았습니다. 교회의 특징은 ‘공동체’라는 것입니다. 밀과 가라지는 함께 자라야 하며 우리는 서로 도와가며 함께 걸어나가야 합니다.
선교적
모든 이를 초대하지 않는 교회, 더 이상 자라지 않으려 하는 나무는 사실 죽은 나무입니다. 교회의 특징은 ‘선교적’이어야 합니다. 자신이 진정 좋은 것을 가지고 있고 나눌수록 그 가치가 커지는데 그것을 나누지 않으려 한다면 가지고 있는 것이 실은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반증하게 되는 것이고 전혀 엉뚱한 것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회는 단순히 전례를 멋드러지게 꾸미기 위한 것, 혹은 성경적 지식을 머리에 채우는 수준이 아닙니다. 교회는 진정한 구원의 기쁨, 영원한 생명의 기쁨을 절로 이웃과 나누는 공동체이어야 합니다. 교회는 반드시 ‘선교적’이어야 합니다.
복음화적
복음화라는 말은 ‘성경적’이라는 말과는 조금 다릅니다. 물론 복음을 통해서 복음화가 이루어지지만 복음이라는 것은 명료하게 쓰여있는 예수님의 말과 행적을 의미하고 복음화는 그 말과 행적은 이 시대에 합당하게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복음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복음’이라는 죽어버린 글만을 지니고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복음화를 위해서는 지금 머무는 곳에서 씨앗이 되어 심겨져야 하고 죽어야 합니다. 자신을 죽이지 않는 씨앗은 자신의 생명은 보존할 지 몰라도 결국 나머지를 굶주림에 죽게 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복음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머무는 가정에서 복음화의 정신으로 살아야 하고, 직장과 학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복음화라는 것을 ‘교회의 껍데기’를 드러내는 것과 착각하지 마십시오. 복음화는 하느님의 생명을 살아가는 것이지 예수님 코스프레를 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는 복음화적이어야 합니다.
모든 이가 받아들여지는…
마지막으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교회는 그 누구도 배제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자기 스스로의 선택으로 벗어나려는 이는 어쩔 수 없어도 어떻게든 교회의 일원이 되려는 이를 배제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이 말이 모든 이가 특수한 직책에 합당하다는 말도 아닙니다. 교회는 분별력이 있어야 하고 사제는 사제로, 수도자는 수도자로, 교리교사는 교리교사로, 평신도는 평신도로, 저마다의 특별한 카리스마대로 합당하게 선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하느님께로 나아가려는 모든 이는 교회의 손길에서 벗어나서는 안됩니다. 교회는 모든 이가 받아들여지는 공동체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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