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부님, 학생들 중에 자기 집안의 어려움을 토로하는 애가 있어요. 그냥 ‘인내’를 가지라고 말했어요. 하지만 뭘 더 해줘야 할지 몰랐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오늘 교리교사 모임을 마치고 질문 하라는 말에 한 젊은 남자 교사가 질문을 했습니다.
- 아주 작은 꼬마 아이에게는 돌멩이 하나를 들라고 할 수는 있어도, 아주 무거운 이삿짐을 맡길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은 교리교사이지 전문 상담인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장차 그렇게 될 수는 있습니다. 지금부터 꾸준히 정진하고 학식을 갖추어 나가면 다른 누군가를 인도해 줄 수 있지요.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교리교사로서 애정을 갖고 대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문제는 아직 교리교사들이 많이 어리다는 데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 애정의 방향은 흔히 한 곳으로 집중되게 됩니다. 즉, 남자 교사는 맘에 드는 여자아이에게, 여자 교사는 맘에 드는 남자 아이에게 집중되게 되지요.
마음이 그렇게 한 곳으로 가게 되면 수많은 문제들이 동반되게 됩니다. 이미 작녁에 우리 본당에서 있었던 일도 있습니다. (한 교사가 교리반 아이와 사귀게 되면서 문제가 발생함.) 그래서 여러분에게 부탁 드리는 것은 교리교사로서의 직분에 충실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담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면 모두 저에게 데리고 오라는 것이지요. 함부로 여러분이 상담 하겠다고 섣불리 나서지 않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올바른 마음에서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남자 교사가 남자 학생에게 애틋함을 지니는 경우가 거의 없고 반대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해야 할 일, 즉 아이들에게 예수님을 전하는 일에 충실하십시오. 그 밖의 것은 저와 이야기 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 교리교사 모임을 마치고 질문 하라는 말에 한 젊은 남자 교사가 질문을 했습니다.
- 아주 작은 꼬마 아이에게는 돌멩이 하나를 들라고 할 수는 있어도, 아주 무거운 이삿짐을 맡길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은 교리교사이지 전문 상담인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장차 그렇게 될 수는 있습니다. 지금부터 꾸준히 정진하고 학식을 갖추어 나가면 다른 누군가를 인도해 줄 수 있지요.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교리교사로서 애정을 갖고 대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문제는 아직 교리교사들이 많이 어리다는 데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 애정의 방향은 흔히 한 곳으로 집중되게 됩니다. 즉, 남자 교사는 맘에 드는 여자아이에게, 여자 교사는 맘에 드는 남자 아이에게 집중되게 되지요.
마음이 그렇게 한 곳으로 가게 되면 수많은 문제들이 동반되게 됩니다. 이미 작녁에 우리 본당에서 있었던 일도 있습니다. (한 교사가 교리반 아이와 사귀게 되면서 문제가 발생함.) 그래서 여러분에게 부탁 드리는 것은 교리교사로서의 직분에 충실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담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면 모두 저에게 데리고 오라는 것이지요. 함부로 여러분이 상담 하겠다고 섣불리 나서지 않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올바른 마음에서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남자 교사가 남자 학생에게 애틋함을 지니는 경우가 거의 없고 반대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해야 할 일, 즉 아이들에게 예수님을 전하는 일에 충실하십시오. 그 밖의 것은 저와 이야기 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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