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술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사람들의 눈이 모든 걸 일순간에 보지는 못하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숨겨져 있는 것을 볼 수는 없는 법입니다.
동전 하나를 아주 교묘하게 손바닥 안에 숨길 수만 있다면 마술은 시작됩니다. 사람들은 눈으로 보는 것만 인정하려고 들기 때문에 자신의 눈이 보지 못했다면 그것은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사람들의 ‘고집스러움’이 영적인 것에도 적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눈으로 드러나는 결과가 나타나야 비로소 그것을 받아들이기 시작합니다.
조금씩 중독에 빠져드는 한 사람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의 외면은 전혀 변화하는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술이든 쇼핑이든 그 어떤 것이든 한 사람의 내면을 조금씩 빼앗아 가기 시작하게 되면 결국 이 사람은 거기에 ‘종속’되고 맙니다. 겉으로는 아무런 변화가 없지만 내면으로는 이미 엄청난 족쇄, 쇠사슬이 채워져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지요. 그러나 그는 이걸 인정하지 않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누군가를 위해서 온 마음을 다해 신경써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가 우리의 이런 마음을 받아들이지는 못합니다. 다만 손에 뭔가 쥐어질 때에 비로소 느낀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아이들은 그래서 대부분 배은망덕한 법입니다. 보이지 않는 것은 알 수 없기 때문이지요.
감을 잡으셨는지 모르겠지만, 눈으로 드러나는 것은 지극히 일부일 뿐입니다. 숨겨진 것과 나아가 내적인 것까지 합하게 된다면 우리는 거의 장님 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일어나는 일들은 외적으로 드러나는 것보다 내적인 것이 더 많습니다.
동전 하나를 아주 교묘하게 손바닥 안에 숨길 수만 있다면 마술은 시작됩니다. 사람들은 눈으로 보는 것만 인정하려고 들기 때문에 자신의 눈이 보지 못했다면 그것은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사람들의 ‘고집스러움’이 영적인 것에도 적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눈으로 드러나는 결과가 나타나야 비로소 그것을 받아들이기 시작합니다.
조금씩 중독에 빠져드는 한 사람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의 외면은 전혀 변화하는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술이든 쇼핑이든 그 어떤 것이든 한 사람의 내면을 조금씩 빼앗아 가기 시작하게 되면 결국 이 사람은 거기에 ‘종속’되고 맙니다. 겉으로는 아무런 변화가 없지만 내면으로는 이미 엄청난 족쇄, 쇠사슬이 채워져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지요. 그러나 그는 이걸 인정하지 않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누군가를 위해서 온 마음을 다해 신경써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가 우리의 이런 마음을 받아들이지는 못합니다. 다만 손에 뭔가 쥐어질 때에 비로소 느낀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아이들은 그래서 대부분 배은망덕한 법입니다. 보이지 않는 것은 알 수 없기 때문이지요.
감을 잡으셨는지 모르겠지만, 눈으로 드러나는 것은 지극히 일부일 뿐입니다. 숨겨진 것과 나아가 내적인 것까지 합하게 된다면 우리는 거의 장님 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일어나는 일들은 외적으로 드러나는 것보다 내적인 것이 더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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