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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



견진반 청소년들 성사를 주기 시작했습니다. 언제나 느끼는 바이지만 적지 않은 이들이 일이 터지고 나서야 그것을 깨닫기 시작합니다. 감염이 시작되고 상처가 곪을 때에도 아픔이 시작되지만 그것은 별 것 아닌 것으로 치부하고 내버려두다가 결국 그 상처가 온 지체에 영향을 미치고 생명의 위협을 느끼게 할 정도로 큰 상처가 되고 나면 그제서야 큰일이 난 줄을 깨닫게 되는 것이지요.

그들은 자신들이 잘못 걸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뭘 할 수 있겠느냐고 방치하고 있었고, 또 자신들의 잘못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쾌락에 물들어 있었습니다. 소홀함과 쾌락에의 욕구가 결국 그들을 ‘죽음’에까지 이르게 하는 것이지요. 그들은 죽고 싶어한 적은 없다고 변명을 해대겠지만 그러한 행위들이 죽음에 이르게 한다는 것, 즉 자신을 어둠으로 이끌어 간다는 것은 사실 처음부터 알고 있던 사실이었습니다.

인류 전체는 이렇게 죽음의 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 다투고 싸우고 증오하며 모든 것을 망가뜨리고 있고, 지나친 욕심으로 모든 것을 필요 이상으로 소비하고 있으며 자연을 망가뜨리고 세상을 온갖 더러움으로 채우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이런 전체적인 움직임 속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일까요?

모든 악이 그 시초는 아주 작은 데에서 시작한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위대한 선의 결과도 그 시초는 아주 작은 데에서 시작하는 법입니다. 세상에 퍼져 있는 그리스도교 신자들이 모두 정신을 차리고 자신이 해야 할 바를 하기 시작한다면 그 결과는 엄청나게 커질 것이고 결국 온 세상을 채우게 될 것입니다. 한 본당의 사제가 마음을 바꾸어 진심으로 신자들을 사랑하고 그들을 위한 사목을 시작한다면 그 신앙 공동체는 온전히 하나된 마음으로 빛을 향하여 나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투덜거리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것이 불만스러워 보이는데 그렇다고 해서 내가 뭔가를 하는 것도 아닙니다. 뭔가 불만스러운 것이 보인다면 그에 상응하는 만족스러운 행위를 내가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인간은 최악의 상황에서도 온전히 선택의 여지를 지닌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자유의지를 언제나 빛의 방향으로 돌이킬 줄 알아야 합니다. 모든 외적 행위는 내적 결심에 달린 것입니다. 아무리 모든 것이 외적으로 준비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내적으로 결심이 서지 않으면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도하는 행위는 소중한 것이 됩니다. 기도는 내적인 행위이고 하느님의 은총으로 우리의 내면을 새롭게 가꾸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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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체를 모시는 방법

- 성체를 손으로 모시는 게 신성모독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이게 무슨 소린가 싶었습니다. 일단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 교회는 전통적으로 성체를 입으로 직접 받아 모셔왔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주님의 수난 만찬때에 제자들과 모여 함께 나눈 빵을 제자들이 무릎을 꿇고 입만 벌리고 받아 모셨을까요? 아닙니다. 그들은 손으로 빵을 받아서 나누어 옆의 동료들에게 나누어가며 먹었습니다. 하지만 성체에 대한 공경이 날이 갈수록 더해 감에 따라 부스러기 하나라도 흘리지 않으려는 극진한 공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제단 앞으로 나와 무릎을 꿇고 입을 벌리고 받아모시게 한 것이지요. 그러다가 신자들의 수가 너무 많아지고 또 입으로 모시다가 자꾸 사제의 손에 침이 발리니 위생상의 문제도 있고 해서 손으로 받아 모시게 한 것입니다. 사실 한국과 같은 곳은 입으로 받아 모시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거의 전부가 손으로 받아 모십니다. - 그럼 그런 표현을 하는 사람은 왜 그러는 건가요? - 제가 보았을 때에는 성체에 대한 극진한 존경심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런 말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체를 공경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은 좋지만 손으로 모시는 사람을 잘못되었다고 할 필요는 없지요. 여기서는(볼리비아에서는) 입으로 모시는 사람과 손으로 모시는 사람의 두 부류가 있고 둘 다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모시는 이들의 혀가 제 손에 자꾸만 닿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고 이는 굉장히 비위생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입으로 모시는 것이 성체를 흘리고 떨어뜨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모시는 것이 보다 안정적이지요. 다만 손으로 모실 때에는 미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왼손 아래에 오른손을 받치는 올바른 자세를 갖추고 왼손으로 성체를 받아 뒤의 사람이 앞으로 나와 성체를 모실 수 있도록 옆으로 살짝 비켜나서 성체를 모셔야 합니다. 성체를 모시고 나서 손에 남은 부스러기를 함부로 다루지 말고 입으로 가져가서 혓바닥으로 깨끗이 처리할 필요가 있지요

신부님이랑 목사님은 뭐가 달라요?

통상적으로 가톨릭의 성직자(거룩한 직분을 받은 자)를 신부님이라고 부르고 개신교의 목회자(회중을 사목하는 자)를 목사님이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이를 올바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가톨릭(또는 천주교)과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야 하겠지요? 기독교라는 말은 ‘그리스도교’의 한자 음역을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통상적으로 가톨릭과 개신교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천주교(가톨릭: 보편적)과 개신교(프로테스탄트: 저항)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먼저는 예수님입니다. 2000여년 전 인류사에서 한 인물이 등장을 했고 엄청난 이슈를 남기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를 추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위 ‘믿는 이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생겨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 교회는 역사를 통해서 그 덩치를 키우게 됩니다. 그리고 덩치가 커지니 만큼 순수했던 처음의 열정이 사라져가고 온갖 사람들이 그 안에 들어서게 되지요. 그리고 엉뚱한 움직임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즉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많은 모습들이 보이게 되었지요. 돈에 대한 탐욕, 권력에 대한 집착과 같은 움직임들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등장하게 되지요. 그것이 바로 개신교의 시초인 셈입니다. 루터라는 인물이 95개조의 반박문을 쓰고 했다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개신교 형제들이 자기들의 신조를 들고 갈려 나오기 시작 했습니다. 그들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총과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가톨릭에서 갈려 나와 자신들이 진정한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기 시작했지요. 그리고 가톨릭은 여전히 가톨릭대로 자신들이 정통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우리의 몸이 때로는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아프다고 해서 성한 팔을 따로 잘라내지는 않는 것처럼 공동체도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공동체가 아프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아픈 부위

미사 봉헌

미사를 봉헌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간단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말하자면 사무실에 가서 해당하는 비용을 내고 기도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올리는 행위를 ‘미사 봉헌’이라고 말합니다. 헌데 우리는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있을까요? 미사를 봉헌하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일까요? 무엇보다도 연옥 영혼들을 위한 효과가 일어납니다. 우리가 망자를 기억하면서 그를 위해서 드리는 미사는 그 영혼에게 효과가 미칩니다. 물론 무슨 효과가 얼마나 미칠지 우리는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수난의 공로로 인해서 그 영혼은 자비를 입게 되고 자신이 채워야 할 수난의 시간을 메꿀 수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성인들의 실제적인 증언으로 우리가 알게 된 것입니다. 또한 살아있는 이들을 위해서 드리는 미사도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정성은 받아들여지지만 그 은총의 효과는 하느님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병자가 건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만 그의 건강의 회복은 오직 하느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가 건강을 회복하고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까지 아는 분이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사를 드리는 우리의 정성이 중요한 것이지요. 돈을 지불하는 것이 우리의 정성의 일부분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지닌 돈은 결국 우리의 정성을 모아서 벌어들인 돈이기 때문에 우리는 예물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봉헌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더욱 소중한 정성입니다. 미사에 참례해서 진심으로 그 미사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전례에 온전히 참례하게 된다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미사의 은총을 더욱 배가 될 것이 틀림 없습니다. 나아가 우리가 그런 미사 참례를 통해서 드리는 봉헌의 행위로 우리의 삶 자체는 변화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은총의 결과물은 바로 우리의 몫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실한 마음으로 미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