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아름다운 것이다.
사랑은 당신의 삶 안에서 자신을 버리고 십자가를 지면서 바로 곁에 있는 사람에게 구체적으로 실천함을 통해서 그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이다.
이 두 가지 표현은 같은 것이지만 서로 다른 표현입니다. 사람들은 처음의 표현을 들으면서는 별다른 이상한 점을 느끼지 않지만 두번째 표현에서는 불편함을 느끼지요. 왜냐하면 그 표현이 나의 구체적인 삶을 건드리고 일어나 움직이게끔 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신앙이 그저 그 자리에 머물러서 적당히 귀에 아름답게 들리는 소리만 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신앙은 그 자리에 머무를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신앙은 우리를 일어나게 하고 걸어 나가게 합니다. 그것이 진정한 신앙입니다. 그저 있는 자리에 머물러 안주하게 만드는 신앙이라는 것은 애시당초 존재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신앙은 우리를 영원하신 하느님께로 이끌어주고 우리는 유한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신앙을 전한답시고 나근나근한 말을 둘러대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이야기가 삶을 바꾸지 못한다면 그들의 진실성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그들은 시인은 될 수 있어도 참된 신앙 안에서 예언자의 역할은 하지 못하고 있는 셈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가르침의 직분은 예언직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로부터 진실한 예언자들이 걸어갔던 길을 따라 걸어가야 하는 것이지요. 헌데 그 예언자들은 대부분 세상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일상 안에서 일어나는 오류, 불의, 거짓, 악의 앞에서 용기를 잃지 않고 목소리를 높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어떤 신앙생활을 기대하고 있는 걸까요? 우리의 삶을 하나도 건드리지 않고 다만 필요할 때에 우리에게 필요한 지식을 더해주는 그런 신앙을 기다리는 걸까요? 어쩌면 우리는 이 문명의 시기에 너무나 ‘편안함’에 길들여져 있는지도 모릅니다. 몸을 움직이지 않고 약을 먹어 다이어트를 하는 세상 안에서 우리는 신앙마저도 비슷한 방식으로 이용해 먹으려고 드는 것이 아닐런지요. 즉 자신이 실제로 움직여서 개선되어야 하는 영적 여정을 다른 누군가가 표현한 아름다운 말마디를 들으면 자동으로 나의 삶이 개선되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은 아닐런지요.
인내를 기르기 위해서는 인내를 길러야 하는 상황에 처해야 하고, 사랑을 기르기 위해서는 나의 사랑을 꺼내야 하는 상황에 처해야 하는 법입니다. 나를 성가시게 하는 사람과 실제로 마주한 상황에서 내가 인내를 의지적으로 선택할 때에 비로소 인내가 생기는 것이고, 내가 온 마음을 쏟아서 사랑을 내어주어야 할 대상 앞에서 비로소 나의 사랑이 실제로 활동하고 성장해 가는 법입니다.
우리는 더이상 백마탄 왕자를 꿈꾸는 십대 소녀가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일어나는 현실을 올바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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